[표지]
요약문
Executive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3
1. 기획 배경 13
2. 기획의 필요성 14
2.1. 기술개발의 시의성 및 시급성 14
2.2. 주요사업 지원 필요성 15
2.3. 기획연구의 우수성 및 창의성 21
2.4. 기획연구 과정의 성실성/타당성 23
제2장 건설 VR/AR 기술현황분석 25
2.1. 건설 VR/AR 기술 전망 25
2.2. 특허 동향조사 33
제3장 연구목표 및 추진전략 수립 41
1. 기술동향 분석 결과 41
1.1. 기존기술 분석 41
1.2. 기술개발 추진 방향 설정 41
2. 연구개발 비전 및 목표 수립 43
2.1. 연구목표 및 연구범위 설정 43
2.2. 비전 및 목표 43
2.3. 비전 및 세부목표에 따른 상세전략 44
3. 연구내용 및 핵심기술 45
3.1. 세부과제별 연구내용 45
3.2. 세부핵심 기술별 As-Is/To-be 47
3.3. 세부과제별 연차별, 단계별 연구내용 및 성과 목표 47
3.4. 세부과제 간 기술개발 체계도 49
3.5. 단계별 추진계획 50
4.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산정 51
4.1.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51
5. 추진전략 및 체계 구축 52
6. 연구성과 활용계획 54
제4장 예상성과 및 기대효과 57
1. 주요 예상성과 및 우수성 57
2. 연구성과 활용 시나리오 58
3. 기대 및 파급효과 59
3.1. 경제적 측면 59
3.2. 기술적 측면 60
3.3. 사회적 측면 61
제5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서지자료 67
Bibliographic Data 68
판권기 69
표 1.1. 주요사업 투자집중 분야 17
표 1.2. 기존 기술과의 차별성 22
표 2.1. 국내 건설 VR/AR 기술 적용 사례 26
표 2.2. 국외 건설 VR/AR 적용 사례 29
표 2.3. 특허동향 조사를 위한 기술분류체계 34
표 3.1. 세부과제 목표 및 연구내용 45
표 3.2. 세부핵심기술별 As-Is/To-Be 및 개발목표 47
표 3.3. 세부별 연차 연구계획 48
표 3.4.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52
그림 1.1. VR/AR 기술 상대수준 15
그림 1.2. VR/AR 기술 격차기간 15
그림 1.3. VR/AR 개념 17
그림 1.4. VR/AR 매출 예상[원문불량;p.6] 18
그림 1.5. VR/AR 년간 투자액 변화[원문불량;p.6] 18
그림 1.6. 2016 VR 산업의 투자 동향 18
그림 1.7. 건설 단계별 가상현실 기술 적용 가능성 사전 검토 19
그림 1.8. 시장 매력도 분석 : BIM 시각화 활용 및 해외사업 확대 기업 분석표 20
그림 1.9. 건설+가상현실 적용분야 검토 21
그림 1.10. 연구의 우수성, 창의성, 필요성 23
그림 1.11. 기획연구과제 주요 진행과정[원문불량;p.12] 24
그림 2.1. 국내외 건설단계별·적용분야별 VR/AR 적용사례 25
그림 2.2. 주요 국가별 연도별 출원동향[원문불량;p.24] 36
그림 2.3. 특허동향 세부기술별 정량분석 결과 37
그림 2.4. 소분류에 대한 OS-Matrix 분석 결과 39
그림 3.1. SWOT 분석 결과 42
그림 3.2. 이슈트리 기반의 사업추진방향, 비전, 목표 도출 44
그림 3.3. 기획결과에 따른 연구 비전, 목표 및 핵심분야별 추진전략 예상도 45
그림 3.4. 세부과제간 기술개발 연관도 50
그림 3.5. 단계별 사업 추진전략 51
그림 3.6. 세부과제별 예산 및 비율 51
그림 3.7. 세부과제별 년도별 예산 51
그림 3.8. 연구책임자 및 연구진 수행능력 53
그림 3.9. 타 기관과의 협력구성 체계도 54
그림 3.10. 최종성과물 활용계획 55
그림 4.1. 최종성과물별 성과유형, 수요처, WBT 및 정량목표 57
그림 4.2. 연구성과 활용 시나리오 59
그림 4.3. Virtual Singapore 개발 및 활용사례(건물 설계 검토, 도시 풍동 실험) 60
그림 4.4. I-Korea 4.0과 CPS, Digital Twin, VR/AR 기술 관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