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2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4
1. 연구의 범위와 목적 34
2.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 34
제3절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 36
제2장 유휴부지 현황 조사 38
제1절 조사 개요 38
제2절 유휴부지 산정 기준 검토 45
1. 유휴부지 산정 기본원칙 45
2. 고속도로 차로 수 유형에 따른 유휴부지 산정 기준 48
제3절 영업소의 도로 기하구조 유형 분류 54
1. 요금소의 도로 기하구조 유형 정의 54
2. 요금소의 도로 기하구조 유형별 현황 56
제4절 영업소별 요금소 유휴부지 현황 조사 57
1. 요금소 유휴부지 현황 조사 개요 57
2. 요금소 유휴부지 면적 분포 현황 57
3. 상위 유휴부지 면적 영업소 검토 61
4. 도로 기하구조 유형별 유휴부지 면적 비교 62
제3장 유휴부지 활용 방안 검토 71
제1절 유휴부지 특성 검토 71
제2절 유휴부지 활용 방안 검토 75
1. 유휴부지 활용 대안 검토 75
2. 영업소 유형별 활용 대안 검토 82
제3절 유휴부지 활용 방안별 실행 가능성 검토 84
제4절 유휴부지 추가 확보 방안 검토 87
1. 시설 개선 가능 후보지 선정 90
2. 시설 개선 검토 91
제4장 대중교통 환승시설 활용 방안 97
제1절 대중교통 환승시설 활용 개요 97
제2절 대중교통 환승시설 후보지 선정 98
제3절 대중교통 환승시설 구축 방안 검토 101
1. 시외버스 정류시설 설계 기준 101
2. 후보지의 환승시설 구축방안 104
제4절 대중교통 환승시설 효과 분석 111
1. 분석 대상지역(교통존) 선정 112
2. 통행당 절감통행시간 추정 112
3.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정 118
제5장 수소충전소 활용 방안 123
제1절 수소충전소 활용 개요 123
제2절 수소충전소의 주요 이슈 사항 검토 125
1. 수소충전소 운영현황 125
2. 높은 수소 비용 126
3. 효율적인 수소 공급 방식 127
제3절 수소충전소의 최적 입지 선정 132
1. 충전소 최적 입지 선정 모형 검토 132
2. 최적 입지 선정 모형 개발 134
3. 전국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최적 입지 선정 140
제4절 수소충전소 네트워크 구축방안 15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3
제1절 결론 153
제2절 정책제언 155
참고문헌 156
[부록] 영업소별 유휴부지 면적 및 권장 활용 대안 160
Abstract 179
판권기 182
〈표 2-1〉 전국 고속도로 영업소 40
〈표 2-2〉 유휴부지 산정 유형 48
〈표 2-3〉 유휴부지 면적 상위 5개 영업소 61
〈표 2-4〉 도로 기하구조 유형별 유휴부지 면적 62
〈표 3-1〉 유휴부지 활용 대안 81
〈표 3-2〉 유휴부지 유형별 권장 활용 대안 83
〈표 3-3〉 활용 대안별 평가 86
〈표 3-4〉 연결로 설계속도 기준 92
〈표 3-5〉 연결로 도로폭 기준 92
〈표 3-6〉 변속차로 길이 기준 93
〈표 3-7〉 변이구간 최소길이 기준 93
〈표 4-1〉 시외버스 정류장 반경 5km 밖, 도시지역 내에 위치한 후보 요금소 100
〈표 4-2〉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제원 (직접식) 102
〈표 4-3〉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횡단면 제원 102
〈표 4-4〉 평면 곡선 반지름 기준 109
〈표 4-5〉 분석 대상 행정동에서 인근 터미널까지의 대중교통 소요시간 115
〈표 4-6〉 분석 대상 행정동별 대전복합터미널 및 신탄진IC 경유노선의 통행량 121
〈표 4-7〉 대중교통 환승시설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통행시간 비교 122
〈표 5-1〉 수소충전소 운영 현황 125
〈표 5-2〉 지역별 수소 파이프라인 설치 현황 128
〈표 5-3〉 최소면적기준을 만족하는 영업소 현황 144
〈표 5-4〉 지역별 수소 파이프라인 설치 현황 148
〈표 5-5〉 거리에 따른 수소 수송비용 149
〈표 5-6〉 최적입지 분석결과 149
〈그림 1-1〉 스마트톨링 시스템 32
〈그림 1-2〉 연구의 수행절차 36
〈그림 2-1〉 전국 고속도로 영업소 현황 39
〈그림 2-2〉 고속도로 영업소별 요금소 유휴부지 조사 지원 툴 44
〈그림 2-3〉 요금징수를 위해 확장된 도로 부지(유휴부지) 산정이 어려운 영업소 예시 45
〈그림 2-4〉 넓은 차로폭과 많은 차로수를 지닌 고속도로 요금소 진출입로 46
〈그림 2-5〉 고속도로 본선 및 진출입로에 위치한 요금소 46
〈그림 2-6〉 고속도로 진출입로 및 요금소 진출입로 정의 47
〈그림 2-7〉 요금소 차로와 고속도로 차로가 비슷할 경우 유휴부지 49
〈그림 2-8〉 유형1의 서울영업소와 남청주영업소의 요금소 49
〈그림 2-9〉 요금소 차로가 고속도로 차로 보다 클 경우의 유휴부지1 50
〈그림 2-10〉 요금소 차로가 고속도로 차로 보다 클 경우의 유휴부지2 50
〈그림 2-11〉 경부고속도로의 신탄진영업소의 요금소 51
〈그림 2-12〉 요금소 차로가 고속도로 차로 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유휴부지1 52
〈그림 2-13〉 요금소 차로가 고속도로 차로 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유휴부지2 52
〈그림 2-14〉 경부고속도로 영동영업소의 요금소 53
〈그림 2-15〉 요금소의 도로 기하구조 유형 55
〈그림 2-16〉 요금소 도로 기하구조 유형 빈도수 56
〈그림 2-17〉 요금소 유휴부지 면적 히스토그램 58
〈그림 2-18〉 고속도로 영업소별 유휴부지 대장(예시 1) 59
〈그림 2-19〉 고속도로 영업소별 유휴부지 대장(예시 2) 60
〈그림 2-20〉 상위 유휴부지 면적 영업소 61
〈그림 2-21〉 도로 기하구조 유형별 유휴부지 면적 분포 63
〈그림 2-22〉 본선 확장형 요금소(중부선의 동서울영업소)의 유휴부지 64
〈그림 2-23〉 본선 확장형 요금소의 유휴부지 면적 분포 64
〈그림 2-24〉 이중 트럼펫형 요금소(중앙선의 북수원영업소)의 유휴부지 65
〈그림 2-25〉 이중 트럼펫형 요금소의 유휴부지 면적 분포 66
〈그림 2-26〉 클로버형 요금소(남해제2지선의 장유영업소)의 유휴부지 67
〈그림 2-27〉 클로버형 요금소(남해선의 순천만영업소)의 유휴부지 67
〈그림 2-28〉 클로버형 요금소의 유휴부지 면적 분포 68
〈그림 2-29〉 트럼펫(평행, 교차)형 요금소의 유휴부지 면적 분포 68
〈그림 2-30〉 트럼펫-평행접속형 요금소(영동선의 문막영업소)의 유휴부지 69
〈그림 2-31〉 트럼펫-교차접속형 요금소(경부선의 안성영업소)의 유휴부지 70
〈그림 2-32〉 기타형 요금소(중부선의 신둔영업소)의 유휴부지 70
〈그림 3-1〉 본선확장형의 면적 상위 10개소 유휴부지 규모 및 형태 비교 72
〈그림 3-2〉 다이아몬드형 입체교차 및 트럼펫형 입체교차 73
〈그림 3-3〉 트럼펫형 영업소의 면적 상위 10개소 유휴부지 규모 및 형태 비교 74
〈그림 3-4〉 클로버형과 트럼펫형 영업소의 유휴부지 규모 및 형태 비교 75
〈그림 3-5〉 행복드림쉼터(졸음쉼터+푸드트럭) 76
〈그림 3-6〉 ex-HUB 개념도 77
〈그림 3-7〉 고속도로 휴게소 물류센터의 입지 요건 78
〈그림 3-8〉 제품홍보 및 판매를 위한 야외 팝업스토어 79
〈그림 3-9〉 하이패스 종합서비스 센터 및 드론 무선 충전소 80
〈그림 3-10〉 활용 대안별 평가결과(누적) 86
〈그림 3-11〉 단순 입체시설(좌)과 인터체인지(우) 87
〈그림 3-12〉 불완전 입체교차 시설 예시 88
〈그림 3-13〉 완전 입체교차 시설 예시 88
〈그림 3-14〉 건천 IC의 지적도 및 주변 환경 90
〈그림 3-15〉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금정IC 94
〈그림 3-16〉 경부고속도로 건천 IC의 입체교차로 시설 개선 개략설계(안) 95
〈그림 3-17〉 경부고속도로 건천 IC의 유휴부지 96
〈그림 4-1〉 환승시설 활용 방안 97
〈그림 4-2〉 시외버스 정류장 반경 5km이상 떨어져 있는 영업소 99
〈그림 4-3〉 2차 선정된 후보 요금소 100
〈그림 4-4〉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평면도 101
〈그림 4-5〉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횡단면 구성 102
〈그림 4-6〉 가천대역 ex-HUB 버스정류장 설치 제원 103
〈그림 4-7〉 가천대역 ex-HUB 버스정차로 횡단 구성 103
〈그림 4-8〉 신탄진 IC 항공사진 104
〈그림 4-9〉 신탄진 IC가 위치한 본선 주변 현황 104
〈그림 4-10〉 신탄진 IC 요금소 주변 현황 105
〈그림 4-11〉 신탄진 IC 주변 버스정류장 현황 105
〈그림 4-12〉 대중교통 환승시설 구축방안(대안 1) 107
〈그림 4-13〉 대중교통 환승시설 구축방안(대안 2) 108
〈그림 4-14〉 대중교통 환승시설 구축방안(대안 3) 110
〈그림 4-15〉 신탄진 IC인근 고속/시외버스 이용자의 주이용 터미널 111
〈그림 4-16〉 대전시 대덕구 행정동 중 신탄진IC를 이용가능성이 높은 행정동 113
〈그림 4-17〉 신탄진 IC에서 상행 통행자들의 이동 경로 114
〈그림 4-18〉 이용수단에 따른 통행 구분 114
〈그림 4-19〉 대전복합터미널과 신탄진IC를 경유하는 고속/시외버스 이동경로 116
〈그림 4-20〉 고속/시외버스로 이동 가능한 행정구역(시, 군) 119
〈그림 5-1〉 수소충전소의 수소 공급방식 128
〈그림 5-2〉 튜브트레일러(180bar급 Type1용기) 129
〈그림 5-3〉 예제 네트워크 136
〈그림 5-4〉 왕복주행 가능시설 조합 생성 알고리즘 138
〈그림 5-5〉 예제 네트워크에서의 최적 입지 산정 결과 139
〈그림 5-6〉 수소충전소 필요면적 추정 141
〈그림 5-7〉 근사된 최대 직사각형 산정 알고리즘(D3plus) 143
〈그림 5-8〉 최소면적기준을 만족하는 영업소 현황 145
〈그림 5-9〉 최적입지 분석결과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