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1.1. 배경 및 필요성 28
1.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29
2. 연구내용 및 절차 31
2.1. 연구내용 31
2.2. 연구절차 및 추진일정 32
3. 연구방법 33
3.1. 문헌자료 분석 33
3.2. 전문가 자문 33
3.3. 설문조사 33
3.4. 인터뷰 34
3.5. 연구진 회의 35
Ⅱ. 문화예술교육과 생애주기 36
1.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현황 및 효과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을 중심으로 37
1.1.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37
1.2.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43
2. 생애주기의 의미와 단계구분 47
2.1. 생애주기의 개념과 중요성 47
2.2. 생애단계의 구분 47
3.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생애주기 53
3.1.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53
3.2. 문화예술교육과 생애주기 55
Ⅲ. 효과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56
1. 주요 쟁점과 논의 : 전문가 자문의견을 중심으로 57
1.1.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을 위해 생애단계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57
1.2.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 요구를 고려할 때, 어떤 효과가 기대되는가? 61
1.3. 생애주기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의 의의와 한계는 무엇인가? 63
2. 설문조사 설계 65
2.1. 설문조사 대상 65
2.2. 설문조사 도구 67
2.3. 설문조사 자료 분석 69
3. 인터뷰 설계 70
3.1. 인터뷰 목적 및 내용 70
3.2. 인터뷰 방법 및 대상 71
3.3. 인터뷰 자료 분석 73
Ⅳ. 효과분석 결과 76
1.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77
1.1. 지표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77
1.2.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79
2.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 특수지표를 중심으로 87
2.1.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87
2.2. 아동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90
2.3.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97
2.4. 성인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103
2.5. 노인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111
Ⅴ. 결론 및 제언 118
1. 결론 119
2. 제언 125
2.1. 효과분석에의 제언 125
2.2. 문화예술교육 정책 사업에의 제언 126
참고문헌 128
1. 국내 문헌 129
2. 국외 문헌 131
[부록] 138
1. 전문가 자문회의 자료 139
2. 사전조사 설문지 149
3. 사후조사 설문지(유아 부모님용) 153
4. 사후조사 설문지(아동청소년용) 157
5. 사후조사 설문지(성인용 : 중장년층 및 노년층) 162
판권기 2
〈표 1-3-1〉 자문위원 구성 33
〈표 2-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동ㆍ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대상 39
〈표 2-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대상 40
〈표 2-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동ㆍ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41
〈표 2-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42
〈표 2-1-5〉 문화예술교육 효과 핵심지표 및 특수지표 정의 45
〈표 2-1-6〉 생애주기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45
〈표 2-2-1〉 Levinson (1978)의 성인기 세부단계 49
〈표 2-2-2〉 한국인의 생애주기 구분 비교 50
〈표 2-2-3〉 생애주기 단계별 특징(Newman & Newman, 2017) 52
〈표 2-3-1〉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 효과 54
〈표 3-2-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65
〈표 3-2-2〉 조사 대상의 참여 사업별 구분 66
〈표 3-2-3〉 조사 도구의 구성 67
〈표 3-2-4〉 조사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68
〈표 3-2-5〉 분석 설계 69
〈표 3-3-1〉 인터뷰 질문의 구성 71
〈표 3-3-2〉 FGI 개요 72
〈표 4-1-1〉 핵심지표별 효과분석 결과 77
〈표 4-1-2〉 문화예술감수성 문항별 효과분석 결과 78
〈표 4-1-3〉 문화예술친숙성 문항별 효과분석 결과 79
〈표 4-1-4〉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감수성 효과분석 결과 80
〈표 4-1-5〉 생애단계별 문화예술친숙성 효과분석 결과 83
〈표 4-2-1〉 유아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88
〈표 4-2-2〉 유아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참여 유아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0
〈표 4-2-3〉 아동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1
〈표 4-2-4〉 예술꽃씨앗학교 사업 참여 아동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4
〈표 4-2-5〉 꿈의오케스트라 사업 참여 아동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5
〈표 4-2-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아동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6
〈표 4-2-7〉 아동복지시설 사업 참여 아동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7
〈표 4-2-8〉 청소년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98
〈표 4-2-9〉 아동복지시설 사업 참여 청소년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1
〈표 4-2-10〉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청소년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2
〈표 4-2-11〉 꿈의오케스트라 사업 참여 청소년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3
〈표 4-2-12〉 성인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4
〈표 4-2-13〉 성인 전기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7
〈표 4-2-14〉 성인 중기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8
〈표 4-2-15〉 성인 후기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09
〈표 4-2-16〉 지역특성화 사업 참여 성인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0
〈표 4-2-17〉 부처간협력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근로자문화예술교육지원) 참여 성인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1
〈표 4-2-18〉 노인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2
〈표 4-2-19〉 노인 전기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3
〈표 4-2-20〉 노인 후기 대상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4
〈표 4-2-21〉 노인복지지설 사업 참여 노인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6
〈표 4-2-22〉 지역특성화 사업 참여 노인의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117
〈표 5-1-1〉 생애단계별 핵심지표 효과분석 결과 종합 119
〈표 5-1-2〉 생애단계별 특수지표 효과분석 결과 종합 121
〈그림 1-2-1〉/〈그림 1-2-2〉 연구 진행일정 32
〈그림 3-3-1〉 면접자료의 기초분석-Word cloud 73
〈그림 3-3-2〉 면접자료의 기초분석-Tree Map 74
〈그림 3-3-3〉 코딩 과정 75
〈표 1〉 Levinson(1978)의 성인기 세부단계 143
〈표 2〉 생애주기 단계별 특징(Newman & Newman, 2017) 144
〈표 3〉 우리나라 법 제도상의 생애주기 구분 145
〈표 4〉 미국 법 제도상의 생애주기 구분 145
〈표 5〉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 효과 146
〈표 6〉 한국사회 구성원들이 청년기 이후에 겪는 주요한 변화들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