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7
제1장 서론 15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5
2. 관련 선행연구 분석 17
2.1. 문해 실태 17
2.2. 문해교육 실태와 효과 19
2.3. 문해교육 관련 문제점 및 제고 방안 21
2.4.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22
3.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23
3.1. 연구 내용 23
3.2. 연구 방법 24
4. 용어 정의 27
제2장 농촌 노인 문해 실태 29
1. 문해의 의미와 수준 29
2.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 32
2.1. 관련 통계 분석 32
2.2. 농촌 노인 문해 조사 35
3. 비문해 원인과 미충족 욕구 37
3.1. 비문해 원인 37
3.2. 미충족 욕구와 생활의 불편 38
4. 소결 41
제3장 문해가 농촌 노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42
1. 농촌 노인의 문해와 사회 참여ㆍ서비스 이용의 관계 43
1.1. 농촌 노인 문해조사 분석 43
1.2. 성인문해능력조사 원자료 분석 47
2. 농촌 노인의 문해와 건강, 삶의 질의 관계 50
2.1. 농촌 노인 문해조사 분석 50
2.2. 성인문해능력조사 원자료 분석 53
3. 소결 56
제4장 농촌 노인 문해교육 실태 57
1. 문해교육 정책과 지원 기반 57
1.1. 문해교육 정책 약사 57
1.2. 문해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 59
1.3. 문해교육의 법적 근거와 예산 63
2. 문해교육 공급 및 참여 실태 67
2.1. 문해교육 공급 실태 67
2.2. 문해교육 참여 실태 71
3. 문해교육에 대한 개선 요구 74
3.1. 문해교육 프로그램 74
3.2. 문해교육 기관 및 제도 76
4. 소결 78
제5장 농촌 지자체 문해교육 사례 분석 80
1. 활성화 사례 80
1.1. 곡성군 80
1.2. 논산시 84
2. 비활성화 사례 88
2.1. K군 88
2.2. M군 89
3. 소결 91
제6장 농촌 노인의 문해력 제고 방안 93
1. 문제점 종합 93
2. 기본 방향 96
2.1. 문해에 대한 정부(중앙, 지방)의 책무성 강화 96
2.2. 문자해득교육에서 벗어나 생애 역량 개발로 연계 97
2.3. 농촌 노인 특성에 맞는 비문해 해소 방안 모색 98
3. 추진 과제 98
3.1. 국가 문해 정책 개선 과제 98
3.2. 농촌 삶의 질 정책 차원의 발전 과제 103
3.3. 지자체 단위 농촌 문해교육 활성화 과제 109
제7장 요약 및 결론 116
1. 요약 116
2. 결론 119
[부록 1] 조사지 122
농촌 노인 문해 실태 조사 123
농촌 노인 문해교육 기관ㆍ지자체 실태 조사 131
[부록 2] 외국사례 137
아일랜드 국가성인문해기관(National Adult Literacy Agency) 사례 138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 사례 146
참고문헌 150
판권기 3
〈표 1-1〉 설문조사 대상, 규모 및 조사내용 25
〈표 2-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문해수준 정의 30
〈표 2-2〉 이 연구의 문해수준 판단 기준 31
〈표 2-3〉 지역유형별 노인의 문해교육 잠재수요 33
〈표 2-4〉 지역유형별 여성 노인의 문해교육 잠재수요 34
〈표 2-5〉 노인의 연령별ㆍ지역별 문해수준 35
〈표 2-6〉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 36
〈표 2-7〉 농촌 노인의 비문해 원인(복수응답) 38
〈표 2-8〉 농촌 노인의 미충족 욕구(사회 서비스ㆍ활동, 복수응답) 39
〈표 2-9〉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별 생활 불편(복수응답) 40
〈표 2-10〉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별 생활 불편 해결 방식 40
〈표 3-1〉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과 삶의 관계 분석 모형 43
〈표 3-2〉 농촌 노인의 개인ㆍ지역 특성에 따른 사회 참여ㆍ서비스 이용(1) 44
〈표 3-3〉 농촌 노인의 개인ㆍ지역 특성에 따른 사회 참여ㆍ서비스 이용(2) 45
〈표 3-4〉 농촌 노인의 문해와 사회 참여 및 서비스 이용 관계 회귀 분석 46
〈표 3-5〉 문해와 지역유형별 노인의 지역교류 관계 회귀분석 48
〈표 3-6〉 문해와 지역유형별 노인의 정치참여 관계 회귀분석 49
〈표 3-7〉 농촌 노인의 개인ㆍ지역 특성별 건강 및 삶의 질(1) 51
〈표 3-8〉 농촌 노인의 개인ㆍ지역 특성별 건강 및 삶의 질(2) 51
〈표 3-9〉 농촌 노인의 문해와 건강 및 삶의 질 관계 회귀 분석 52
〈표 3-10〉 문해와 지역유형별 노인의 생활만족도 관계 회귀분석 54
〈표 3-11〉 문해와 지역유형별 노인의 가구소득 관계 회귀분석 55
〈표 4-1〉 성인 문해교과서 개발ㆍ보급 현황 61
〈표 4-2〉 초등 및 중학 학력 인정 교육과정 기준 62
〈표 4-3〉 연도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원 현황(2006~2017) 65
〈표 4-4〉 지역유형별 문해교육기관 현황 67
〈표 4-5〉 광역지자체별 문해교육 프로그램 설치ㆍ지정 현황 69
〈표 4-6〉 지역유형별 문해교육기관 교육대상자 연령 구성 70
〈표 4-7〉 농촌 노인의 문해교육 참여 경험 71
〈표 4-8〉 농촌 노인의 문해교육 만족도와 좋은 점 74
〈표 4-9〉 농촌 노인의 문해수준별 문해교육 참여 경험 75
〈표 4-10〉 농촌 노인의 교육내용 요구(복수응답) 75
〈표 4-11〉 농촌 노인의 주요특성별 선호하는 교육장소 76
〈표 4-12〉 농촌 노인의 교육참여 장애요인 77
〈표 4-13〉 문해교육기관 관계자가 인식하는 문해교육의 문제점(복수응답) 78
〈표 5-1〉 문해교육 활성화 지자체 사례 비교 87
〈표 5-2〉 문해교육 비활성화 지자체 사례 비교 90
〈표 6-1〉 농어촌 서비스 기준에 문해교육 서비스 기준 추가 105
〈그림 1-1〉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26
〈그림 4-1〉 성인문해교육 활성화지원 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60
〈그림 4-2〉 성인문해교육 예산 추이(2010~2017) 64
〈그림 4-3〉 광역별 기초지자체 문해교육 연간 예산 66
〈그림 4-4〉 지역유형별 문해교육 연간 예산규모 66
〈그림 4-5〉 지역유형별 문해교육기관 수 분포 68
〈그림 4-6〉 연도별 문해교육 수혜자 현황 69
〈그림 4-7〉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 연령대별 참여학습자 비율 70
〈그림 4-8〉 농촌 노인이 문해교육을 접한 프로그램 종류(복수응답) 72
〈그림 4-9〉 지역유형별 문해교육 연계프로그램(복수응답) 73
〈그림 5-1〉 곡성군 자체개발 문해교재 82
〈그림 5-2〉 논산시 동고동락사업 플랫폼 85
〈그림 5-3〉 지자체 문해교육 활성화 과정 92
〈그림 6-1〉 문해교육과 기타 교육의 연계 97
〈그림 6-2〉 농촌 학교를 통한 문해교육 모형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