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탐색 18
나.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 내용 개발 18
다.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 강사 양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조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워크숍 20
라.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핵심 교원 역량 강화 직무연수 21
마. 설문 조사 21
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22
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23
가.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23
나.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25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 중심 평가 26
가.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과정 중심 평가 26
나. 성취기준에 기반한 과정 중심 평가 28
3. 과정 중심 평가의 단위학교 운영 방안 31
가.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절차 31
나. 단위학교에서의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방안 32
다.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시 고려 사항 34
Ⅲ.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연수 내용 개발 35
1. 원격연수 내용 개발 36
가. 원격연수 내용 구성 36
나.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49
2. 집합연수 내용 개발 56
가. 집합연수 내용 구성 56
나. 교과별 과정 중심 평가 사례 개발 73
Ⅳ.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92
1. 일반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93
가. 초등학교 연수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94
나. 중학교 연수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106
2. 핵심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16
가. 핵심 교원 연수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116
나. 핵심 교원 연수 운영 결과 125
다. 핵심 교원 연수 만족도 조사 결과 147
Ⅴ. 연구 요약 및 제언 158
1. 연구 요약 159
가.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159
나.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내용 개발 160
다.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62
2. 정책 제언 165
가. 교사 맞춤형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가수준 연수 프로그램 마련 165
나. 과정 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단위학교 지원 방안 모색 167
다.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맞춤형 홍보 168
참고문헌 170
ABSTRACT 172
[부록 1] 강사가이드 175
[부록 2] 연수 만족도 조사 설문지 193
판권기 2
〈표 Ⅱ-1-1〉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와 학년별(교과별) 평가 비교 25
〈표 Ⅱ-2-1〉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28
〈표 Ⅱ-2-2〉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29
〈표 Ⅱ-2-3〉 수학과 영역별 성취수준 30
〈표 Ⅲ-1-1〉 원격연수 차시별 연수 내용 37
〈표 Ⅲ-1-2〉 규준, 준거, 성장참조평가 특징 비교 38
〈표 Ⅲ-1-3〉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9
〈표 Ⅲ-1-4〉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강조점 40
〈표 Ⅲ-1-5〉 수행평가 과제 개요 예시 46
〈표 Ⅲ-1-6〉 채점 기준표 예시 48
〈표 Ⅲ-1-7〉 피드백의 방향 49
〈표 Ⅲ-1-8〉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일정 49
〈표 Ⅲ-2-1〉 집합연수 내용 구성 57
〈표 Ⅲ-2-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과 그 의미(국,수,사,과,영) 66
〈표 Ⅲ-2-3〉 과정 중심 평가 사례의 구성 내용 73
〈표 Ⅳ-1-1〉 초등학교 교원 대상 연수 프로그램 운영 계획 94
〈표 Ⅳ-1-2〉 원격연수의 구성 95
〈표 Ⅳ-1-3〉 원격연수와 집합연수의 연계-'나의 과정 중심 평가 되돌아보기' 과제 95
〈표 Ⅳ-1-4〉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자료집 구성 96
〈표 Ⅳ-1-5〉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예시자료 구성 98
〈표 Ⅳ-1-6〉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집합연수 대상 및 일정 105
〈표 Ⅳ-1-7〉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집합연수 프로그램 105
〈표 Ⅳ-1-8〉 중학교 교원 대상 연수 프로그램 운영 계획 106
〈표 Ⅳ-1-9〉 중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자료집 구성 107
〈표 Ⅳ-1-10〉 중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예시자료 구성 108
〈표 Ⅳ-1-11〉 중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집합연수 대상 및 일정 114
〈표 Ⅳ-1-12〉 중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집합연수 프로그램 115
〈표 Ⅳ-2-1〉 연수 프로그램 내용 119
〈표 Ⅳ-2-2〉 초등학교 연수 프로그램 일정 120
〈표 Ⅳ-2-3〉 중학교 연수 프로그램 일정 121
〈표 Ⅳ-2-4〉 연수 자료집의 구성 122
〈표 Ⅳ-2-5〉 초등학교 연수 일정 및 연수 대상자 수(계획) 124
〈표 Ⅳ-2-6〉 중학교 연수 일정 및 연수 대상자 수(계획) 125
〈표 Ⅳ-2-7〉 초등학교 연수 일정 및 연수 이수자 수 126
〈표 Ⅳ-2-8〉 중학교 연수 일정 및 연수 이수자 수 126
〈표 Ⅳ-2-9〉 1일차 연수프로그램 일정 127
〈표 Ⅳ-2-10〉 2일차 연수프로그램 일정(초등학교) 136
〈표 Ⅳ-2-11〉 3일차 연수프로그램 일정(중학교) 143
〈표 Ⅳ-2-12〉 성별 설문 응답자 분포 147
〈표 Ⅳ-2-13〉 직책별 설문 응답지 분포 147
〈표 Ⅳ-2-14〉 근무지역별 설문 응답자 분포 148
〈표 Ⅳ-2-15〉 참여 교과목 설문 응답지 분포 148
〈표 Ⅳ-2-16〉 강의 1 : 학생평가 정책의 이해 149
〈표 Ⅳ-2-17〉 강의 2 : 학생평가의 변화와 과정 중심 평가 150
〈표 Ⅳ-2-18〉 특강 1 : 교원 역량 강화 컨설팅의 이해 150
〈표 Ⅳ-2-19〉 강의 3 : 교과별 과정 중심 평가 예시자료 안내(※ 초등만 해당) 151
〈표 Ⅳ-2-20〉 토론 1 :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방안 152
〈표 Ⅳ-2-21〉 종합토론 1 : 분임 실습 및 토론 결과 공유 152
〈표 Ⅳ-2-22〉 종합토론 2 :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전략 수립과 컨설팅 방안 153
〈표 Ⅳ-2-23〉 종합토론 3 :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 운영 시 예상되는 질문과 응답 방안 153
〈표 Ⅳ-2-24〉 분임토론 1 : 학교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의의 154
〈표 Ⅳ-2-25〉 분임실습 1 :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의 이해 및 실습 155
〈표 Ⅳ-2-26〉 분임실습 2: 과정 중심 평가 도구 개발의 이해와 실습 155
〈표 Ⅳ-2-27〉 분임실습 3 : 과정 중심 평가 결과 활용의 이해 및 실습 156
〈표 Ⅴ-1-1〉 과정 중심 평가 사례의 구성 내용 161
〈표 Ⅴ-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5개 교과) 166
[그림 Ⅰ-2-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의 구성 18
[그림 Ⅱ-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정 중심 평가 26
[그림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27
[그림 Ⅱ-3-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절차 31
[그림 Ⅱ-3-2] 단위학교에서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절차 32
[그림 Ⅱ-3-3]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에 대한 '교과(학년) 중심' 운영(안) 33
[그림 Ⅲ-1-1] 평가 계획 수립 절차 42
[그림 Ⅲ-1-2] HTML5 형식으로 콘텐츠 개발 50
[그림 Ⅲ-1-3] 지속적인 동기 유발을 위한 상호작용적 상황 마련 51
[그림 Ⅲ-1-4] 학습 보조 자료 및 부가자료 52
[그림 Ⅲ-1-5] 오프라인 연수와의 연계를 위한 과제 52
[그림 Ⅲ-1-6] INTRO 화면 예시 53
[그림 Ⅲ-1-7] 출발, 과정 중심 평가 화면 예시 53
[그림 Ⅲ-1-8] 학습 내용 및 학습목표 예시 54
[그림 Ⅲ-1-9] 본 학습 화면 예시 54
[그림 Ⅲ-1-10] 과정 중심 평가 관련 Q&A 55
[그림 Ⅲ-1-11] 학습 내용 요약 페이지 예시 55
[그림 Ⅲ-1-12] Outro 페이지 예시 56
[그림 Ⅲ-2-1] 과정 중심 평가의 구체적인 의미 58
[그림 Ⅲ-2-2] 과정 중심 평가의 도입 배경 58
[그림 Ⅲ-2-3] 과정 중심 평가의 흐름 59
[그림 Ⅲ-2-4] 2015 개정 교육과정 용어 해설과 교육과정의 변화(중학교 수학) 62
[그림 Ⅲ-2-5] 과정 중심 평가 도구 개발 방향 64
[그림 Ⅲ-2-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의 의미 65
[그림 Ⅲ-2-7]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채점 절차 68
[그림 Ⅲ-2-8] 학생평가에서 피드백의 기능 69
[그림 Ⅲ-2-9] 평가 과정에서 제공되는 피드백의 효과 70
[그림 Ⅲ-2-10] 학생평가지원포털 72
[그림 Ⅲ-2-11] NCIC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72
[그림 Ⅲ-2-12] 중학교 국어과 학기단위 평가 계획 예시 74
[그림 Ⅲ-2-13] 중학교 수학과 학기단위 평가 계획 예시 76
[그림 Ⅲ-2-14] 수학과 평가 정보표 예시 78
[그림 Ⅲ-2-15] 중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활동 및 평가 연계 운영 과정안 예시 79
[그림 Ⅲ-2-16] 중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활동 및 평가 연계 운영 과정안 예시 80
[그림 Ⅲ-2-17] 중학교 과학과 과제별 평가 정보표 예시 82
[그림 Ⅲ-2-18] 중학교 국어과 채점 기준 예시 83
[그림 Ⅲ-2-19] 중학교 수학과 채점 기준 예시 84
[그림 Ⅲ-2-20] 중학교 사회과 채점 기준 예시 84
[그림 Ⅲ-2-21] 중학교 과학과 채점 기준 예시 85
[그림 Ⅲ-2-22] 중학교 영어과 채점 기준 예시 85
[그림 Ⅲ-2-23] 중학교 영어과 동료평가표 예시 86
[그림 Ⅲ-2-24] 중학교 영어과 자기평가표 예시 87
[그림 Ⅲ-2-25] 중학교 국어과 학생답안 예시 88
[그림 Ⅲ-2-26] 중학교 수학과 평가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 예시 89
[그림 Ⅲ-2-27] 중학교 수학과 평가 결과를 활용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예시 90
[그림 Ⅳ-1-1] 초등학교 강의용 프레젠테이션 자료 99
[그림 Ⅳ-1-2] 중학교 강의용 프레젠테이션 자료-사회과 예시 109
[그림 Ⅳ-2-1] 강사 가이드 자료의 구성 123
[그림 Ⅳ-2-2] '학생평가 정책의 이해' 강의 슬라이드 128
[그림 Ⅳ-2-3] '학생평가 정책의 이해' 연수 장면 128
[그림 Ⅳ-2-4]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정 중심 평가' 강의 슬라이드 129
[그림 Ⅳ-2-5]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정 중심 평가' 연수 장면 130
[그림 Ⅳ-2-6]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소개' 강의 슬라이드 131
[그림 Ⅳ-2-7]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소개' 연수 장면 131
[그림 Ⅳ-2-8] '교원 역량 강화 컨설팅의 이해' 강의 슬라이드 132
[그림 Ⅳ-2-9] '교원 역량 강화 컨설팅의 이해' 연수 장면 133
[그림 Ⅳ-2-10]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이해 및 운영 방안' 토론 자료 134
[그림 Ⅳ-2-1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이해 및 운영 방안' 연수 장면 135
[그림 Ⅳ-2-12] '학교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의의' 활동 장면 137
[그림 Ⅳ-2-13]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의 이해 및 실습' 활동 장면 138
[그림 Ⅳ-2-14] '과정 중심 평가 도구 개발의 이해 실습' 활동 장면 139
[그림 Ⅳ-2-15] '과정 중심 평가 결과 활용의 이해 실습' 활동 장면 140
[그림 Ⅳ-2-16] '교과별 과정 중심 평가 예시자료 안내(초등학교)' 발표 자료 142
[그림 Ⅳ-2-17] '분임 실습 및 토론 결과 공유(중학교)' 활동 장면 143
[그림 Ⅳ-2-18] '분임 실습 및 토론 결과 공유(초등학교)' 활동 장면 144
[그림 Ⅳ-2-19]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전략 수립과 컨설팅 방안 논의' 활동 장면 145
[그림 Ⅳ-2-20]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 운영 시 예상되는 질문과 응답 방안 논의' 활동 장면 146
[그림 Ⅳ-2-21] 강의에 대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만족도 평균 149
[그림 Ⅳ-2-22] 토론에 대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만족도 평균 151
[그림 Ⅳ-2-23] 분임활동에 대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만족도 평균 154
[그림 Ⅳ-2-24] 연수 운영에 대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만족도 평균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