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공공관리의 의미와 기본 입장제1절 공공관리의 의미11. 생활 언어 속의 공공관리12. 공공관리의 기본 의미3제2절 공공관리의 기본 입장과 등장의 성격61. 공공관리의 6가지 기본 입장(전제)62. 공공관리 등장의 성격14제3절 공공관리와 관련된 용어: 공공행정, 신공공관리171. 공공행정과 공공관리의 관계172. 공공관리와 신공공관리의 관계19제2장 공공관리의 등장 배경제1절 효율적 재원 사용의 당위성과 의미251. 납세의 불가피성: 전략적 게임의 결과252. 효율적 재원 사용의 현실적 의미30제2절 행정의 비효율성 이론과 현상311. 관료의 예산극대화와 관청형성에 따른 비효율성312. 업무량에 상관없는 인원증가에 따른 비효율성: 파킨슨의 법칙373. 이익집단과 결탁: 포획과 철의 삼각404. 지대추구 행위425. 선거를 의식한 비효율: 정치적 경기순환과 로그롤링456. 무능력 양산 시스템의 비효율: 피터의 법칙과 딜버트의 법칙487. 대리인 문제와 부정부패에 따른 비효율518. 경로의존성에 따른 비효율55 제3장 공공관리의 사상적 기초제1절 공공관리와 사상59제2절 정치사상적 기초: 권력체의 외부메커니즘 수용의 여지611. 권력체의 절대적 권력: 마키아벨리와 홉스622. 권력체의 제한된 권력: 로크와 몽테스키외와 루소67제3절 경제사상적 기초: 시장메커니즘의 효용성741. 고전적 자유주의의 시장메커니즘: 스미스와 마셜752. 신자유주의의 시장메커니즘: 하이에크843. 질서자유주의적 시장메커니즘: 오이켄89 제4장 관리이론의 발달제1절 과학적 분석을 시도한 관리법93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932. 포드의 포디즘96제2절 관리 분야를 제시한 관리법971. 페이욜의 주요 관리 분야972. 귤릭의 주요 관리 분야99제3절 관료제에 의한 관리1001. 관리방식으로서 관료제의 기본 의미1002. 베버의 이념형 관료제의 관리법102제4절 인간과 환경을 고려하는 관리법1051. 메이요의 인간관계론1052. 셀즈닉의 외부 환경을 고려한 관리107제5절 전략을 고려하는 관리법1101. 앤소프의 4가지 전략을 통한 관리1102. 챈들러의 전략과 조직에 대한 새로운 관점1123. 험프리와 앤드루스의 내부?외부요인을 고려한 전략1144. BCG의 시장 성장?점유율 간 전략에 의한 관리1155.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 전략117 제5장 시장지향적 공공관리제1절 시장의 속성1211. 시장의 개념과 발전1212. 문제해결방법과 시장125제2절 시장작동의 기본1271. 가격1272. 경쟁1293. 자유1314. 계약133제3절 시장지향적 공공관리의 적용1351. 민영화: 매각과 계약1352. 민간활용 인사제도: 개방형직위제도와 민간근무휴직제도1443. 서비스 선택권 보장: 바우처150 제6장 성과지향적 공공관리제1절 성과 개념의 차원과 정당성1551. 성과 개념의 차원1552. 성과의 정당성160제2절 성과지향의 기본1631. 성과측정과 지표1632. 분석과 평가1673. 환류169제3절 성과지향적 공공관리의 적용1711. 정부업무평가와 성과관리1712. 목표에 의한 관리(목표관리제, MBO)1773. 균형성과표(BSC)183 제7장 고객지향적 공공관리제1절 고객과 국민1911. 고객의 속성1912. 인식의 전환: 국민에서 고객으로193제2절 고객지향의 기본1961. 고객의 구분: 내부고객과 외부고객1962.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1983. 고객의 경험200제3절 고객지향적 공공관리의 적용2021. 고객만족도 조사와 CS 교육2022. 고객헌장2103. 총체적품질관리와 정책품질관리2174. 전자정부226 제8장 분권지향적 공공관리제1절 집권과 분권2311. 집권적 의사결정의 한계2312. 분권과 규모233제2절 분권지향의 기본2351. 권한부여2352. 참여2373. 보충성의 원칙238제3절 분권지향적 공공관리의 적용2391. 책임운영기관2392. 총액인건비제도2433. 수평적 조직구조2454. 주민(시민)참여 제도2505. 다면평가259 제9장 기업가적 공공관리제1절 공공영역과 기업가2631. 기업가의 의미2632. 공공영역에서 기업가와 혁신269제2절 기업가적 혁신창출의 기본2731. 창조적 파괴2732. 재설계2743. 자율성2764. 숨은 손2775. 혁신문화280제3절 기업가적 공공관리의 적용2831. 정부혁신을 위한 계획수립2832. 아이디어 제안제도2873. 혁신전담 조직: 스컹크 조직2914. 혁신을 위한 문제제기2955. 주니어들의 혁신활동: 주니어보드303 제10장 공공관리 비판론제1절 다차원성과 시간성3071. 다차원성3072. 시간성309제2절 가외성과 비가시성3101. 가외성3102. 비가시성311제3절 비가격성과 정치성3121. 비가격성3122. 정치성313참고문헌315찾아보기327표 차례<표 1-1> 공공관리의 의미5<표 1-2> 용어 설명10<표 1-3> 공공관리의 6가지 기본 입장13<표 2-1> 자발적 기여에 따른 전략적 게임28<표 3-1> 공공관리의 핵심내용과 사상61<표 3-2> 자생적 질서와 계획된(인위적) 질서88<표 4-1> 앤소프의 4가지 전략111<표 4-2> 험프리와 앤드루스의 내부?외부요인을 고려한 전략(SWOT)114<표 4-3> BCG의 시장 성장?점유율 간 전략116<표 5-1> 서울시 민간위탁 사례141<표 5-2> 중앙행정기관의 민간위탁 현황142<표 5-3> 개방형직위 내?외부 임용현황147<표 5-4> 중앙행정기관의 개방형직위 민간인 채용현황148<표 6-1> 논리모형에 기초한 성과 개념의 차원159<표 6-2> 성과관리계획 체계의 주요 용어175<표 6-3> BSC 개발 단계187<표 7-1> 이행표준 측정과 결과공표 예시212<표 7-2> 고객헌장의 제정절차213<표 7-3> 정책품질관리 단계별 점검사항223<표 7-4> 정권별 전자정부의 주요 목표와 대표과제(2000년 이후)229<표 7-5> UN의 전자정부 평가의 한국 순위230<표 8-1> 연도별?부처별 책임운영기관 지정 현황241<표 8-2> 유형별 책임운영기관의 현황242<표 8-3> 총액인건비제 시행 전후 비교(일부)244<표 8-4> 중앙행정기관 팀제 도입 현황(2005년 당시)248<표 8-5> 주민투표 운용 현황252<표 8-6> 주민소환 운용 현황254<표 8-7> 주민소송 운용 현황256<표 8-8> 참여예산사업 편성 결과 사례259<표 8-9> 업무유관자 선정 기준(예시)262<표 9-1> 기업가의 의미267그림 차례<그림 2-1> 예산극대화 현상과 산출량33<그림 6-1> 성과관리계획의 체계173<그림 6-2> 목표관리제의 목표설정표 양식183<그림 6-3> 균형성과표185<그림 6-4> 균형성과표와 전략186<그림 7-1> IPA 분석에 따른 4가지 영역208<그림 7-2> 고객헌장의 구성212<그림 8-1> 국?과제와 본부?팀제의 결재 단계(기획예산처 사례)249<그림 9-1> 문화이론에 기초한 문화유형281사례 차례<사례 5-1> 민간위탁 운영 부실 사례143<사례 5-2> 개방형직위 공개모집 공고 예시(일부)146<사례 5-3> 바우처 부정수급 사례152<사례 6-1> 정부업무평가의 결과 사례(일부)176<사례 7-1> 유형별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지 예시204<사례 7-2> IPA 설문지 예시207<사례 7-3> CS 교육 내용 예시209<사례 7-4> 고객헌장 전문 사례214<사례 7-5>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사례(일부)215<사례 7-6> 고객응대 이행표준 사례216<사례 7-7> 정책품질관리카드 양식(예시)225<사례 9-1>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 예시284<사례 9-2> 정부혁신을 위한 사업목록285<사례 9-3> 행정안전부의 정부혁신 실행계획의 예시286<사례 9-4> 혁신사례287<사례 9-5> 중앙우수제안 사례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