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중도·중복장애의 정의와 범주 16
가. 국내에서 제시하는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정의 16
나. 국외에서 제시하는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정의 21
다. 중도·중복장애 하위 유형 23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진단·평가 26
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배치 및 학급편성 28
4.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특수교육 지원체계 및 관련서비스 30
가. 특수교육 지원체계 30
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34
III. 연구방법 37
1. 조사연구 및 심층면담 38
가. 조사연구 38
나. 심층면담 44
2. 델파이연구 47
가. 연구목적 47
나. 연구대상 48
다. 연구과정 및 분석방법 49
3.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및 해외 전문가 개별 면담 51
가.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51
나. 해외 전문가 개별 면담 52
IV. 연구 결과 54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특성과 교육지원에 대한 교사 인식 54
가. 조사연구 54
나. 심층 면담 79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개념적 정의와 교육지원 방안 93
가. 1차 델파이 93
나. 2차 델파이 102
다.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110
라. 해외 전문가 개별 면담 117
V. 논의 120
1. 중도장애, 중복장애, 중도·중복장애의 교육적 개념화 120
2.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 122
VI. 제언 125
1.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강화 125
1-1. 중복장애를 지닌 학생을 특수교육대상자의 한 유형으로 추가 125
1-2. 중도장애와 중복장애 학생을 함께 지칭하는 용어로서 가운뎃점을 삭제한 '중도중복장애' 용어를 교육적 전문어로 규정 126
1-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로서 특수교육법에 교육지원 영역과 방법 명시 129
2.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지원 현실화 130
2-1. 학급 편성 기준 현실화 130
2-2. 특수교육 교원의 배치 기준 현실화 131
2-3. 풍부한 교육 경험과 사회 통합이 가능한 배치 환경 제공 131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국가 차원의 후속 연구 132
3-1. 중도중복장애학생 진단·평가 도구 개발 연구 132
3-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개별적 교육 요구에 부합하는 체계적 지원 방안 연구 132
3-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의 정의 및 구성 원리 연구 133
3-4. 교원양성 및 재교육 과정 개선 연구 133
참고문헌 134
부록 138
부록 1.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 인식 설문지 138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147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153
부록 4. 1차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및 참고자료 159
부록 5. 2차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및 참고자료 170
판권기 181
〈표 II-1〉 장애인복지법에서 중증장애와 중복장애의 법적 정의 17
〈표 II-2〉 순회교육 대상 학생 수 17
〈표 II-3〉 특수교육대상자 중 중복장애 현황 18
〈표 II-4〉 국내 문헌에서의 중도·중복장애 정의 및 특징 21
〈표 II-5〉 국외 문헌에서의 중도·중복장애 정의 및 특징 22
〈표 II-6〉 중도·중복장애 연구에서 나타나는 주요 단어의 순위와 빈도 24
〈표 II-7〉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하위 유형 및 특성 25
〈표 II-8〉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현황 30
〈표 II-9〉 중도·중복장애의 교육지원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동향 31
〈표 II-10〉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원요구 31
〈표 II-11〉 기본 교육과정 재활 교과의 내용체계 33
〈표 III-1〉 전국 특수교사의 모집단 수 39
〈표 III-2〉 조사연구 대상자의 성별 40
〈표 III-3〉 조사연구 대상자의 교육경력 41
〈표 III-4〉 조사연구 대상자의 자격증 소지형태 41
〈표 III-5〉 조사연구 대상자의 소속 교육청명 41
〈표 III-6〉 조사연구 대상자의 학교 유형 42
〈표 III-7〉 조사연구 대상자의 담당과정 42
〈표 III-8〉 사전조사 참여자 정보 43
〈표 III-9〉 사전조사의 질문 내용 44
〈표 III-10〉 설문지 구성 영역 및 내용 44
〈표 III-11〉 심층면담 대상 45
〈표 III-12〉 심층면담 조사 내용 46
〈표 III-13〉 델파이 연구 참여자 정보 48
〈표 III-14〉 1차, 2차 델파이 연구의 주제 49
〈표 III-15〉 설문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소값 50
〈표 III-16〉 전문가 초점집단면담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표 III-17〉 해외 전문가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 IV-1〉 현재 학급 학생 수 54
〈표 IV-2〉 학급 학생 중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 수 교차표 54
〈표 IV-3〉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 수 평균, 비율, 표준편차 55
〈표 IV-4〉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의 유형-하나의 심한 중도장애 교차표 56
〈표 IV-5〉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의 유형-두 개 이상의 심한 중도·중복장애 교차표 56
〈표 IV-6〉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의 유형-두 개 이상이지만 심하지 않은 중복장애 교차표 57
〈표 IV-7〉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의 유형별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IV-8〉 중도·중복장애로 생각되는 학생 유형 교차표 58
〈표 IV-9〉 특수교육법에 의한 진단배치 결과 장애유형 59
〈표 IV-10〉 교사가 생각하는 해당 학생의 중복장애 유형-1순위 교차표 60
〈표 IV-11〉 교사가 생각하는 해당 학생의 중복장애 유형-2순위 교차표 61
〈표 IV-12〉 희귀난치성 질환 정보 교차표 62
〈표 IV-1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현재 발달수준 기술통계량 62
〈표 IV-14〉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현재 발달수준 집단통계량 63
〈표 IV-15〉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현재 발달수준 독립표본 t-검정 64
〈표 IV-16〉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상생활 특성 기술통계량 65
〈표 IV-17〉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상생활 특성 집단통계량 65
〈표 IV-18〉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상생활 특성 독립표본 t-검정 66
〈표 IV-19〉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서·행동 특성 기술통계량 66
〈표 IV-20〉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서·행동 특성 집단통계량 67
〈표 IV-2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서·행동 특성 독립표본 t-검정 67
〈표 IV-2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건강관리 특성 68
〈표 IV-23〉 중복장애학생의 경우 배치기준이 되는 합리적 장애영역에 대한 인식 68
〈표 IV-24〉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 교차표 69
〈표 IV-25〉 교과군별 시수감축을 통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안 70
〈표 IV-26〉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목표와 내용으로 설정되고 있는 교과 외 영역 70
〈표 IV-27〉 교과활동을 제외한 학생 개인별 개별화교육 실시여부 교차표 71
〈표 IV-28〉 교과활동을 제외하고 실시되는 개별화교육 주당 시간 수 교차표 71
〈표 IV-29〉 개별화교육이 제공되는 시간대 72
〈표 IV-30〉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관련 서비스 72
〈표 IV-31〉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치료지원 73
〈표 IV-32〉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지원의 종류 73
〈표 IV-33〉 중도·중복장애학생 포함학급 학급편성기준 감축의 필요성 교차표 74
〈표 IV-34〉 중도·중복장애학생 포함학급 학급편성기준 감축이 요구되는 이유 74
〈표 IV-35〉 중도·중복장애학생 포함학급 학급편성기준 감축 시 예상하는 적정인원수 교차표 75
〈표 IV-36〉 중도·중복장애학생 포함학급 학급편성기준 감축 시 예상하는 적정인원수 평균 및 표준편차 76
〈표 IV-37〉 중도·중복장애학생 현행 1시간 수업시간 길이 감축의 필요성 교차표 76
〈표 IV-38〉 중도·중복장애학생 현행 1시간 수업시간 길이 감축의 이유 76
〈표 IV-39〉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적절 수업시간 및 쉬는 시간 교차표 77
〈표 IV-40〉 중도·중복장애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의 주당 수업시간 수 77
〈표 IV-41〉 중도·중복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주당 수업시수 조정 필요성 교차표 78
〈표 IV-42〉 중도·중복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주당 수업시수 조정이 필요한 이유 78
〈표 IV-4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적정 주당 수업시수 78
〈표 IV-44〉 별도 진단평가도구를 통해 수집되어야 하는 정보 79
〈표 IV-45〉 심층면담 내용 분석 결과 79
〈표 IV-46〉 중도·중복장애 용어의 적절성 93
〈표 IV-47〉 중도·중복장애의 범위 97
〈표 IV-48〉 중도·중복장애의 장애 유형 추가에 대한 적절성 97
〈표 IV-49〉 중도·중복장애학생들만의 별도 학급 구성 99
〈표 IV-50〉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편성 기준 변경 여부 101
〈표 IV-5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편성 인원 102
〈표 IV-52〉 중도·중복장애의 유형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3
〈표 IV-53〉 중도·중복장애의 유형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분석 103
〈표 IV-54〉 중도장애 판단 요인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4
〈표 IV-55〉 중도장애 판단 요인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분석 104
〈표 IV-56〉 중복장애 판단 요인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5
〈표 IV-57〉 중복장애 판단 요인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분석 106
〈표 IV-58〉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 구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6
〈표 IV-59〉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 유형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107
〈표 IV-60〉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 편성 조정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7
〈표 IV-6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 편성 조정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108
〈표 IV-62〉 중도·중복장애 학급 교원 배치에 대한 내용 타당도 108
〈표 IV-6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급 교원 배치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108
〈표 IV-64〉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의 법적 근거를 위한 전문가 검토의 주제 110
〈표 VI-1〉 중도중복장애의 개념 도해화 128
[그림 II-1] ICF의 장애의 개념 19
[그림 II-2] 201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20
[그림 II-3] 중도·중복장애 연구에서 나타나는 주요 단어의 시각화 24
[그림 II-4]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절차 29
[그림 III-1] 연구 절차 과정 37
[그림 III-2] 조사연구 절차 38
[그림 VI-1] 중도중복장애를 포함한 특수교육대상자 분포도 예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