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II. 연구목적 15
I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내용 16
가. 임상병리사 업무범위 재정립 16
나. 바람직한 임상병리사 역량 정립 16
다. 임상병리사 인력 양성 및 배출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고찰 16
라. 임상병리사 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한 개선(안) 도출 17
마. 연구결과 발표 17
2. 연구방법 17
가. 연구팀의 구성 17
나. 방법 및 절차 17
IV. 연구결과 21
1. 임상병리사 직무 관련 산업 동향과 인력 현황 21
가. 임상병리사의 정의 21
나. 임상병리사 관련 산업의 동향 21
2. 임상병리사 직무변화에 따른 역량 정립 40
가. 임상병리사 직무의 정의 40
나. 임상병리사 직무의 변화 40
3. 임상병리사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제도의 개선방안 50
가. 국내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분석 50
나. 국외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분석 55
다. 임상병리과 교육제도, 교육기관, 학제에 대한 문제점 64
라. 임상병리과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 65
마. 국내외 국외 교육과정 비교 고찰과 문제점 66
바. 대학 실험실습 교육의 현황 파악과 문제점 및 질 향상 방안 67
사. 설문조사 결과(부록1 참조) 71
4. 대학 임상병리과 교육의 평가·인증제도의 발전방안 143
가. 국내 고등교육 평가·인증기관의 현황 143
나. 타 직종 평가 인증기관의 사례 분석 146
다. 임상병리교육평가원(가칭)(현재 준비 중) 154
다. 외국 임상병리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 사례 분석 155
라. 설문조사 결과 157
5. 임상병리사 국가시험 제도와 평가제도의 발전 방향 159
가. 국내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의 제도 160
나. 외국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의 제도 163
다. 국내외 국가시험제도 비교 및 제언 165
라. 국가시험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166
마. 설문조사 결과 168
6. 임상병리사 면허제도 개선의 필요성과 발전방안 181
가. 임상병리사 면허제도 개선의 필요성 181
나. 임상병리사 면허제도의 발전방안 182
다. 면허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82
7. 우수한 임상병리사 인력 양성 및 배출 개선(안) 도출 및 의견수렴 세미나 및 공청회 189
가. 임상병리사 직무변화에 따른 역량 정립 분야 189
나. 교육제도 및 학제 관련 인재양성 분야 190
다. 대학의 교육과정 및 운영 분야 191
라. 대학의 실험실습 및 임상실습 교육 분야 192
마. 임상병리과 인증·평가제도 분야 192
바. 국가시험제도 분야 193
사. 면허제도 개선 분야 193
V. 결론 및 정책 제언 194
1. 분석 평가에 따른 개선방안 및 해결방안 194
가. 임상병리사 직무변화에 따른 역량 분야 194
나. 교육제도 및 학제 관련 인재양성 분야 196
다. 대학의 교육과정 및 운영 분야 197
라. 대학의 실험실습 및 임상실습 교육 분야 198
마. 임상병리과 인증·평가제도 분야 200
바. 국가시험제도 분야 201
사. 면허제도 개선 분야 201
2. 정책 제언 202
가. 임상병리사 직무변화에 다른 역량 분야 202
나. 교육제도 및 학제 관련 인재양성 분야 203
다. 대학의 교육과정 및 운영 분야 204
라. 대학의 실험실습 및 임상실습 교육 분야 204
마. 임상병리과 인증·평가제도 분야 205
바. 국가시험제도 분야 205
사. 면허제도 개선 분야 206
참고문헌 207
국문초록 209
VI. 부록 211
【부록 1】 설문조사서 A형, B형 211
【부록 2】 임상병리과 학습목표 232
〈표 IV-1〉 보건업 매출액 추이 : 2008~2012년 21
〈표 IV-2〉 2007~2012년 건강검진종별 수검률 추이 23
〈표 IV-3〉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24
〈표 IV-4〉 연도별 면허 등록 임상병리사 수 24
〈표 IV-5〉 보건서비스 취업자 전망 25
〈표 IV-6〉 전국 임상병리사 수 27
〈표 IV-7〉 3년제 대학 임상병리과 졸업자 연도별 진출 현황 32
〈표 IV-8〉 2014년도 전문대학 계열별 취업률 현황 33
〈표 IV-9〉 한국표준직업분류 체계에 따른 관련 분야 분류체계 42
〈표 IV-10〉 의료기관 이외 기관의 전문 분야별 직무 분석 46
〈표 IV-11〉 임상병리사 배출학과 개설현황 50
〈표 IV-12〉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개설현황 (2016년) 51
〈표 IV-13〉 3년제대학 교과과정(통합) 52
〈표 IV-14〉 4년제 대학 교과과정(통합) 53
〈표 IV-15〉 3년, 4년제의 기초의학, 기초과학 의생명과학 및 임상생리학 개설학점 비교 54
〈표 IV-16〉 교육수준과 자격증의 종류에 따른 업무 수행 범위 55
〈표 IV-17〉 미국 4년제 일반 교과과정 56
〈표 IV-18〉 NAACLS(인증기관)에서 제시하는 전공 교과과정 57
〈표 IV-19〉 진단세포학(diagnostic cytology) 교과과정... 58
〈표 IV-20〉 캐나다 4년제 일반 전공 교과과정(교양 및 기초전공과목 제외) 60
〈표 IV-21〉 캐나다 Michener Institute의 진단세포학(diagnostic cytology)... 61
〈표 IV-22〉 호주 RMIT 대학교 Biomedical Science + Biotechnology 프로그램... 63
〈표 IV-23〉 설문참여 교수자의 일반적 특징 72
〈표 IV-24〉 성별 73
〈표 IV-25〉 나이 73
〈표 IV-26〉 학력 74
〈표 IV-27〉 근무처 경력 75
〈표 IV-28〉 현재 직급 75
〈표 IV-29〉 근무지역 76
〈표 IV-30〉 설문참여 병원실무자의 일반적 특징 77
〈표 IV-31〉 병원실무 응답자의 성별 78
〈표 IV-32〉 병원실무 응답자의 연령 78
〈표 IV-33〉 병원실무 응답자의 최종학력 79
〈표 IV-34〉 병원실무 응답자의 현재직급 80
〈표 IV-35〉 병원실무 응답자의 현 근무처 경력 80
〈표 IV-36〉 병원실무 응답자의 재직기관 형태 81
〈표 IV-37〉 병원실무 응답자의 근무지역 82
〈표 IV-38〉 대학교수의 임상병리사 면허소지 유무 83
〈표 IV-39〉 대학교수의 임상병리사 면허필요 유무 84
〈표 IV-40〉 대학교수의 전공 관련 산업체 경력 유무 84
〈표 IV-41〉 대학교수의 산업체 근무경력 필요성 85
〈표 IV-42〉 근무대학(교)의 학제 87
〈표 IV-43〉 4년제 대학 근무시 대학원과정 개설 유무 87
〈표 IV-44〉 이원화 되어있는 학제에 대한 생각 88
〈표 IV-45〉 4년제 대학으로 통합시 필요 요소 89
〈표 IV-46〉 국립대학교에 임상병리학과 개설 필요성 90
〈표 IV-47〉 임상병리사 배출 대학의 수에 대한 적정성 91
〈표 IV-48〉 신입생 정원의 적정성 92
〈표 IV-49〉 환경변화에 따른 교육제도 개선 93
〈표 IV-50〉 임상병리사 면허소지 유무 94
〈표 IV-51〉 교수의 산업체 근무경력 필요성 95
〈표 IV-52〉 학제에 대한 생각 96
〈표 IV-53〉 4년제 통합을 위한 필요 요소 97
〈표 IV-54〉 임상병리학과 개설의 필요성 98
〈표 IV-55〉 임상병리사 배출대학의 수 99
〈표 IV-56〉 신입생 정원의 수 100
〈표 IV-57〉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요소의 기타의견 101
〈표 IV-58〉 교육제도 개선에 중요한 요소 102
〈표 IV-59〉 역량강화를 위한 커리큘럼 조사 결과표 107
〈표 IV-60〉 역량강화를 위한 커리큘럼 조사 결과표 113
〈표 IV-61〉 교수들의 전공과목 115
〈표 IV-62〉 과목별 실습종목의 표준화 116
〈표 IV-63〉 실험 실습학점의 비율 117
〈표 IV-64〉 실험실습교육의 최우선순위 118
〈표 IV-65〉 실험실습 전문교수의 활용 118
〈표 IV-66〉 현대화를 위한 학교 실험실습 방법 119
〈표 IV-67〉 임상실습의 적정성 121
〈표 IV-68〉 임상실습기간의 적정성 122
〈표 IV-69〉 적정 임상실습 기간 123
〈표 IV-70〉 임상실습 표준화를 위한 필요 항목 124
〈표 IV-71〉 임상실습 병원의 규모 125
〈표 IV-72〉 산업체인력의 전공분야 126
〈표 IV-73〉 실습종목의 표준화 필요성 127
〈표 IV-74〉 실험실습교육의 최우선순위 128
〈표 IV-75〉 실험실습 전문 교수의 활용 129
〈표 IV-76〉 현대화를 위한 학교 실험실습 방법 130
〈표 IV-77〉 임상실습의 실무능력 적정성 132
〈표 IV-78〉 임상실습 기간의 적정성 133
〈표 IV-79〉 적정 임상실습 기간 134
〈표 IV-80〉 표준화를 위한 필요항목 135
〈표 IV-81〉 실습병원 규모의 적정성 136
〈표 IV-82〉 신규 채용시 고려사항 137
〈표 IV-83〉 업무관련 교육의 필요성 138
〈표 IV-84〉 학과의 인재육성의 적정성 139
〈표 IV-85〉 학교교육의 현장적응력 140
〈표 IV-86〉 실무능력 부족의 요인 141
〈표 IV-87〉 분야별 평가·인증 기관 145
〈표 IV-88〉 치위생교육 인증 평가 기준 152
〈표 IV-89〉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의 필요성 158
〈표 IV-90〉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의 필요성 159
〈표 IV-91〉 현행 임상병리사 국가시험 시행 체계 161
〈표 IV-92〉 최근 5년간 임상병리사 국가시험 응시자 수 162
〈표 IV-93〉 최근 15년간 국가시험 난이도 및 분별도 162
〈표 IV-94〉 일부 국가에서 시행하는 임상병리사 자격제도의 다양성 164
〈표 IV-95〉 국가시험 이론의 적절성 169
〈표 IV-96〉 실기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69
〈표 IV-97〉 컴퓨터화 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0
〈표 IV-98〉 실기시험(사진제시형)의 방식의 변경 유무 171
〈표 IV-99〉 실기시험 방식의 변경 172
〈표 IV-100〉 현행 실기시험 과목의 적절성 173
〈표 IV-101〉 병원 규모에 대한 실기시험 기준 174
〈표 IV-102〉 국가시험 이론의 적절성 175
〈표 IV-103〉 실기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6
〈표 IV-104〉 컴퓨터화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7
〈표 IV-105〉 실기시험(사진제시형)의 방식의 변경 유무 178
〈표 IV-106〉 실기시험 방식의 변경 178
〈표 IV-107〉 현행 실기시험의 과목의 적절성 179
〈표 IV-108〉 병원 규모에 대한 실기시험 기준 180
〈표 IV-109〉 면허제도의 개선유무 183
〈표 IV-110〉 면허제도 도입방식 184
〈표 IV-111〉 세부전공별 자격증 제도의 필요성 184
〈표 IV-112〉 진단기술에 대한 자격증 185
〈표 IV-113〉 면허제도의 개선유무 186
〈표 IV-114〉 면허제도 도입방식 187
〈표 IV-115〉 세부전공별 자격증 제도의 필요성 188
〈표 IV-116〉 진단기술에 대한 자격증 189
[그림 III-1] 연구수행 체계 20
[그림 IV-1] 한국 임상병리사 성별, 연령별 분포 26
[그림 IV-2] 한국 임상병리사 학력, 임금 분포 26
[그림 IV-3] 각 기관별 임상병리사의 인력분포 28
[그림 IV-4] 의료기관에서 임상병리사 업무 분야 29
[그림 IV-5] 서울 일부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인력분포(2013, 2016년) 30
[그림 IV-6] 서울 일부 대학병원 진단검사의학과와 병리과 분자진단... 30
[그림 IV-7] 비의료기관 분야별 근무자 비율 31
[그림 IV-8] 일부 임상병리과 4년제 대학 졸업생... 34
[그림 IV-9] 미국 임상병리 분야 자격별 분포비율 35
[그림 IV-10] 미국 임상병리 분야 근무지별 분포비율 35
[그림 IV-11] 전문 직종별 공실률(vacancy rate) 36
[그림 IV-12] 2010년 특정 지역의 임상병리사(MLT) 인력의 일차 고용기관 비율 37
[그림 IV-13] 2010 온타리오주 전문직종별 인력분포 38
[그림 IV-14] 호주 임상병리과(Dept. of Medical Science) 학사학위 및 석사학위... 39
[그림 IV-15] 임상병리사의 직무 변화에 따른 재정립된 역량 49
[그림 IV-16] 각국의 임상병리사 교육기간 67
[그림 IV-17] 교수 응답자의 성별 73
[그림 IV-18] 교수 응답자의 나이 74
[그림 IV-19] 교수 응답자의 최종학력 74
[그림 IV-20] 교수 응답자의 근무처경력 75
[그림 IV-21] 교수 응답자의 현재직급 76
[그림 IV-22] 교수응답자의 근무지역 76
[그림 IV-23] 병원실무 응답자의 성별 78
[그림 IV-24] 병원실무 응답자의 연령 79
[그림 IV-25] 병원실무 응답자의 최종학력 79
[그림 IV-26] 병원실무 응답자의 현재직급 80
[그림 IV-27] 병원실무 응답자의 현 근무처 경력 81
[그림 IV-28] 병원실무 응답자의 재직기관 형태 81
[그림 IV-29] 병원실무 응답자의 근무지역 82
[그림 IV-30] 대학교수의 임상병리사 면허소지 유무 83
[그림 IV-31] 대학교수의 임상병리사 면허필요 유무 84
[그림 IV-32] 대학교수의 전공 관련 산업체 경력 유무 85
[그림 IV-33] 대학교수의 산업체 근무경력 필요성 86
[그림 IV-34] 근무 대학(교)의 학제 87
[그림 IV-35] 4년제 대학 근무시 대학원과정 개설 유무 88
[그림 IV-36] 이원화 되어있는 학제에 대한 생각 88
[그림 IV-37] 4년제 대학으로 통합시 필요 요소 89
[그림 IV-38] 국립대학교에 임상병리학과 개설 필요성 90
[그림 IV-39] 임상병리사 배출 대학의 수에 대한 적정성 91
[그림 IV-40] 신입생 정원의 적정성 92
[그림 IV-41] 환경변화에 따른 교육제도 개선 93
[그림 IV-42] 임상병리사 면허소지 유무 94
[그림 IV-43] 교수의 산업체 근무경력 필요성 95
[그림 IV-44] 학제에 대한 생각 96
[그림 IV-45] 4년제 통합을 위한 필요 요소 97
[그림 IV-46] 임상병리학과 개설의 필요성 98
[그림 IV-47] 임상병리사 배출대학의 수 99
[그림 IV-48] 신입생 정원의 수 100
[그림 IV-49] 교육제도 개선에 중요한 요소 102
[그림 IV-50]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3
[그림 IV-51] 전문지식, 표준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3
[그림 IV-52] 세부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3
[그림 IV-53] 세부전공별 학내·외 현장실습 증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4
[그림 IV-54] 실기에 대한 체계적인 실험·실습 교육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4
[그림 IV-55]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법 개발 및 활용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4
[그림 IV-56] 직업기초능력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5
[그림 IV-57] 외국어 능력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5
[그림 IV-58] 해외 현장견학 및 실습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5
[그림 IV-59]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성교육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6
[그림 IV-60] 국외 대학 및 산업체와의 교류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6
[그림 IV-61]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6
[그림 IV-62] 복수전공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7
[그림 IV-63]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9
[그림 IV-64] 전문지식, 표준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9
[그림 IV-65] 세부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에 관한 만족도 결과 109
[그림 IV-66] 세부전공별 학내·외 현장실습 증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0
[그림 IV-67] 실기에 대한 체계적인 실험·실습 교육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0
[그림 IV-68]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법 개발 및 활용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0
[그림 IV-69] 직업기초능력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1
[그림 IV-70] 외국어 능력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1
[그림 IV-71] 해외 현장견학 및 실습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1
[그림 IV-72]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인성교육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2
[그림 IV-73] 국외 대학 및 산업체와의 교류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2
[그림 IV-74]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확대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2
[그림 IV-75] 복수전공 강화에 관한 만족도 결과 113
[그림 IV-76] 교수들의 전공과목 115
[그림 IV-77] 과목별 실습종목의 표준화 116
[그림 IV-78] 실험 실습학점의 비율 117
[그림 IV-79] 실험실습교육의 최우선순위 118
[그림 IV-80] 실험실습 전문교수의 활용 119
[그림 IV-81] 현대화를 위한 학교 실험실습 방법 120
[그림 IV-82] 임상실습의 적정성 121
[그림 IV-83] 임상실습기간의 적정성 122
[그림 IV-84] 적정 임상실습 기간 123
[그림 IV-85] 임상실습 표준화를 위한 필요 항목 124
[그림 IV-86] 임상실습 병원의 규모 125
[그림 IV-87] 산업체인력의 전공분야 127
[그림 IV-88] 실습종목의 표준화 필요성 128
[그림 IV-89] 실험실습교육의 최우선순위 129
[그림 IV-90] 실험실습 전문 교수의 활용 130
[그림 IV-91] 현대화를 위한 학교 실험실습 방법 131
[그림 IV-92] 임상실습의 실무능력 적정성 133
[그림 IV-93] 임상실습 기간의 적정성 134
[그림 IV-94] 적정 임상실습 기간 135
[그림 IV-95] 표준화를 위한 필요항목 136
[그림 IV-96] 실습병원 규모의 적정성 137
[그림 IV-97] 신규 채용시 고려사항 138
[그림 IV-98] 업무관련 교육의 필요성 139
[그림 IV-99] 학과의 인재육성의 적정성 140
[그림 IV-100] 학교교육의 현장적응력 141
[그림 IV-101] 실무능력 부족의 요인 142
[그림 IV-102] 신규 고등교육 평가·인증 제도 개요 143
[그림 IV-103] 대학평가·인증 관련 법령체제 144
[그림 IV-104] 평가인증 절차 148
[그림 IV-105] 평가시스템 개요 150
[그림 IV-106] 평가단계별 조직구성 151
[그림 IV-107] 대학 및 전문 기관 평가인증 절차 153
[그림 IV-108] 임상병리학과 교육평가원 인증운영 추진절차(안) 154
[그림 IV-109] 국가별 개인인증 자격/면허 인증 제도 157
[그림 IV-110]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의 필요성 158
[그림 IV-111] 임상병리교육평가원 설립의 필요성 159
[그림 IV-112] 학습목표 기반 국가시험 출제범위에 대한 연구 단계 요약 166
[그림 IV-113] 최근 6년간 국가시험과 지식수준별 출제현황 168
[그림 IV-114] 국가시험 이론의 적절성 169
[그림 IV-115] 실기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0
[그림 IV-116] 컴퓨터화 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1
[그림 IV-117] 실기시험(사진제시형)의 방식의 변경 유무 172
[그림 IV-118] 실기시험 방식의 변경 172
[그림 IV-119] 현행 실기시험의 과목의 적절성 173
[그림 IV-120] 병원 규모에 대한 실기시험 기준 174
[그림 IV-121] 국가시험이론의 적절성 175
[그림 IV-122] 실기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6
[그림 IV-123] 컴퓨터화시험 평가방식 적절성 177
[그림 IV-124] 실기시험(사진제시형)의 방식의 변경 유무 178
[그림 IV-125] 실기시험 방식의 변경 179
[그림 IV-126] 현행 실기시험의 과목의 적절성 180
[그림 IV-127] 병원 규모에 대한 실기시험 기준 180
[그림 IV-128] 면허제도의 개선유무 183
[그림 IV-129] 면허제도 도입방식 184
[그림 IV-130] 세부전공별 자격증 제도의 필요성 185
[그림 IV-131] 진단기술에 대한 자격증 186
[그림 IV-132] 면허제도의 개선유무 186
[그림 IV-133] 면허제도 도입방식 187
[그림 IV-134] 세부전공별 자격증 제도의 필요성 188
[그림 IV-135] 진단기술에 대한 자격증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