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연구 23
나. 국내외 연구협의체 구성 및 운영 23
다. 유네스코 아태지역 본부 및 ARNEC과 콘소시움 구성 23
라. 선정국별 현지 면담조사 및 관찰 실시 26
마. 국내 전문가 면담 및 조사 실시 28
바. 온라인 회의 개최 29
사. 정책세미나 개최 30
Ⅱ. 연구의 배경 33
1.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및 동향 34
2. 선행연구 검토 37
3. 선정국의 기본 현황 39
가. 우즈베키스탄(Republic of Uzbekistan) 39
나. 베트남(Socialist Republic of Viet Nam) 40
다. 피지(Republic of Fiji) 42
Ⅲ. 국내ㆍ외 육아정책 개발협력 정책 및 사업 현황 분석 44
1. 국제기구 육아정책 개발협력 사업 현황 45
2. 개발협력 관련 국내 전문가 의견 분석 46
가.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47
나. 전문가 면담 결과 52
Ⅳ. 선정국의 육아정책 분석 54
1. 우즈베키스탄의 육아정책 55
가. 개요 55
나. 모성과 영유아 건강 및 영양 56
다. 유아교육 정책 추진 현황 57
라. 유치원 현황 61
마. 문제점 62
2. 베트남의 육아정책 63
가. 모성과 영유아의 건강 및 영양 63
나. 유아교육 정책 66
3. 피지의 육아정책 68
가. 모성과 영유아 건강 및 영양 68
나. 유아교육정책 70
Ⅴ. 아태지역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분석 72
1. 국가별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73
가. 우즈베키스탄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분석 73
나. 베트남의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78
다. 피지의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분석 84
2. 공통적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92
가. 구조적 요소 92
나. 질적 요소 92
Ⅵ. 아태지역 육아정책 개발협력 컨설팅 모델 개발 94
1. 육아정책 컨설팅 모델 개발 방향 95
2. 육아정책 개발협력 컨설팅 모델(안) 96
3. 향후 육아정책 개발협력을 위한 제언 101
가. 전반적인 고려사항 101
나. 대정부 제안 사항 102
참고문헌 104
Abstract 110
[부록 1] 국내 전문가 조사지 113
[부록 2] 아태지역 육아정책 개발협력 수요 조사지(영문) 121
판권기 3
[표 Ⅰ-3-1] 콘소시움 기관 담당자 명단 23
[표 Ⅰ-3-2] 우즈베키스탄 면담 및 방문관찰 실시 26
[표 Ⅰ-3-3] 피지 면담 실시 27
[표 Ⅰ-3-4] 베트남 면담 실시 27
[표 Ⅰ-3-5] 국내 전문가 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28
[표 Ⅰ-3-6] 협력기관 공동연구진과의 온라인 협의 내용 29
[표 Ⅱ-2-1] 동티모르 유아교육 수요조사 항목 38
[표 Ⅱ-2-2] 동티모르 유아교육의 SWOT 38
[표 Ⅱ-3-1] 우즈베키스탄 국가 정보 39
[표 Ⅱ-3-2] 베트남 국가 정보 41
[표 Ⅱ-3-3] 피지 국가 정보 42
[표 Ⅲ-2-1] 전문가 조사결과 참여자 정보 47
[표 Ⅲ-2-2] 개발협력 연구/사업 기본 정보 48
[표 Ⅲ-2-3] 개발협력 연구/사업 수행과정의 어려움 49
[표 Ⅲ-2-4] 개발협력사업의 모니터링 및 평가 50
[표 Ⅲ-2-5] 향후 개발협력 연구/사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모니터링 및 평가(1+2순위) 51
[표 Ⅲ-2-6] 우리나라 육아정책 및 교육 분야 개발협력 발전 방안 52
[표 Ⅳ-1-1] 2017ㆍ2918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 추진 목표 비교 59
[표 Ⅴ-1-1] 한국 유치원ㆍ어린이집 공통지표 77
[표 Ⅴ-1-2] 베트남 정부의 ECEC 교육비 예산(2011~2015년) 80
[표 Ⅵ-2-1] SDG4.2 달성을 위한 아태지역 우선 정책영역 세부 목표 100
[그림 Ⅰ-3-1] 육아정책 개발협력을 위한 콘소시움 25
[그림 Ⅰ-3-2] 연구내용 및 방법 32
[그림 Ⅳ-1-1]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 정책 협력기관 58
[그림 Ⅳ-1-2] 우즈베키스탄 유치원 확충 방식(2017ㆍ2018) 59
[그림 Ⅳ-1-3] 우즈베키스탄 SEVINCH 공립유치원 60
[그림 Ⅴ-1-1] 우즈베키스탄 유치원 교사 수급 추정(2017~2031) 75
[그림 Ⅴ-1-2] 피지 ECCE의 수요 85
[그림 Ⅴ-1-3] 피지의 국가보조금 사용 가이드라인 85
[그림 Ⅴ-1-4] 피지의 Lovu Hart Kindergarten 87
[그림 Ⅴ-1-5] 피지의 교사 전문성 수요 89
[그림 Ⅴ-1-6] 태평양 국가들의 ECE 질 구성 요소 90
[그림 Ⅵ-2-1] 육아정책 개발협력 컨설팅 단계 및 연차별 추진단계 98
[그림 Ⅵ-2-2] 육아정책 개발협력 컨설팅의 3단계 및 주요 내용 98
[그림 Ⅵ-2-3] 아태지역 국가의 SDG4.2 달성을 위한 5가지 정책영역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