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1PR 전문가 윤리: 윤리적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출발 최홍림PR의 윤리적 가치 전문가 전문가로서의 윤리(Professional Ethics) PR 전문가로서 윤리 실천을 위한 방안 요약 생각해 볼 문제 케이스 스터디 참고문헌 02PR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이유나PR의 진화와 사회적 책임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PR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PR의 역할 PR의 균형적 세계관 전문영역으로 신뢰받는 PR 생각해 볼 문제 케이스 스터디 참고문헌 03한국의 사회 문화와 PR 윤리 조삼섭호프스테더의 문화분류 차원과 한국 문화 한국 사회문화 이해를 위한 분석 틀 한국인의 근본적 문법 6가지 고신뢰 사회, 저신뢰 사회, ‘우리성’ 고맥락 사회와 정보원?언론 관계 정(情)과 집단주의가 PR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恨) 한국 문화와 언론윤리강령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04공익인가 사익인가? 공중과 클라이언트 간 이익 갈등 정원준PR의 태생적 딜레마: 사익 추구의 당위성 제언 및 결론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05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신뢰와 PR의 윤리적 이슈 유선욱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신뢰와 윤리적 이슈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PR 윤리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06디지털 여론과 PR 윤리: 드루킹 인터넷 댓글 조작 사건을 중심으로 홍문기디지털과 PR 윤리 PR의 윤리적 성격 다양한 PR 윤리 강령의 원칙 디지털 미디어 여론 디지털 미디어의 여론 형성 과정 온라인 댓글과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PR 윤리 디지털 여론 형성과 PR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시대의 PR윤리 방향 생각해 볼 문제 케이스 스터디 참고문헌 07위기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윤리적 접근 김장열반복되는 비윤리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위기 상황에서 윤리적이어야 하는 이유 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윤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가 윤리적 위기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가장 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생각해 볼 문제 케이스 스터디 참고문헌 08정보 투명성과 개인 정보 감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해석: 디지털 미디어 시대 PR 커뮤니케이션 윤리 쟁점 김영욱떠오르는 PR 커뮤니케이션 윤리 쟁점 PR 커뮤니케이션 윤리와 디지털 시대 디지털 시대 PR 커뮤니케이션 윤리 쟁점: 정보 투명성과 개인정보 감시 디지털 시대 윤리 쟁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차원 해석 디지털 시대 윤리 쟁점과 관련한 현실적 논쟁점 PR 커뮤니케이션 윤리 기준의 복원 생각해 볼 문제 케이스 스터디 참고문헌 09한국 PR 시장의 문제적 관행과 개선 방향 최지현PR 윤리와 업무 관행 한국 PR 시장의 문제적 관행 한국 PR 시장의 문제적 관행과 개선 방향 1: PR의 전문성에 관하여 한국 PR 시장의 문제적 관행과 개선 방향 2: PR 시장의 공정성과 합리성에 관하여 한국 PR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를 위하여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부록 1 한국PR학회 Public Relations 윤리헌장 부록 2 한국PR협회 윤리강령 부록 3 한국PR기업협회 실천윤리강령 부록 4 PRSA 회원의 직업적 가치 기준 선언문 부록 5 소셜 미디어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