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2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32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 34
제2장 디지털전환과 모빌리티의 변화 37
제1절 디지털전환의 개념과 특징 37
1. 디지털 전환의 동인 및 개념 37
2. 디지털전환의 특징 41
3. 주요국의 디지털전환 정책 44
제2절 모빌리티분야 디지털전환의 특징과 전망 54
1. 모빌리티분야 디지털전환 특징 54
2. 모빌리티분야 디지털전환 전망 65
제3장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구분 및 영역 정의 69
제1절 기존 여객운송분야 구분 체계 69
1. 관련법에 따른 구분 69
2.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구분 72
3. 그 외 정의되지 않은 업종 72
제2절 신규서비스의 유입과 모빌리티 재정의 74
1. 신규 서비스 유형 및 사례 74
2.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재정의 82
제4장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생태계 분석 83
제1절 업종중심의 기존 가치사슬 현황 83
1. 택시업 83
2. 자동차대여업(렌터카/자동차 리스) 97
3. 대리운전업 103
제2절 생태계 이론 및 모빌리티 생태계 문헌연구 107
1. 생태계 이론연구 107
2. 양면시장 플랫폼 연구 111
3.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 연구 118
제3절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생태계 분석 131
1. 가치사슬에서 생태계로의 변화 요인 131
2.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생태계 136
제5장 주요국의 모빌리티 정책 및 갈등사례 분석 139
제1절 국가별ㆍ도시별 모빌리티 정책 및 도입현황 139
1. 미국, 워싱턴DC 139
2. 미국, 뉴욕 140
3. 미국, 샌프란시스코 143
4. 프랑스, 파리 146
5. 영국, 런던 148
6. 독일 150
7. 이탈리아 151
8. 호주 152
9. 인도, 델리시 155
10. 일본 157
11. 한국 159
제2절 모빌리티 신규서비스 도입 갈등사례 분석 : 혁신주체를 중심으로 171
1. 사업자측면 171
2. 운전자측면 177
3. 사용자측면 184
4. 정부측면 186
제3절 정책 및 갈등사례 분석 시사점 192
제6장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 인식조사 196
제1절 설문설계 196
제2절 설문결과 정리 201
제3절 사용자 인식에 따른 시사점 210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212
제1절 주요 결론 212
제2절 정책시사점 217
1. 제도 이슈 및 정책수단 제언 217
2. 서비스 운영 이슈 및 정책수단 제언 219
3. 노동 이슈 및 정책수단 제언 220
4. 안전 이슈 및 정책수단 제언 221
5. 대안 수립 방식 제언 222
참고문헌 225
Summary 240
판권기 2
〈표 2-1〉 디지털전환의 다양한 정의 40
〈표 2-2〉 다양한 수준에서의 디지털 전환의 특징 42
〈표 2-3〉 OECD 디지털경제아웃룩 2017 주요내용 45
〈표 2-4〉 고잉 디지털(Going Digital)의 핵심과제 및 내용 46
〈표 2-5〉 2010년 이후 주요국별 디지털전환 정책 48
〈표 2-6〉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모빌리티 서비스 진출 내용 67
〈표 3-1〉 신규로 등장하는 모빌리티 유형 76
〈표 3-2〉 공유경제형 교통시스템의 특성 구분 80
〈표 3-3〉 사업유형별 차량공유서비스 81
〈표 4-1〉 택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칭분류 83
〈표 4-2〉 대중교통수단별 특징 85
〈표 4-3〉 택시시장 구분(segment) 86
〈표 4-4〉 육상운송업 세부업종별 현황(2016년) 89
〈표 4-5〉 전국택시대수 및 운전자현황(2018.9월기준) 89
〈표 4-6〉 교통수단별 여객 수송실적 및 수송분담률 90
〈표 4-7〉 택시 업체의 자본금 규모(2016년) 92
〈표 4-8〉 지역별 택시업체의 보유대수 규모별 현황 93
〈표 4-9〉 택시영업비용 내역(2016년) 93
〈표 4-10〉 법인택시 운송매출액 규모(2013년) 94
〈표 4-11〉 렌터카 유형 98
〈표 4-12〉 금융리스, 운용리스의 비교 99
〈표 4-13〉 렌터카와 자동차리스의 차이 101
〈표 4-14〉 자동차 리스실적 103
〈표 4-15〉 역할별 생태계 전략 110
〈표 4-16〉 전통적 시장과 양면시장의 특성 비교 112
〈표 4-17〉 일반적인 다면 플랫폼 산업에서 돈을 내는 쪽과 보조금을 받는 쪽 114
〈표 4-18〉 Maas 이해관계자 118
〈표 4-19〉 이해관계자에 따른 MaaS의 잠재적 혜택 120
〈표 4-20〉 MaaS 서비스 성장 방해 요소 121
〈표 4-21〉 MaaS 성장의 방해요소별 적용가능 정책(영국) 122
〈표 4-22〉 MaaS생태계 내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책임 124
〈표 4-23〉 CMS eco-system actor 분석 127
〈표 4-24〉 플랫폼으로의 이주동인 134
〈표 4-25〉 산업별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 135
〈표 5-1〉 한국의 모빌리티 갈등 이슈 162
〈표 5-2〉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관련 발췌 168
〈표 6-1〉 설문조사개요 196
〈표 6-2〉 설문조사 항목 197
〈표 6-3〉 응답자 특성 198
〈표 7-1〉 모빌리티분야 갈등사례분석을 통한 이슈도출 결과 216
[그림 1-1] 미래의 모빌리티 수요 증가 전망 33
[그림 1-2] 본 연구의 장별 구성 36
[그림 2-1] 디지털 전환의 동인 37
[그림 2-2] WEFㆍAccenture가 주목한 디지털전환 핵심기술 38
[그림 2-3] 디지털전환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 특성 44
[그림 2-4] 모빌리티의 과거와 미래 54
[그림 2-5] 개인이동수단에서 도어투도어 모빌리티로의 패러다임 변화 55
[그림 2-6] 미래운송산업과 모빌리티의 변화를 초래하는 융복합 트렌드 56
[그림 2-7] 개인소유(IO)와 TaaS 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7
[그림 2-8] TaaS의 잠재적 영향 58
[그림 2-9] 과거 모빌리티 경험 59
[그림 2-10] 미래 모빌리티 경험 59
[그림 2-11] Mobility white space 61
[그림 2-12] 모빌리티 영역 피라미드 62
[그림 2-13] 기술분야별 투자현황 63
[그림 2-14] 자동차산업 스타트업의 영역별 투자금액 64
[그림 2-15]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에서의 공급자 역할 65
[그림 2-16] 소프트뱅크의 차량공유업체 투자 66
[그림 3-1] 택시운송사업 체계 70
[그림 3-2] 여객운송분야 구분 73
[그림 3-3] 스마트 모빌리티서비스(좌), 스마트시티 컨셉(우) 74
[그림 3-4] MaaS의 다양한 차원 77
[그림 3-5] 자산의 통합정도와 소유권을 기준으로한 MaaS 구분 79
[그림 3-6]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재정의 82
[그림 4-1] 택시업계 생태계 도식 87
[그림 4-2] 택시산업 생태계 88
[그림 4-3] 택시대수 및 대당 승객 수 91
[그림 4-4] 택시산업의 시장특성 95
[그림 4-5] 서울시 시간대별 택시수급 현황(2014년) 95
[그림 4-6] 수도권 택시 기본요금 인상 추이(2009-2014) 96
[그림 4-7] 장기렌터카 거래구조(좌) 및 자동차리스 거래구조(우) 100
[그림 4-8] 카쉐어링(쏘카)의 비즈니스모델 101
[그림 4-9] 렌터카 시장규모 및 카쉐어링 회원수 추이 102
[그림 4-10] 콜기반 대리업 생태계 104
[그림 4-11] 앱기반 대리업 생태계(카카오드라이버) 105
[그림 4-12]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 개념 112
[그림 4-13] 메칼프의 법칙(Metcalfe's Law) 115
[그림 4-14]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 117
[그림 4-15] MaaS 가치사슬 119
[그림 4-16] MaaS 생태계 123
[그림 4-17] MaaS eco-system actors 125
[그림 4-18]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128
[그림 4-19] 변화중인 모빌리티 생태계 130
[그림 4-20] 플랫폼 생태계 참여자들과 변화 132
[그림 4-21]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 생태계 137
[그림 4-22]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의 생태계 확장 137
[그림 5-1] 우버의 미국 내 서비스에 대한 보험상품의 구조 182
[그림 5-2] 여객운송분야 모빌리티서비스 갈등유형과 세부이슈 193
[그림 6-1] 차량공유서비스 이용경험 199
[그림 6-2] 차량공유서비스 유경험자의 택시와의 유사서비스 인식 200
[그림 6-3] 교통서비스 주요 고려요인 200
[그림 6-4] 서비스 경험자의 택시와 차량공유서비스 인식평가 201
[그림 6-5] 차량안전관리 및 보험가입 주체 202
[그림 6-6]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교통서비스 이용자 편익 예상 203
[그림 6-7] 차량공유서비스 드라이버 참여 의향 203
[그림 6-8]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교통시장 수요측면 변화 예상 204
[그림 6-9]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운전자 수입 영향 예상 205
[그림 6-10]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운전자 일자리 예상의 양적 변화예상 206
[그림 6-11]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운전자 일자리 예상의 질적 변화예상 206
[그림 6-12]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업계 관계 예상 207
[그림 6-13]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 시 타산업 영향 예상 207
[그림 6-14] 차량공유서비스 허용에 대한 의견 208
[그림 6-15] 차량공유서비스 허용 범위 209
[그림 6-16] 차량공유서비스 운전자 자격허용 209
[그림 6-17] 차량공유서비스 요금결정 방식 210
[그림 7-1] 모빌리티 혁신생태계 분석 과정 212
[그림 7-2] 혁신 주체간 협의체 구성을 통한 대안 수립 제안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