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7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19
2절 연구 범위 및 내용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내용 22
3절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24
1. 연구 방법 24
2. 연구 추진 체계 30
4절 연구 추진 일정 34
1. 연구 수행 절차 34
2. 연구 일정 35
제2장 국립현대미술관의 환경 분석과 시사점 37
1절 환경 분석의 기본 방향 39
2절 거시 환경 변화와 미술관 40
1. 정치·사회 환경 변화와 미술관 40
2. 교육·문화 환경 변화와 미술관 42
3. 기술 혁신과 디지털 시대의 미술관 47
3절 21세기 미술과 미술관 패러다임의 변화 49
1. 미술 및 미술관 환경의 변화 49
2. 21세기 미술관 역할의 변화 및 흐름 54
4절 환경 분석의 시사점 61
1. 거시 환경 변화의 시사점 61
2. 21세기 미술과 미술관 패러다임 변화의 시사점 63
제3장 국립현대미술관의 현황 65
1절 국립현대미술관 50년의 실적 분석 67
1. 국립현대미술관 고유 기능 69
2. 국립현대미술관 경영 기반 205
3. 국가 대표 미술관 역할 276
2절 국립현대미술관의 성과와 문제점 285
1. 성과 285
2. 한계 및 문제점 290
제4장 내외부 진단 및 SWOT 분석 295
1절 내외부 진단 297
1. 외부 진단 297
2. 내부 진단 300
2절 SWOT 분석 및 핵심 이슈 302
1. SWOT 분석 302
2. 핵심 이슈 303
제5장 추진 전략 및 전략 과제 309
1절 전략 방향 311
2절 전략 목표 및 전략 과제 312
1. 전략 목표 1. 국립현대미술관의 기본 목적 공고화 313
2. 전략 목표 2. 한국 근현대미술 중심지로서의 역할 강화 327
3. 전략 목표 3. 협력적 활동을 통한 한국 동시대 미술의 가치 확산 367
4. 전략 목표 4. 고객 지향적 사고와 활동을 통한 최고의 미술관 경험 제공 378
5. 전략 목표 5. 조직 운영 혁신을 통한 미술관 목적 달성 기반 구축 407
제6장 국립현대미술관 중장기 로드맵 431
1절 국립현대미술관 중장기 로드맵 433
2절 전략 목표와 연도별 추진 사업 436
1. 전략 목표 1. 국립현대미술관의 기본 목적 공고화 436
2. 전략 목표 2. 한국 근현대미술 중심지로서의 역할 강화 437
3. 전략 목표 3. 협력적 활동을 통한 한국 동시대 미술의 가치 확산 438
4. 전략 목표 4. 고객 지향적 사고와 활동을 통한 최고의 미술관 경험 제공 439
5. 전략 목표 5. 조직 운영 혁신을 통한 미술관 목적 달성 기반 구축 440
제7장 해외 사례 조사 및 분석 441
1절 분관 운영 체제 443
1. 영국, 테이트(Tate) 443
2. 프랑스, 풍피두센터(Centre Pompidou) 448
3.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Metropolitan Museum of Art, The Met) 452
4. 영국,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Victoria and Albert Museum, V&A) 456
5. 미국, 스미스소니언미국미술관&렌윅갤러리(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and Renwick Gallery) 460
6. 미국,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MoMa) 463
2절 국가미술품 수장보존센터 건립 466
1. 보존·연구 중심 기관 466
2. 보존·연구·전시 중심 기관 472
참고문헌 477
판권기 484
[표 1-1] 국립현대미술관 관련 선행 연구보고서(2009년 이후) 24
[표 2-1] 등록 박물관미술관 연도별 운영 현황(2011년~2017년) 51
[표 3-1] 국립현대미술관 연대별 소장품 수집 비율(1971년~2017년) 72
[표 3-2] 국립현대미술관 최다 소장 작가 10순위 73
[표 3-3] 국립현대미술관 최다 구입 작가 10순위 74
[표 3-4] 국립현대미술관 최다 기증 작가 10순위 75
[표 3-5] 국립현대미술관 최다 관리전환 작가 4순위 76
[표 3-6] 국립현대미술관 수집 방법별 소장품 구분 78
[표 3-7] 국립현대미술관 연대별 수집 방법 구분 79
[표 3-8]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수집 방법 구분(1971년~2017년) 80
[표 3-9]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수집 분포 83
[표 3-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대별 수집 장르 분포 84
[표 3-1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의 작가 출생 연대별 분포 85
[표 3-12] 1970년대 수집 작품의 작가 출생 연대 분포 86
[표 3-13] 1980년대 수집 작품의 작가 출생 연대 분포 87
[표 3-14] 1990년대 수집 작품의 작가 출생 연대 분포 87
[표 3-15] 2000년대 수집 작품의 작가 출생 연대 분포 87
[표 3-16] 2010년대 수집 작품의 작가 출생 연대 분포 88
[표 3-17] 국립현대미술관 수집 연대별 소장품 제작 연대 분포 89
[표 3-18] 국립현대미술관 출생 국가별 분포 91
[표 3-19] 국립현대미술관 수집 연대별 국내·외 출생 국가 분포 92
[표 3-20]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출생 대륙별 분포 93
[표 3-21]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10순위 94
[표 3-22]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장르별 분포 95
[표 3-23] 국립현대미술관 최다 소장 해외 출생 작가 7순위 96
[표 3-2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시대별 구분 기준 99
[표 3-25] 미술연구센터 아카이브 소장 내역 102
[표 3-26] 미술연구센터 미술관자료 컬렉션 104
[표 3-27] 국립현대미술관 수집 작품 제안권자 변화 105
[표 3-28] 국립현대미술관 수집 방법별 수집 절차 변화 106
[표 3-29]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관리 담당자별 담당 업무 107
[표 3-30] 국립현대미술관은 작품 수집·관리 및 보존 관련 각종 위원회 구성 108
[표 3-3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분류 체계 변화 과정 109
[표 3-32] 소장품 분류 체계 및 개념 정의 110
[표 3-33] 소장품관리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 정보 111
[표 3-3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보존처리 구분 114
[표 3-35]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도별 보존처리 현황(1999년~2016년) 115
[표 3-36] 국립현대미술관 외부기관 보존처리 지원 작품 116
[표 3-3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재질분석 현황 119
[표 3-38]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도별 재질분석 현황(2007년~2016년) 120
[표 3-39] 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수잡관리 및 보존규정」 내 보존 관련 규정 사항 121
[표 3-40]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세부 공간 구성 계획(안) 123
[표 3-41]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운영 계획(안) 124
[표 3-42]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전시 횟수(1986년~2017년) 128
[표 3-43]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개관 이후 각 관별 전시 129
[표 3-4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 분류 및 분석(1986년~2017년) 135
[표 3-45] 최근 30년간 국립현대미술관 시대별 전시 분류 139
[표 3-46] 국립현대미술관 중진작가 전시 리스트(1987년~2017년) 160
[표 3-47] 국립현대미술관 신진작가 전시 리스트(1987년~2014년) 162
[표 3-48] 〈현대미술작가 시리즈〉 이전에 진행된 원로작가 전시 리스트(1986년~2013년) 164
[표 3-49]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의 대표적인 기획전(2013년~2017년) 166
[표 3-5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개관 이후 시행된 기획전(2013년~2017년) 167
[표 3-51] 국립현대미술관 해외 교류 관련 전시(1986년~2017년) 170
[표 3-52] 국립현대미술관 아시아 관련 전시(1986년~2017년) 176
[표 3-53]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최다 참여 국내 작가 178
[표 3-54]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최다 참여 해외 작가 180
[표 3-55]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디지털정보실 아카이브 전시(2014년~2018년) 181
[표 3-56] 국립현대미술관 교육 대상 구분(1990년~2016년) 185
[표 3-57] 2016년 국립현대미술관 각 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186
[표 3-58] 국립현대미술관 지속 및 신규 교육 프로그램 변화 흐름(1990년~2016년) 188
[표 3-59] 국립현대미술관 3관의 교육 특성화 방향과 주요 교육 공간 191
[표 3-60] 국립현대미술관 3관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192
[표 3-61]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변화 193
[표 3-62] 2005년~2009년 연도별 주요 조사연구 부문 198
[표 3-63] 2007년 소장품 분과의 수집제안 결과 199
[표 3-64] 2017년 연구기획출판팀 신설 이후 국립현대미술관 학술연구 부문 실적 201
[표 3-65]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 매거진/웹진 운영 변화(2008년~2018년) 210
[표 3-66]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연계 행사 변화(2010년~2016년) 213
[표 3-67] 국립현대미술관 계기성 행사 변화(2010년~2016년) 215
[표 3-68]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유료/무료 관람객 변화(1988년~2016년) 223
[표 3-69] 국립현대미술관 관별 내/외국인 관람객 변화(2012년~2016년) 224
[표 3-70] 국립현대미술관 멤버십 전 회원 공통 혜택 227
[표 3-71] 국립현대미술관 일반회원과 특별회원의 제공 혜택 227
[표 3-72] 책임운영기관의 장점과 한계점 231
[표 3-73] 독립법인화 찬성 /반대 입장 232
[표 3-74] 1969년~1999년 국립현대미술관 인력 변화 233
[표 3-75] 2001년-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인력 변화 234
[표 3-76] 2014년~2017년 국립현대미술관 인력 변화(정원) 235
[표 3-77] 2012년~2017년 국립현대미술관 비정규직 인력 변화(공무직) 235
[표 3-78] 국립현대미술관 조직 체계 변화(2001년~2017년) 236
[표 3-79] 국립현대미술관 역대 관장 임기 238
[표 3-80]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 기관장, 단장 및 학예실장 직급 비교 239
[표 3-81] 국립현대미술관 예산 변화(2010년~2014년) 247
[표 3-82] 국립현대미술관 예산항목 분류 체계의 주요 변화(2005년, 2008년, 2016년) 248
[표 3-83] 2015년, 2016년 국립현대미술관 관별 운영 예산 비교 250
[표 3-84] 국립현대미술관 관별 운영비 변화(2001년~2016년) 251
[표 3-85] 국립현대미술관 작품 구입 및 보존 예산 변화(2001년~2016년) 252
[표 3-86]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및 조사연구 활성화/교육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예산 변화(2009년~2014년) 254
[표 3-87] 국립현대미술관 마케팅 활성화 예산 변화(2008년~2011년) 254
[표 3-88] 국립현대미술관 향유 관련 예산 변화(2002년~2010년) 256
[표 3-89] 국립현대미술관진흥재단 주요 사업 계획 258
[표 3-90]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 서비스 주요 변화 과정 260
[표 3-91]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 서비스 사업 추진 내역 261
[표 3-92]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구성 267
[표 3-93]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소장품 부분 구성 268
[표 3-94]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전시 부분 구성 269
[표 3-95] 국립현대미술관의 디지털 매거진 연혁(2008년~2018년) 270
[표 3-96] 국립현대미술관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72
[표 3-97]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디지털도서관 웹상 이용 가능 내역 274
[표 3-98]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디지털정보실 운영 현황 275
[표 3-99] 국립현대미술관 주요 협력망 사업 내용(2005년~2016년) 278
[표 3-100] 국립현대미술관 해외 소장품 대여 현황(1999년~2016년) 281
[표 3-101] 국립현대미술관 조사연구 부문의 국제교류(2005년~2017년) 284
[표 5-1] 국립현대미술관 목적이 제시된 근거 법령 및 자료 315
[표 5-2] 국립현대미술관 4관 성격 구분(안) 323
[표 5-3] 학예직의 기본적인 연구 분야와 소요 기간(안) 328
[표 5-4] 국립현대미술관 중장기적 집중 연구 주제 및 내용(안) 329
[표 5-5] 국내 주요 국립박물관의 소장품 관련 규정 348
[표 5-6] 국립현대미술관 상설전시 변화 과정(2011년, 2012년, 2013년) 357
[표 5-7] 전시 기획 단계 예시 360
[표 5-8]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프로그램의 유형별 내용 362
[표 5-9] 소장품관리시스템과 미술자료통합시스템의 주요 내용 391
[표 5-10] 디지털 조직 유형 403
[표 5-11] 해외 미술관 디지털 조직 운영 모델 404
[표 5-12] 해외 미술관 디지털 조직 기능 비교 405
[표 5-13] 국립현대미술관 조직 구성(안) 410
〈그림 1-1〉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의 연구 목적 20
〈그림 1-2〉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 공간적 범위 21
〈그림 1-3〉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의 연구 방법별 추진 일정 29
〈그림 1-4〉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의 연구 모델 30
〈그림 1-5〉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의 연구 추진 체계 31
〈그림 1-6〉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의 연구 수행 절차 34
〈그림 1-7〉 『국립현대미술관 설립 50년 계기 장기 발전전략 연구』 연구 수행 일정 35
〈그림 2-1〉 국립현대미술관 환경 분석 방향 39
〈그림 2-2〉 2014년 여가시간을 활용한 문화예술활동 비율 46
〈그림 2-3〉 2014년 가장 만족스러운 여가활동 유형 46
〈그림 2-4〉 등록 박물관미술관 연도별 증가 변화(2010년~2017년) 51
〈그림 3-1〉 국립현대미술관 50년의 성과 분석 방향 67
〈그림 3-2〉 국립현대미술관 역할별 50년 활동 분석 방향 68
〈그림 3-3〉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소장품 수집 수 변화 추이(1971년~2017년) 71
〈그림 3-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 방법별 비율 77
〈그림 3-5〉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대별 수집 방법 비율 79
〈그림 3-6〉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수집 비율 82
〈그림 3-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대별 수집 장르 비율 83
〈그림 3-8〉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작가 출생 연대별 비율 85
〈그림 3-9〉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 연대별 작가 연령대 비율 86
〈그림 3-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제작 연대별 비율 89
〈그림 3-1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출신 국가별 비율 91
〈그림 3-1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 연대별 출생 국가 비율 92
〈그림 3-13〉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출생 대륙별 비율 93
〈그림 3-14〉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출생 국가별 비율 94
〈그림 3-15〉 국립현대미술관 국외 출생 작가 소장품 장르별 비율 95
〈그림 3-16〉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시대별 비율 99
〈그림 3-1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 예산 변화 추이(2002년~2016년) 100
〈그림 3-18〉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1점당 평균 가격 변화 추이(2009년~2016년) 101
〈그림 3-19〉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 절차 105
〈그림 3-2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보존처리 비율(1999년~2016년) 114
〈그림 3-2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도별 보존처리 비율(1999년~2016년) 115
〈그림 3-2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장르별 재질분석 비율(2007년~2016년) 119
〈그림 3-2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연도별 재질분석 비율(2007년~2016년) 120
〈그림 3-24〉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분류 126
〈그림 3-25〉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변화(1986년~2017년) 127
〈그림 3-26〉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전시 횟수(1986년~2017년) 128
〈그림 3-2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 분포(1986년~2017년) 135
〈그림 3-28〉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시대별 비율 158
〈그림 3-29〉 국립현대미술관 중진작가 전시 변화(1987년~2017년) 159
〈그림 3-30〉 국립현대미술관 신진작가 전시 변화(1981년~2014년) 162
〈그림 3-31〉 국립현대미술관 해외 전시 국가별 분포(1986년~2017년) 169
〈그림 3-32〉 국립현대미술관이 최다 전시 협력 국가(1986년~2017년) 170
〈그림 3-33〉 국립현대미술관 아시아 관련 전시 분포(1986년-2017년) 175
〈그림 3-34〉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최다 참여 국내 작가 179
〈그림 3-35〉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최다 참여 해외 작가 출생 국가 분포 180
〈그림 3-36〉 국립현대미술관 교육 대상 비율(1990년~2016년) 184
〈그림 3-37〉 2016년 국립현대미술관 각 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비율 185
〈그림 3-38〉 국립현대미술관 지속 및 신규 교육 프로그램 변화(1990년~2016년) 187
〈그림 3-39〉 국립현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진행 횟수 변화(1999년~2016년) 189
〈그림 3-40〉 국립현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수 변화(1990년~2016년) 190
〈그림 3-41〉 국립현대미술관 주요 언론보도 내용 구분 비율(2012~2016년) 206
〈그림 3-42〉 국립현대미술관 언론보도 변화(2010년~2016년) 207
〈그림 3-43〉 국립현대미술관 소셜 미디어 운영 내용 변화(2007년~2016년) 208
〈그림 3-44〉 국립현대미술관 소셜 미디어 회원수 변화(2012년~2018년) 209
〈그림 3-45〉 국립현대미술관 기관 및 미디어 활용 홍보 변화(2012년~2016년) 212
〈그림 3-46〉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관람객 변화(1988년~2016년) 220
〈그림 3-47〉 국립현대미술관 관별 연도별 관람객 변화(1998년~2016년) 221
〈그림 3-48〉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유료/무료 관람객 비율(1988년~2016년) 222
〈그림 3-49〉 국립현대미술관 연도별 내/외국인 관람객 비율(2012년~2016년) 224
〈그림 3-50〉 국립현대미술관 유료 멤버십 회원 변화(2009년~2016년) 226
〈그림 3-51〉 국립현대미술관 관람객 피드백 시스템 모형 228
〈그림 3-52〉 국립현대미술관 예산 변화 추이(2001년~2016년) 246
〈그림 3-53〉 국립현대미술관 운영 예산 변화 추이(2001년~2016년) 250
〈그림 3-54〉 국립현대미술관 작품 구입 및 보존 예산 변화 추이(2001년~2016년) 252
〈그림 3-55〉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및 조사연구 활성화/교육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예산 변화 추이(2009년~2014년) 253
〈그림 3-56〉 국립현대미술관 향유 관련 예산 변화 추이(2002년~2010년) 255
〈그림 3-57〉 국립현대미술관진흥재단 조직도 257
〈그림 3-58〉 국립현대미술관 아카이브 업무 흐름도 273
〈그림 4-1〉 국립현대미술관의 SWOT 분석 302
〈그림 5-1〉 국립현대미술관의 단계적 장기 전략 방향 311
〈그림 5-2〉 국립현대미술관 5대 전략 목표 및 전략 과제 312
〈그림 5-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의 SWOT 분석 338
〈그림 5-4〉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3관 전시 일정표 356
〈그림 5-5〉 전시 기획 프로세스 예시도 361
〈그림 5-6〉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전 흐름(1986년~2018년) 363
〈그림 5-7〉 고객 기대-경험-만족의 연결도 384
〈그림 5-8〉 현 국립현대미술관 UMSS와 KOLAS, AMS의 연결 구조도 391
〈그림 5-9〉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작품 외 자료-참고문헌'을 연결하는 정보구조도(안) 392
〈그림 6-1〉 국립현대미술관 중장기 로드맵 435
사례 5-1. 해외 미술관의 미션/비전/가치 정립 사례 320
사례 5-2. 해외 미술관의 주변 환경 및 건축물 특성 강화 사례 324
사례 5-3. 영국, 테이트(Tate)의 각 갤러리 특성 구분 326
사례 5-4. 국내·외 미술관의 소장품 미술사 계보 정립 사례 330
사례 5-5. 영국, 테이트(Tate)의 분야별 연구센터와 활동 331
사례 5-6. 해외 미술관의 협력 연구 프로그램 사례 332
사례 5-7. 해외 미술관의 수집의 목적/범위/방향 등 명문화 사례 334
사례 5-8. 해외 미술관의 '소장품 관리 정책(Collection Management Policy)' 사례 336
사례 5-9. 아시아 주요 신흥 미술관들의 소장품 형성 사례 340
사례 5-10. 해외 미술관의 주요 소장품/아카이브 수증 사례 342
사례 5-11. 해외 미술관의 소장품 분류 체계 343
사례 5-12. 해외 미술관의 소장품 보존 윤리·원칙의 명문화 사례 346
사례 5-13. 국내·외 미술관의 보존 부서 조직 운영 사례 350
사례 5-14. 국립문화재연구소 운영 사례 352
사례 5-15. 해외 미술관의 개방형 수장/보존/전시 사례 353
사례 5-16. 영국, 테이트(Tate)의 각 갤러리 소장품 상설전시 358
사례 5-17. 일본, 가나자와 21세기현대미술관(21st Centu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Kanazawa)의 상설 설치 작품 359
사례 5-18. 서울시립미술관의 홈페이지를 통한 연간 전시일정 공지 365
사례 5-19. 국내·외 미술관의 협력망 운영 사례 368
사례 5-20. 해외 미술관의 펠로우십(Fellowship) 운영 사례 375
사례 5-21. 해외 미술관의 교육 공간 활성화 사례 379
사례 5-22. 영국, 테이트(Tate)의 각 갤러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 382
사례 5-23. 해외 미술관의 확장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383
사례 5-24. 해외 미술관의 관람객 연구 및 활용 시스템 사례 385
사례 5-25. 국내·외 미술관/아트센터의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 사례 387
사례 5-26. 영국, 테이트(Tate)의 정보화 정의 390
사례 5-27.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Cleveland Museum of Art)의 정보화 프로그램 392
사례 5-28. 해외 미술관의 뉴미디어 작품 제작 지원 사례 395
사례 5-29. 해외 미술관의 뉴미디어 작품 보존 사례 396
사례 5-30. 해외 미술관의 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LOD) 구축 사례 397
사례 5-31. 해외 미술관의 디지털 기술 활용 사례 397
사례 5-32. 해외 미술관의 온라인 교육 사례 400
사례 5-33. 해외 미술관의 디지털 전략 사례 401
사례 5-34. 해외 미술관의 디지털 전문 팀 /조직 운영 사례 406
사례 5-35. 국내·외 미술관박물관의 학예연구 조직 운영 사례 411
사례 5-36. 해외 미술관의 부서간 협업 지원 사례 413
사례 5-37. 해외 미술관의 중장기 전략계획 수립 사례 415
사례 5-38. 해외 미술관의 직원 교육훈련 사례 425
사례 5-39. 국제박물관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 ICOM)의 뮤지엄 운영 교육훈련 매뉴얼(Running a Museum : Trainer's Manual) 426
사례 5-40. 해외 미술관의 출판 유통 사업 활성화 사례 428
사례 5-41. 국내·외 국립 미술관박물관 재원 다변화 사례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