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내용 및 범위 8
3. 연구방법 9
제Ⅱ장 청소년 비즈쿨 사업 현황 및 정책 분석 11
1. 청소년 비즈쿨 사업 현황 분석(2016년~2018년) 12
2. 청소년 비즈쿨 관련 정책 분석 15
3. 시사점 18
제Ⅲ장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모형 개발 21
1. 연구 개요 22
2.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내용 분석 24
3. 청소년 비즈쿨 교육 경험 탐색 36
4.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모형 개발 70
제Ⅳ장 청소년 비즈쿨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방안 78
1. 청소년 비즈쿨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79
2. 청소년 비즈쿨 교육 성과 관리 방안 탐색 89
3. 청소년 비즈쿨 활성화 및 확산을 위한 효율적 전략 94
제Ⅴ장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2
2. 제언 105
참고문헌 107
[부록] 청소년 비즈쿨 사업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 110
[별첨] 청소년 비즈쿨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교육생태계 운영 우수사례 115
판권기 123
표 Ⅱ-1. 청소년 비즈쿨 사업 추진 현황(2016~2018) 13
표 Ⅱ-2. 청소년 비즈쿨 사업 내용 비교(2018년과 2019년) 14
표 Ⅱ-3. 정부 기관의 창업 및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분석 16
표 Ⅱ-4.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중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정책 18
표 Ⅲ-1.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분석 대상 현황(2016~2018) 24
표 Ⅲ-2. 청소년 비즈쿨 운영 기관 및 요건(2016~2018) 25
표 Ⅲ-3.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내용 분석 틀(Framework) 26
표 Ⅲ-4. 분석 틀 타당성 검증 및 사례 도출을 위한 전문가 Working Group 27
표 Ⅲ-5.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내용 분석 결과 28
표 Ⅲ-6. 청소년 비즈쿨 지원 사업 운영 요건(안) 33
표 Ⅲ-7. 면담 일정 및 참여자 37
표 Ⅲ-8.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경험 유형 및 범주 40
표 Ⅲ-9.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내용 75
표 Ⅳ-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80
표 Ⅳ-2. 응답자들의 창업 및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82
표 Ⅳ-3. 청소년 비즈쿨 사업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교육 요구도 분석결과 83
표 Ⅳ-4. 청소년 비즈쿨 성과 관리 방안을 위한 FGI 참여자 89
[그림 Ⅲ-1] 연구추진체계 23
[그림 Ⅲ-2] 사례연구 분석 절차 39
[그림 Ⅲ-3]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모형(안) 77
[그림 Ⅳ-1] 청소년 비즈쿨 사업 인식 교육 요구도 분석결과 85
[그림 Ⅴ-1] 청소년 비즈쿨 교육 운영 모형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