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ㆍ 10서문 ㆍ 12PART 1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이해1. 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무엇입니까? ㆍ 151.1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어떻게 보입니까? ㆍ 211.1.1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 문제 ㆍ 221.1.2 특이한 관심사와 반복적이거나 의례적인 행동 ㆍ 261.1.3 어려움과 동반하는 장점 ㆍ 291.2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ㆍ 301.3 부모 스스로 사회적 지지 찾기 ㆍ 322. 진단 과정 ㆍ 352.1 진단의 바이블: DSM ㆍ 372.2 DSM-IV ㆍ 382.3 새로운 연구가 DSM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ㆍ 392.4 DSM-5 ㆍ 412.5 DSM-5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ㆍ 442.6 DSM-5로 개정된 것이 어떤 도움이 되나요? ㆍ 482.7 진단은 정확한가요? ㆍ 502.7.1 한 전문가는 우리 아이를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고 하고, 다른 전문가는 정상이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ㆍ 502.7.2 우리 아이가 ADHD나 강박장애 또는 다른 장애가 아니라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ㆍ 522.7.3 우리 아이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함께 다른 진단명을 가질 수 있습니까? ㆍ 572.8 평가 과정 ㆍ 592.8.1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진단할 자격이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ㆍ 592.8.2 발달력 ㆍ 612.8.3 당신 자녀를 관찰함 ㆍ 612.8.4 의학적 검사: 도움이 되지만 보통은 진단적이지 않습니다 ㆍ 622.8.5 심리검사 ㆍ 632.8.5.1 지능검사 ㆍ 642.8.6 추가 검사 ㆍ 662.9 진단 후 ㆍ 672.10 내 아이에게 무엇을 말해야 하나요? ㆍ 693.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 ㆍ 713.1 자폐 스펙트럼 장에에서의 뇌 차이 ㆍ 723.1.1 부검 연구 ㆍ 733.1.2 구조적 영상 연구 ㆍ 743.1.3 뇌가 작동하는 방법에 관한 기능적 영상을 비롯한 여러 연구 ㆍ 763.1.3.1 전두엽 ㆍ 763.1.3.2 측두엽 ㆍ 773.1.3.3 뇌 영역 연결에서의 차이 ㆍ 783.1.4 요약 ㆍ 793.2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서 유전적 영향 ㆍ 793.3 환경적 원인은 어떨까요? ㆍ 824.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 ㆍ 864.1 그래서 이제는 어떻게 하죠? ㆍ 874.2 학령전기의 치료 옵션 ㆍ 894.2.1 응용 행동 분석 ㆍ 944.2.2 Early Start Denver Model ㆍ 974.2.3 TEACCH ㆍ 984.3 학령전기와 이후의 개입 ㆍ 1004.3.1 사회성 개입 ㆍ 1014.3.2 교육 지원 ㆍ 1034.3.3 실용적 언어-의사소통 치료 ㆍ 1054.3.4 어려운 행동을 다루려는 행동 개입 ㆍ 1064.3.4.1 행동에 선행하는 것을 바꾸기 ㆍ 1074.3.4.2 행동의 결과를 바꾸기 ㆍ 1084.3.4.3 문제를 발견하고 차단함 ㆍ 1124.3.4.4 십대와 성인 자녀를 위한 자기 모니터링 강화 ㆍ 1134.3.4.5 행동 전문가에게 컨설팅받기 ㆍ 1144.3.5 약물치료 ㆍ 1144.3.6 감각 통합 치료 ㆍ 1184.3.7 개인 정신 치료 ㆍ 1214.3.8 식이 요법 ㆍ 1224.3.9 가족을 지지하기 ㆍ 1234.4 치료 관리자로서의 부모 ㆍ 125PART 2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함께 살기5. 자녀의 장점이 작용하게 하기(가이드 원칙) ㆍ 1315.1 진정한 장점과 타고난 능력 ㆍ 1355.1.1 뛰어난 기억력 ㆍ 1365.1.2 우수한 학업 기술 ㆍ 1375.1.3 시각적 사고력 ㆍ 1375.2 장점이 될 수 있는 특이한 행동 ㆍ 1405.2.1 질서 인지하기와 규칙 따르기 ㆍ 1415.2.2 열정과 신념 ㆍ 1435.2.3 성인과 편안하고 사이좋게 지내기 ㆍ 1475.3 자녀의 장점 확인하기 ㆍ 1486. 집에서의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 ㆍ 1516.1 바탕: 일관성 ㆍ 1526.2 힘들게 하는 행동을 이해하기 ㆍ 1536.2.1 1단계: 자녀가 힘들게 하는 행동으로 전하려는 것을 파악하십시오 ㆍ 1546.2.2 2단계: 상황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고려하여, 먼저 자녀가 자신의 메시지를 표현할 필요를 덜 느끼게 하십시오 ㆍ 1576.2.3 3단계: 메시지가 전해져야 한다면, 자녀가 더 적절한 행동으로 자신의 요구나 바람을 전할 방법을 생각해 내십시오 ㆍ 1606.2.4 4단계: 새로운 의사 전달 방법을 연습하십시오 ㆍ 1626.2.5 5단계: 자녀에게 필요한 것을 얻게 된다는 걸 보여주는 전략을 사용하여 보상하십시오 ㆍ 1636.2.6 6단계: 문제 행동이 자녀의 욕구 충족에 더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하십시오 ㆍ 1646.3 긍정적 규칙을 이용하는 전략 ㆍ 1656.4 하루 가운데 어려운 시간에 대한 전략 ㆍ 1676.4.1 아침 ㆍ 1676.4.2 식사 시간 ㆍ 1676.4.3 방과 후 ㆍ 1696.4.4 잠자기 ㆍ 1706.4.5 가족 외출 ㆍ 1716.4.6 집안일과 가사책임 ㆍ 1726.4.7 숙제 ㆍ 1736.5 건강한 가족 태도를 유지하기 ㆍ 1756.5.1 형제 ㆍ 1756.5.1.1 형제와 의사소통하기 ㆍ 1766.5.1.2 죄책감과 지나친 책임 ㆍ 1776.5.1.3 평등한 관심과 활동, 규율 ㆍ 1786.5.1.4 또래 관계 ㆍ 1806.5.1.5 사적인 생활 ㆍ 1806.5.1.6 추가 지원 ㆍ 1816.5.2 인간으로서의 부모 ㆍ 1827. 학교에서의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 ㆍ 1857.1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사람의 인지와 학업 프로필 ㆍ 1867.2 학습 장애와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 ㆍ 1897.3 교육 서비스 ㆍ 1907.3.1 특수 교육 옵션 - IEP는 무엇입니까? ㆍ 1917.3.2 교실 옵션 ㆍ 1967.3.3 공립학교 또는 사립학교? ㆍ 1977.3.4 교실 편의 ? 504 계획은 무엇입니까? ㆍ 1987.3.4.1 교사와 교실 특성 ㆍ 1997.3.4.2 작업량 ㆍ 2017.3.4.3 시각적 전략 ㆍ 2027.3.4.4 실행 기능에 대한 도움 ㆍ 2037.3.4.5 도움을 구하는 루틴 ㆍ 2047.3.4.6 그룹 학습 ㆍ 2057.3.4.7 필기체 대안 ㆍ 2067.3.4.8 시험 치르기 ㆍ 2077.3.4.9 이해력과 추상적 개념화 기술 ㆍ 2087.3.4.10 행동 문제 ㆍ 2117.3.4.11 전환 ㆍ 2117.4 결론적인 생각 ㆍ 2128.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회적 세계 ㆍ 2158.1 “안녕, 친구 - 이제 가버려.” ㆍ 2158.2 자녀의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 전략 ㆍ 2218.2.1 당신 자녀의 치료자가 제공할 수 있는 것 ㆍ 2218.2.1.1 집단 사회 기술 훈련 ㆍ 2218.2.1.2 인지 행동 치료 ㆍ 2258.2.2 클리닉 밖에서의 사회 기술 교육 전략 ㆍ 2278.2.2.1 피드백과 모델링 ㆍ 2288.2.2.2 동호회나 활동, 놀이 약속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ㆍ 2308.2.2.3 사회적 대본 ㆍ 2328.2.2.4 사회성 이야기 ㆍ 2348.2.2.5 생활을 서술하기 ㆍ 2368.2.2.6 친구 관계 파일 ㆍ 2388.2.2.7 또래 코치 ㆍ 2388.2.2.8 친구의 원 ㆍ 2408.3 자녀의 감정을 다루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 ㆍ 2428.4 놀림과 괴롭힘을 다루기 ㆍ 2459. 앞일을 내다보며: 청소년기 후반과 성인기에서 고기능 ASD ㆍ 2499.1 나이 먹는 것에 관한 좋은 소식 ㆍ 2509.2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중요한 사안 ㆍ 2539.2.1 지지하는 사람 ㆍ 2559.2.2 진단을 공개하기 ㆍ 2579.2.3 성적 발달 ㆍ 2619.2.4 연인 관계 ㆍ 2639.2.5 자기 인식과 자존감, 정체성의 발달 ㆍ 2669.2.6 우울과 불안 ㆍ 2689.2.7 간질 ㆍ 2699.3 독립성을 키울 계획 ㆍ 2709.4 대학 ㆍ 2719.4.1 진단을 공개하기 ㆍ 2719.4.2 강좌 선택하기 ㆍ 2729.4.3 교수 선택하기 ㆍ 2739.4.4 편의를 요청하기 ㆍ 2739.4.5 강좌 일정을 계획하기 ㆍ 2749.4.6 마감일을 모니터링하기 ㆍ 2749.4.7 학습 기술 증진 ㆍ 2759.4.8 사회적 기회를 증진 ㆍ 2759.5 주거 형태 ㆍ 2769.5.1 자립 생활 ㆍ 2779.5.2 감독이 있는 집단 거주 ㆍ 2809.5.3 기술 개발 가정 ㆍ 2809.6 취업 ㆍ 2809.6.1 고용 옵션 ㆍ 2819.6.1.1 경쟁적 고용 ㆍ 2819.6.1.2 지원 고용 ㆍ 2819.6.1.3 안정적 고용 ㆍ 2829.6.1.4 보호 작업장 ㆍ 2829.6.2 직업 선택하기 ㆍ 2829.6.2.1 면접 ㆍ 2859.6.2.2 직장 편의 ㆍ 2859.7 끝으로 덧붙이는 말 ㆍ 286자료들 ㆍ 287참고문헌 ㆍ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