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개요 6
1. 연구의 배경 6
2. 연구의 목적 7
II.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동향 분석 8
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분류체계 8
2.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 현황 11
3.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성과 및 한계 13
III.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분석 14
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현황 14
2.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비교 분석 17
3. 시사점 18
IV.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변화 전망 및 대응방안 19
1. 국내외 일자리 변화 대응 사례 19
2. 중장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전망 22
V.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로드맵 구상 25
1.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로드맵 구상 25
2.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관련 제언 27
VI. 결론 및 향후 과제 28
1. 결론 및 향후 과제 28
참고문헌 29
[부록] 31
1. 운수업 세부업종별 현황(2016년 기준) 31
2. 운수업 종사자 규모별 현황(2016년 기준) 32
3. 교통물류 부문 분류체계 세부사항 33
4. 타 분야 유사 사례(해양수산업 특수분류 체계) 37
판권기 41
〈표 2-1〉 제9차,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현황 비교 8
〈표 2-2〉 교통물류 관련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현황 9
〈표 2-3〉 제6차,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현황 비교 10
〈표 2-4〉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분류단계별 현황 10
〈표 2-5〉 운수업 업종별 기업체수 및 종사자수 10
〈표 2-6〉 교통물류 관련 일자리 통계조사 개요 11
〈표 2-7〉 교통물류 일자리 통계조사 현황 12
〈표 4-1〉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구성 체계 20
〈표 4-2〉 운수업 직업대분류별 컴퓨터 대체 위험별 취업자 현황(2015년 기준) 23
〈표 5-1〉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로드맵 구상 25
〈표 5-2〉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 주요 내용 26
〈표 5-3〉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시행 시기 27
〈그림 3-1〉 산업별 종사자 비중(2017년) 14
〈그림 3-2〉 운수업 근로여건 현황(2017년) 15
〈그림 3-3〉 운수업 업종별 종사자 비중 15
〈그림 3-4〉 운수업 중분류별 근로여건 현황(2017년) 16
〈그림 3-5〉 국가별 산업별 평균 노동시간 비교 17
〈그림 3-6〉 국가별 산업별 평균 임금수준 비교 18
〈그림 4-1〉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로자별 월급 감소액 추정치 19
〈그림 4-2〉 산업별 컴퓨터 대체 고위험 취업자 비율 22
〈그림 4-3〉 운수업 산업별 컴퓨터 대체 고위험 취업자 비율 22
〈그림 4-4〉 McKinsey 기술 자동화 잠재력 전망 24
〈그림 4-5〉 McKinsey 우리나라 자동화 잠재력 전망 24
〈그림 5-1〉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체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