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4
2. 연구 목표 및 내용 15
Ⅱ. 이머시브 미디어 서비스 개념 18
1. 몰입에 대한 기존 연구들 19
2. 몰입의 유형 및 증대요인 21
3. 이머시브 미디어 서비스 개념 및 구성요소 22
Ⅲ. 이머시브 미디어 유망서비스 분석 23
1. 분석 방법론 및 절차 24
2. 10대 서비스 유형 도출 24
가. 적용 사례 연구 24
나. 이머시브 미디어 10대 서비스 유형 도출 28
3. 소비자 수용성 분석 29
가. 조사 개요 29
나. 조사 결과 30
4. 요약 및 시사점 34
Ⅳ. 이머시브 미디어 파급효과 분석 36
1. 분석 방법론 및 절차 37
2. 분석 결과 40
가. 영향력 분석 결과 40
나. 파급효과 분석 결과 41
다. 파급구조 분석 결과 43
3. 요약 및 시사점 45
참고문헌 49
판권기 53
표 1. 몰입에 관한 기존 연구 19
표 2. 몰입의 유형 21
표 3. 이머시브 미디어 서비스 적용 분야 26
표 4. 이머시브 미디어 서비스 10대 유형 28
표 5. 이머시브 미디어 산업의 정의 38
표 6. 산업분류체계 39
표 7.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41
표 8. 산업별 부가가치, 고용 및 수입 유발계수 42
표 9. 이머시브 미디어 산업의 로컬 파급구조 45
그림 1. 단계별 분석 내용 16
그림 2. 이머시브 미디어 서비스의 구성요소 22
그림 3. 분석 방법론 및 절차 24
그림 4.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29
그림 5. 이머시브 미디어의 유용성 및 이용의향 30
그림 6. 전체적 유용성 31
그림 7.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 31
그림 8. 여가에 도움이 되는 정도 32
그림 9.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정도 32
그림 10. 유료로 전환할 경우 이용의향 33
그림 11. 영향력 분석 결과 40
그림 12. 이머시브 미디어 산업의 로컬 파급 구조(1) 43
그림 13. 이머시브 미디어 산업의 로컬 파급 구조(2)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