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4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과제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위기청소년 평가 및 진단 13
(1) 위기청소년의 정의 13
(2) 위기청소년의 진단 및 평가 14
2. 위기청소년 평가 및 진단 도구 16
(1) 국내 위기청소년 평가 및 진단 16
1) (중ㆍ고등학생용) 청소년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 선별질문지(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behavior Questionnaire : 이하 AMPQ) 16
2) (초등학생용) 학생 정서ㆍ행동 발달 특성검사(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 이하 CPSQ) 18
3)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의 활용 20
4) 위기스크리닝 검사 22
5) 시사점 31
(2) 해외 위기청소년 평가 및 진단 33
Ⅲ. 연구방법 36
1. 연구 추진절차 36
2. 문헌연구 37
3. 현장조사 37
1) 조사대상 37
2) 현장조사 질문지 구성 37
3) 진행절차 및 분석방법 38
4. 현장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 38
1) 조사대상 38
2)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지 구성 39
3) 진행절차 및 분석방법 39
5.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40
1) 조사대상 40
2) 델파이 조사 질문지 구성 및 진행절차 40
3) 델파이 조사 자료 분석 41
Ⅳ. 연구결과 42
1. 현장조사 42
1) 현장조사 결과 42
2) 현장조사 결과 소결 46
2. 현장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47
1) 현장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47
2) 현장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 소결 55
3.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57
1) 제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57
2) 제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64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69
Ⅴ. 논의 71
참고문헌 76
[부록 1] 위기청소년 스크리닝 매뉴얼 80
[부록 2] 현장조사 인터뷰 질문지 110
[부록 3] 포커스그룹 인터뷰 질문지 112
[부록 4] 1차 델파이 질문지 114
[부록 5] 2차 델파이 질문지 122
Abstract 127
판권기 129
표 1.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결과분석 및 분류 21
표 2.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후 심층평가 체계 21
표 3. 위기스크리닝 척도의 구성 23
표 4. 위기스크리닝 척도 24
표 5. 위기스크리닝 척도 구조화 면접지 28
표 6. 위기판정 지침 30
표 7. 국내 위기 청소년 평가진단도구 비교 32
표 8. 현장조사 질문지 구성 및 내용 38
표 9. 현장전문가 대상 포커스그룹인터뷰 참여자 39
표 10.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지 구성 및 내용 39
표 11.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참여자 구성 40
표 12. 델파이 조사 내용 및 응답률 41
표 13. 현장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47
표 14.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목적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8
표 15.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9
표 16.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방법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표 17.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목적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1
표 18.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2
표 19.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3
표 20.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목적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4
표 21.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5
표 22.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방법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6
표 23.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목적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7
표 24.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8
표 25.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스크리닝의 내용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9
그림 1.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절차 20
그림 2. SSBD 다단계 평정과정 34
그림 3. 표준화된 위기청소년 평가 및 진단 도구 개발 방안 연구 절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