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제3절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제2장 고속도로 여유공간 활용 사례제1절 물류기능 활용 사례제2절 환승기능 활용 사례제3절 상업ㆍ관광기능 활용 사례제3장 고속도로 영업소 유휴부지 현황 조사제1절 조사 방법제2절 유휴부지 산정 기준제3절 영업소의 도로 기하구조 유형 분류제4절 고속도록 영업소 유휴부지 현황 조사 결과제4장 고속도로 영업소 유휴부지 활용 대안 도출 및 평가제1절 도로 기하구조에 따른 유휴부지 특성분석제2절 고속도로 영업소 유휴부지 활용 대안 도출제3절 유휴부지 활용 대안 평가제4절 연결로 시설개선에 따른 유휴부지 확대 효과 검토제5장 대중교통 환승시설로의 활용 방안제1절 고속도로 대중교통 환승시설의 개요제2절 고속도로 영업소 대중교통 환승시설 후보지 선정제3절 고속도로 영업소 대중교통 환승시ㅐ설 구축 방안제4절 신탄진 IC 대중교통 환승시설 설치 효과 분석제6장 융ㆍ복합충전소로의 활용 방안제1절 융ㆍ복합충전소 활용 전략제2절 수소충전소 최적입지 선정의 영향요인제3절 고속도로 영업소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최적 입지 선정제4절 수소충전소 구축 전략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제1절 연구결과제2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제3절 정책제언참고문헌부록Abstract표차례그림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