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Abstract 35
Ⅰ. 서론 3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9
Ⅱ. 연구고찰 41
1. 디지털에이징의 개념 및 범위 정의 42
2. 국내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현황 43
3. 선행연구 분석 46
Ⅲ. 연구방법 49
1. 조사대상 및 연구체계 50
2. 연구내용 52
Ⅳ. 연구결과 5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6
2. 디지털정보화 접근 실태 61
3.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63
4. 디지털정보화 활용 실태 68
5. 디지털기기 이용 실태 81
6. 디지털에이징 실태 87
7. 디지털 문화예술 이용 실태 92
Ⅴ.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5
2. 제언 100
참고문헌 102
[부록]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04
판권기 2
〈표 Ⅱ-1〉 선행연구 분석 46
〈표 Ⅲ-1〉 연구체계 51
〈표 Ⅲ-2〉 설문 문항 구성 53
〈표 Ⅲ-3〉 척도 신뢰도 54
〈표 Ⅳ-1〉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Ⅳ-2〉 디지털정보 활동과 이해 59
〈표 Ⅳ-3〉 인터넷 이용여부 61
〈표 Ⅳ-4〉/〈표 Ⅳ-3〉 디지털 이용기기 61
〈표 Ⅳ-5〉 유선ㆍ무선 인터넷 설치 여부 62
〈표 Ⅳ-6〉 무제한 데이터 사용 여부 62
〈표 Ⅳ-7〉 PC 이용능력 64
〈표 Ⅳ-8〉 모바일기기 이용능력 65
〈표 Ⅳ-9〉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67
〈표 Ⅳ-10〉 검색 및 이메일 콘텐츠 서비스 이용률(PC) 69
〈표 Ⅳ-11〉 검색 및 이메일 콘텐츠 서비스 이용률(모바일기기) 69
〈표 Ⅳ-12〉 사회적 관계 서비스 활동 이용률(PC) 71
〈표 Ⅳ-13〉 사회적 관계 서비스 활동 이용률(모바일기기) 71
〈표 Ⅳ-14〉 생활서비스 이용률(PC) 73
〈표 Ⅳ-15〉 생활서비스 이용률(모바일기기) 73
〈표 Ⅳ-16〉 정보생산 또는 공유 활동률(PC) 74
〈표 Ⅳ-17〉 정보생산 또는 공유 활동률(모바일기기) 75
〈표 Ⅳ-18〉 온라인 네트워크 활동률(PC) 76
〈표 Ⅳ-19〉 온라인 네트워크 활동률(모바일기기) 76
〈표 Ⅳ-20〉 온라인 사회참여 활동률(PC) 77
〈표 Ⅳ-21〉 온라인 사회참여 활동률(모바일기기) 78
〈표 Ⅳ-2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디지털정보화 활용 실태 79
〈표 Ⅳ-23〉 디지털기기 이용 태도 82
〈표 Ⅳ-24〉 디지털기기 이용 목적 84
〈표 Ⅳ-25〉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디지털정보화 이용 실태 86
〈표 Ⅳ-26〉 디지털에이징 태도 88
〈표 Ⅳ-27〉 디지털에이징 교육활성화 요구 89
〈표 Ⅳ-28〉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디지털에이징 태도 91
〈표 Ⅳ-29〉 오프라인 문화예술 이용 태도 92
〈표 Ⅳ-30〉 온라인 문화예술 이용 태도 93
〈그림 Ⅱ-1〉 한국 정부의 정보화 정책 전략 45
〈그림 Ⅲ-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