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고교학점제의 이해 5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6
2.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도입 요건 6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교육의 변화 8
Ⅱ.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준비 10
1.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운영 방향 및 내용 11
가.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운영 방향 11
나.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운영 내용 11
2.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운영 준비 15
가. 연구ㆍ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조직 구성 15
나. 학교 구성원 공감대 형성 방안 18
다. 연구ㆍ선도학교 지원 사항 19
라. 연구ㆍ선도학교 운영 연차별 중점 사항 21
Ⅲ.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운영 계획 절차 26
1.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운영 절차 27
2.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세부 추진 절차 27
가. 사전단계 27
나. 진단단계 34
다. 계획단계 41
Ⅳ.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운영 방안 46
1.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47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이해 48
나. 의사 결정 협의 55
다. 학생ㆍ학부모 대상 진로별 권장 자격 과정ㆍ이수과목 및 과목 선택 안내 56
라. 학생 선택 조사 61
마. 개설 자격 과정 및 과목 확정과 과목별 수업시간 배치 62
바. 수강 신청 및 수업 시간표 작성 62
사. 교사/교실 배정 및 시간표 출력 63
아. 수업 운영 64
2. 진로 및 학업 상담 67
가. 사전준비 67
나. 학생 특성 진단 69
다. 진로ㆍ학업 상담의 실제 71
3. 학생 평가 81
가. 직업계고 학생 평가의 방향 81
나. 직업계고 학생 평가 절차 83
다. 직업계고 전문교과 평가의 실제 92
4. 학생 관리 98
가. 학생 수업 관리 및 생활지도 98
나. 기초학습능력 지원 99
5. 자체 진단 107
가. 학점제 자체진단 체크리스트 107
나. 운영진단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지정 현황 112
[부록 2] 2019년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연구계획서(양식) 115
판권기 130
〈표 Ⅱ-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ㆍ선도학교 운영 내용 12
〈표 Ⅱ-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유형별 자격 중심 교육과정 편성 방향 13
〈표 Ⅱ-3〉 '교육과정 지원팀'의 주체에 따른 역할(예시) 17
〈표 Ⅳ-1〉 학과 인력양성유형 분석표 53
〈표 Ⅳ-2〉 학과 인력양성 유형 분석(예시) 53
〈표 Ⅳ-3〉 교육과정 변경 양식 54
〈표 Ⅳ-4〉 2자격 과정 및 과목 개설 여부 조사 양식 55
〈표 Ⅳ-5〉/〈표 1〉 학기별 공통 과목 및 단위 수 57
〈표 Ⅳ-6〉/〈표 Ⅳ-5〉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70
〈표 Ⅳ-7〉/〈표 Ⅳ-6〉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 종류 70
〈표 Ⅳ-8〉/〈표 Ⅳ-7〉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72
〈표 Ⅳ-9〉/〈표 Ⅳ-8〉 특성화고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72
〈표 Ⅳ-10〉/〈표 Ⅳ-9〉 과목 선택 정보 제공 73
〈표 Ⅳ-11〉/〈표 Ⅳ-10〉 학습 설계 상담 내용 74
〈표 Ⅳ-12〉/〈표 Ⅳ-11〉 대학의 전공 분류 76
〈표 Ⅳ-13〉/〈표 Ⅳ-12〉 평가 계획서 점검 사항 86
〈표 Ⅳ-14〉/〈표 Ⅳ-13〉 수업 기법에 따른 특징 및 유의사항 87
〈표 Ⅳ-15〉/〈표 Ⅳ-14〉 전문교과 수행평가 방법 88
〈표 Ⅳ-16〉/〈표 Ⅳ-15〉 실무 과목 학습모듈의 수행평가 방법 89
〈표 Ⅳ-17〉/〈표 Ⅳ-16〉 문항 개발 원칙 및 방법 90
〈표 Ⅳ-18〉/〈표 Ⅳ-17〉 성취기준 설명 91
〈표 Ⅳ-19〉/〈표 Ⅳ-18〉 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주체별 역할 100
〈표 Ⅳ-20〉/〈표 Ⅳ-19〉 사용자별 권한 및 기능 106
〈그림 Ⅰ-1〉 고교학점제 추진일정 7
〈그림 Ⅳ-1〉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절차 47
〈그림 Ⅳ-2〉 교육방향 설정을 위한 절차 52
〈그림 Ⅳ-3〉 진로ㆍ학업 상담 절차 71
〈그림 Ⅳ-4〉 학생진단과 이해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계획 100
〈그림 Ⅳ-5〉 개설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책임지도 방안 운영 절차 102
〈그림 Ⅳ-6〉 특성화고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구조 105
〈그림 Ⅳ-7〉 프로그램 메인 화면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