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1
요약 13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0
1. 연구 내용 30
2. 연구 방법 31
제2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개관 32
제1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의미와 범주 33
1.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정의 33
2.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필요성 34
3.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범주 36
제2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통계 현황 40
1. 공급자(산업체) 통계 현황 40
2. 수요자(소비자) 통계 현황 45
제3장 요양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54
제1절 요양산업의 의의와 범위 55
1. 요양산업의 정의 55
2. 요양산업의 범위 58
제2절 요양산업 통계 현황 70
1. 국내 통계 현황 70
2. 해외 통계 현황 73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83
1. 시니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추가적 요양산업 통계 생산 83
2. 시니어 비즈니스 관점의 요양통계 생산 체계 구축 86
제4장 용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88
제1절 용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89
1. 용품산업의 의의와 범주 89
제2절 용품산업 통계 현황 109
1. 용품산업 국내 통계 현황 분석 109
2. 용품산업 해외 통계 현황 분석 117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26
1. 용품산업 기본통계 구축 방향 126
제5장 식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135
제1절 식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136
1. 시니어식품산업의 필요성 136
2. 시니어식품산업 현황 138
제2절 식품산업 통계 현황 146
1. 시니어식품산업 국내 통계 현황 분석 146
2. 일본의 시니어식품산업 통계 현황과 시사점 162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68
1. 시니어식품산업 범위 명확화 168
2. 국가통계 구축을 위한 선택과 집중 168
3. 가공통계의 적극적 활용 170
4. 통계 대표성 확보 170
5. 노인실태조사 개편 171
제6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과제 172
제1절 정책 측면의 과제 173
제2절 통계 생산 측면의 한계와 과제 175
1. 통계의 조사ㆍ작성에 대한 법률 근거 확보 179
2.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통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179
3.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범위 재정립을 통한 신규 통계 생산 유도 180
4. 융합산업에 적절한 통계 생산 방법 확립 182
5. 수요자 및 공급자를 아우르는 통계 생산 체계 구축 182
6. 통계와 데이터를 활용한 민ㆍ관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체계 구축 183
참고문헌 185
[부록] 194
판권기 2
〈표 2-1〉 장래인구 추계(2016) 35
〈표 2-2〉 고령친화산업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4
〈표 2-3〉 금융산업 시장 규모 및 전망 45
〈표 2-4〉 시니어 연령대별 필요한 제품(1순위 기준) 48
〈표 2-5〉 시니어 연령대별 필요한 서비스(1순위 기준) 50
〈표 3-1〉 요양산업의 개념적 정의 57
〈표 3-2〉 2011년 고령친화산업 중 요양산업 품목분류 58
〈표 3-3〉 고령친화산업 중 요양산업 품목분류 정비(안) 59
〈표 3-4〉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외 판정 기준 및 기능 상태 65
〈표 3-5〉 요양산업의 공급자 범위 69
〈표 3-6〉 국내 요양산업 통계 현황 종합 70
〈표 3-7〉 미국 요양산업 통계 현황 종합 74
〈표 3-8〉 일본 요양산업 관련 통계 종합 80
〈표 4-1〉 용품 및 그 혼용 용어와 관련된 법률의 종류 90
〈표 4-2〉 고령친화산업진흥법상 고령친화용품의 개념 92
〈표 4-3〉 용품산업의 포괄적 개념 정의 94
〈표 4-4〉 고령친화용품산업의 품목 범위 95
〈표 4-5〉 재활보조기구 중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품목 96
〈표 4-6〉 장애인보조기구 중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품목 96
〈표 4-7〉 장애인ㆍ노인보조기구 중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품목 97
〈표 4-8〉 의료기기 중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품목 98
〈표 4-9〉 복지용구 중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품목 98
〈표 4-10〉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에 포함된 고령친화우수제품 99
〈표 4-11〉 고령친화용품산업 품목분류(2017년 기준) 99
〈표 4-12〉 시니어 비즈니스 세분화 모형(Gerontographics)과 용품산업의 수요자 102
〈표 4-13〉 시니어 비즈니스 품목분류 시 고려할 수 있는 보조기기 품목 104
〈표 4-14〉 시니어 비즈니스 품목분류 시 고려할 수 있는 개인용 건강관리(웰니스) 제품 105
〈표 4-15〉 시니어 비즈니스 품목분류 시 고려할 수 있는 재활의료기기 범위 107
〈표 4-16〉 시니어 비즈니스 용품으로서 고려할 수 있는 품목 범위 108
〈표 4-17〉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승인통계 현황 109
〈표 4-18〉 고령친화용품산업 조사통계 현황 110
〈표 4-19〉 고령친화산업 가공통계 현황 111
〈표 4-20〉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정책/산업 조사연구 현황 111
〈표 4-21〉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승인통계 현황 113
〈표 4-22〉 고령친화산업 수요자 대상 조사통계 현황 114
〈표 4-23〉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 대상 복지용구 수급자 대상 통계 현황 115
〈표 4-24〉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정책/수요연구 현황 116
〈표 4-25〉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조사 현황(정부/기관) 118
〈표 4-26〉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조사 현황(민간) 119
〈표 4-27〉 고령친화용품산업 포괄적 품목 범위 산업의 민간기업 조사 현황(미국) 121
〈표 4-28〉 개호서비스 및 고령 수요자 대상 조사 현황(정부) 122
〈표 4-29〉 시니어 수요자 대상 패널조사 현황 124
〈표 4-30〉 수요자 대상 조사 현황 125
〈표 4-31〉 항노화제조산업 분류체계 및 분류코드 129
〈표 4-32〉 일본 노년학회 고령자 정의 개편 제안 132
〈표 4-33〉 생애주기 이론에 기반한 50~64세 시니어 수요자 구분 133
〈표 4-34〉 산업분류체계에 근거한 수요자 소비행태 조사 사례 134
〈표 5-1〉 고령화로 인한 음식 섭취 능력 변화 137
〈표 5-2〉 특수의료용도등식품(환자식) 주요 생산업체 및 제품 141
〈표 5-3〉 특수의료용도등식품 중 환자식 국내 판매액 추이 143
〈표 5-4〉 고령자 대상 급식서비스 현황 144
〈표 5-5〉 고령자에 대한 배달서비스 유무 145
〈표 5-6〉 식품공전상 특수의료용도등식품 분류체계 146
〈표 5-7〉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통계의 개요 147
〈표 5-8〉 시니어식품 관련 자료 수집 여부 및 획득처 149
〈표 5-9〉 가계동향조사 통계의 개요 150
〈표 5-10〉 가계동향조사 식품류 지출 항목 151
〈표 5-11〉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의 개요 153
〈표 5-12〉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의 내용 구성 153
〈표 5-13〉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통계의 개요 156
〈표 5-14〉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통계의 내용 156
〈표 5-15〉 국민건강영양조사 통계의 개요 158
〈표 5-16〉 국민건강영양조사 통계의 내용 159
〈표 5-17〉 농촌진흥청 농식품 소비자패널 관심 품목 160
〈표 5-18〉 ㈜닐슨코리아의 소비자패널 구성 161
[그림 1-1] 시니어 비즈니스의 범위 31
[그림 2-1] 시니어 인구변화 추이 35
[그림 2-2] 시니어 비즈니스의 세분화 모형(Gerontographics) 38
[그림 2-3] 기능 상태 제한 정도에 따른 노인 구성 39
[그림 2-4] 고령친화산업 시장 규모 전망 40
[그림 2-5] 고령친화산업별 비율 변화 41
[그림 2-6] 시니어에게 필요한 제품 47
[그림 2-7] 시니어에게 필요한 서비스 50
[그림 3-1] 요양의 역할 55
[그림 3-2] 요양에 대한 인식의 변화 60
[그림 3-3] 시니어 비즈니스의 세분화 모형(Gerontographics)과 요양산업의 수요자 62
[그림 3-4] 장기요양 등급 체계 63
[그림 3-5] 고령층에게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제공자의 우선순위: 위계적 보상 모형 67
[그림 3-6] 시니어 비즈니스 관점의 요양통계 생산 체계 구축 87
[그림 5-1] 10년간 국내 식품산업 성장 추이(2006~2016년) 139
[그림 5-2] 형태별 상품 구성 예시 141
[그림 5-3] 일본 개호식품협회 생산실적 통계의 예 164
[그림 5-4]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보고서 목차 구성 165
[그림 5-5] 일본 후지경제연구소 보고서 목차 구성 166
[그림 6-1]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시장 181
[그림 6-2] 수요자ㆍ공급자 중심의 실태조사 기반 통계 생산 체계 183
[그림 6-3] 통계와 데이터를 활용한 민관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체계 184
〈부표 1〉 국가승인통계 중 노인, 고령자 관련 통계 현황 194
〈부표 2〉 국가승인통계 중 시니어 비즈니스 연관 통계 현황 196
〈부표 3〉 전체 고령친화산업 조사통계(통계청 비승인통계)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