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Ⅱ. 해외 소프트웨어교육 실증 분석 개요 6
1. 분석틀과 분석요소 6
2. 분석 자료 7
Ⅲ. 해외 소프트웨어교육 실증 분석 결과 도출 10
1. 미래 교육을 위한 키워드 비교 분석 10
2. 국가별 SW교육 운영 실태 비교 14
Ⅳ. 시사점 및 결론 23
참고문헌 25
[부록] 해외 사례 심층 분석틀 및 분석 기초자료 29
가. 영국 29
나. 미국 50
다. 인도 65
라. 핀란드 86
마. 에스토니아 97
바. 중국 108
판권기 119
〈표 Ⅱ-1〉 해외의 SW교육 사례 분석 내용 요소 6
〈표 Ⅱ-2〉 해외 사례 분석 자료 7
〈표 Ⅲ-1〉 교육개혁 및 교육과정 개정에 나타난 미래사회와 미래 사회 요구에 대한 설정의 국가별 비교 10
〈표 Ⅲ-2〉 교육개혁 및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육내용, 교육환경, 쟁점사항에 대한 국가별 비교 12
〈표 Ⅲ-3〉 핵심역량에 대한 국가별 비교 13
〈표 Ⅲ-4〉 SW교육 교과목 명칭과 교과 구분에 대한 국가별 비교 15
〈표 Ⅲ-5〉 SW교육 관련 교과목의 성격에 대한 국가별 비교 16
〈표 Ⅲ-6〉 SW교육 관련 교과목의 교육 역량에 대한 국가별 비교 16
〈표 Ⅲ-7〉 SW교육 관련 교과목의 교육목표에 대한 국가별 비교 17
〈표 Ⅲ-8〉 SW교육 관련 교과목의 교육내용에 대한 국가별 비교 18
〈표 Ⅲ-9〉 SW교육 교과목 운영을 위한 시수, 편제에 대한 국가별 비교 19
〈표 Ⅲ-10〉 단독/융합 운영 구분과 필수/선택 운영 구분에 대한 국가별 비교 20
〈표 Ⅲ-11〉 교육환경과 전담 교사에 대한 국가별 비교 21
〈표 Ⅲ-12〉 교과서 또는 교재와 발행제도에 대한 국가별 비교 22
〈표 1〉 미래교육(교육개혁) 국가수준 문건 분석 29
〈표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필수로 분석 함)-컴퓨팅 교과 교육과정(국가수준) 31
〈표 3〉 정보 교과 교육과정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 34
〈표 4〉 학교교육과정(학교 수준)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 39
〈표 1〉 국가수준 교육개혁 또는 중장기 방안 분석(필수로 분석함) 50
〈표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필수로 분석 함) 54
〈표 3〉 정보 교과 교육과정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 57
〈표 4〉 민간 사례 분석 필터지(있는 경우에 한함) 61
〈표 1〉 인도의 국가수준 교육개혁 또는 중장기 방안 분석(필수로 분석함) 65
〈표 2〉 인도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컴퓨팅 교과 교육과정(국가수준) 71
〈표 3〉 인도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컴퓨팅 교과 교육과정(국가수준)-CISCE 교육과정 74
〈표 4〉 정보 교과 교육과정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초등학교, 중등저학년 교육과정(CISCE) 79
〈표 5〉 학교교육과정(학교수준)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SSRVM 83
〈표 1〉 핀란드 국가 교육개혁 또는 중장기 계획 분석(필수로 분석) 86
〈표 2〉 핀란드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필수로 분석 함)-컴퓨팅 교과 교육과정(국가수준) 89
〈표 3〉 핀란드 학교교육과정(학교 수준)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코딩 클럽 94
〈표 1〉 에스토니아 국가수준 교육개혁 또는 중장기 방안 분석(필수로 분석함) 97
〈표 2〉 에스토니아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필수로 분석 함)-컴퓨팅 교과 교육과정(국가수준) 101
〈표 3〉 핀란드 학교교육과정(학교 수준)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 105
〈표 1〉 국가수준 정보기술교육 강화 문건 분석 108
〈표 2〉 시 수준의 교육과정 분석(필수로 분석 함) 114
〈표 3〉 상시의 정보 교과 교육과정 분석(있는 경우에 한함)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