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4 Body Construction Ⅳ HYBRID006 INTRODUCTION 최신보디의 해석방법012 CASE 1 알루미늄 외판에 초고장력강의 골격 Mercedes-Benz C Class[메르세테스 벤츠 C 클래스]016 CASE 2 초대부터 2세대로. 진화한 ASF는 CFRP를 사용한다 AUDI R8[아우디 R8]018 [기초소재 & 기술 트렌드] 알루미늄 합금 Aluminium Alloy022 CASE 3 이종소재로 구성된 BIW는 불과 168g CFRP 모노코크는 65kg ALFA 4C[알파 4C]024 CASE 4 AMG 개발 제2탄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의 GT카 MERCEDES-AMG GT[메스세데스AMG GT]026 CASE 5 강력한 토크를 받아내는 알루미늄 새시 Chevrolet STINGRAY[쉐보레 콜벳]028 [기초소재 & 기술 트렌드] 카본 CFRP030 COLUMN 01 카본 보디 수리034 CASE 6 10년 사이에 진화한 포르쉐만의 CFRP 활용기술 PORSCHE 912[포르쉐 918]036 CASE 7 철저하게 운동성을 추구한 신세대 미드십 새시 HONDA S660[혼다 S660]040 CASE 8 990kg까지 가볍게 한 보디와 강성감 MAZDA ROADSTER[마쓰다 로드스터]044 [기초소재 & 기술 트렌드] 스틸 Steel047 CASE 9 데미오를 SUV로 변신시키기 위한 연구 MAZDA CX-3[마쓰다 CX-3]049 CASE 10 레보그의 FP를 바탕으로 강성을 강화 비틀림 강성계수는 40%, 휨 강성계수는 30%향상052 [기초소재 & 기술 트렌드] 수지 Plastic054 COLUMN 02 “탄소섬유 다음 주자”가 될 수 있을까-CNF056 Mfi 특별 보고서 [신공법] “PCM”이 펼치는 자동차의 CFRP 사용061 [Special Interview] 자동차 용도에 대한 사용을 가속화하려면 미쓰비시 케미컬 홀딩스의 CFRP 전략065 도해특집 보디 컨스트럭션66 INTRODUCTION 보디가 바뀌면서 경쟁이 바뀌었다070 [ CASE SYUDY 01 ] MQB 보디는 어떻게 진화했을까?074 [ CASE SYUDY 02 ] 일괄기획과 모델 별 최적화078 [ CASE SYUDY 03 ] “스틸에 대한 끝없는 연구” 닛산의 목표는 초고장력 강판 사용 비율 25%080 [ CASE SYUDY 04 ] 스바루 보디의 개념과 제조084 [ COLUMN ] 자동차 보디 강판 동향086 [ CASE SYUDY 05 ] 포드 C1 플랫폼을 볼보 식으로 승화088 [ CASE SYUDY 06 ] 알루미늄 하이브리드 보디 셀090 [ CASE SYUDY 07 ] LSW와 구조용 접찹제로 강성을 향상092 [ COLUMN ] 보디 소재의 최신 동향094 [ CASE SYUDY 08 ] 테마는 경량 고강성. 고장력 비율을 높여 달성096 [ CASE SYUDY 09 ] PSA판 MQB. 먼저 C4 피카소와 308부터 적용098 [ CASE SYUDY 10 ] 올 알루미늄 보디의 레인지로버100 [ CASE SYUDY 11 ] 올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보디102 [ CASE SYUDY 12 ] CFRP 보디와 알루미늄 섀시로 이루어진 혁신적 보디 구조104 [ CASE SYUDY 13 ] 혼다가 2020년대를 목표로 개발 중인 CFRP 플로어105 [ CASE SYUDY 14 ] 고든 머레이의 istream과 야마하의 합작106 EPILOGUE 보디야 말로 핵심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