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9
3. 연구 방법 9
4. 연구 결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9
Ⅱ. 이론적 배경 11
1. 아침식사 11
가. 아침식사의 중요성 11
나. 아침식사의 효과 11
2. 학교 아침급식 관련 선행연구 분석 14
가. 학교 아침급식 제공 및 효과 14
나. 학교 아침급식 요구도 14
다. 학교 아침급식 참여 영향요인 15
3. 라이브레드 운영 실적 16
가. 추진 배경 16
나. 추진 실적 16
Ⅲ. 라이브레드 사업의 효과성 분석 17
1. 설문조사 실시 17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18
가. 라이브레드 참여 이유 18
나. 라이브레드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19
다. 라이브레드 효과 22
라. 라이브레드 사업 만족도 23
마. 라이브레드 사업의 가장 큰 어려움(문제점) 23
바. 학생의 읽기 효능감에 대한 효과 24
사. 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효과 26
아. 라이브레드 사업에 대한 자유 의견 28
3. FGI 실시 33
4. FGI 결과 분석 34
가. 라이브레드 참여 동기 34
나. 라이브레드 진행 과정 35
다. 라이브레드 성과 37
라. 기타 의견 40
Ⅳ. 결론 및 제언 44
1. 연구 요약 44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설문조사지 50
〈표 1〉 라이브레드 추진 실적 16
〈표 2〉 설문 참가자 분포 17
〈표 3〉 라이브레드 참여 이유 18
〈표 4〉 라이브레드 참여에 대한 기타 응답 18
〈표 5〉 라이브레드 미참여에 대한 기타 응답 19
〈표 6〉 학생 집단별 라이브레드 사업 효과에 대한 인식 수준 22
〈표 7〉 학생 집단별 라이브레드 사업 효과에 공변량분석 결과 23
〈표 8〉 라이브레드 참여 학생들의 사업 효과에 대한 인식 변화 23
〈표 9〉 학부모 및 교직원의 라이브레드 사업 만족도 비교 23
〈표 10〉 라이브레드 사업의 가장 큰 어려움(문제점) 23
〈표 11〉 학생 집단별 읽기 효능감 수준 24
〈표 12〉 학생 집단별 읽기 효능감에 공변량분석 결과 25
〈표 13〉 라이브레드 참여 학생들의 읽기 효능감 변화 25
〈표 14〉 설문 주체별 읽기 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 25
〈표 15〉 설문 주체별 읽기 효능감에 대한 인식 수준 26
〈표 16〉 학생 집단별 학교 적응 수준 27
〈표 17〉 학교 적응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27
〈표 18〉 라이브레드 참여 학생들의 학교 적응 변화 27
〈표 19〉 설문 주체별 학교 적응에 대한 기술통계 28
〈표 20〉 설문 주체별 학교 적응 차이 분석 28
〈표 21〉 라이브레드 사업에 대한 자유 의견 28
[그림 1] 미국 Arizona주 학교의 무료 아침급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