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의 글_일 잘하는 사람은 논리적 글쓰기를 한다시작하는 글_상위 1퍼센트의 논리적 글쓰기 비법제1부 메시지의 구성제1장 구성의 준비1. 비즈니스에서 글쓰기를 이해한다글쓰기의 목적 글을 쓰기 전에 조심할 함정2. 커뮤니케이션 설정을 확인한다주제 확인: 몇 가지의 어떤 질문으로 바꿀 수 있는가? 기대하는 반응 확인: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 읽는 사람의 확인: 드러나지 않은 검토자가 있는가? 쓰는 사람의 확인: 문서 발신자는 누구인가?3. 구성의 윤곽을 잡는다구성의 대원칙 구성을 위한 힌트제2장 본론의 구성 1 - 로지컬 씽킹의 개론1. ‘논리적’이라는 의미를 이해한다2. 논리적으로 사고를 정리하는 도구를 확보한다MECE: 중복, 누락, 혼재 없이 나눈다 So What?/Why So?: 결국 요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끌어낸다3.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도구를 확보한다논리의 기본 구조 병렬형 논리 유형해설형 논리 유형제3장 본론의 구성 2 - 로지컬 씽킹의 실천1. 논리 유형의 구성 방법을 이해한다‘결론에서 근거로’ 전개하는 구성 ‘근거에서 결론으로’ 전개하는 구성2. 논리 유형을 구성한다베타사의 사례: 설정 1단계. 질문을 확인하고 논리 유형을 선택한다 2단계. 위에서 아래로 MECE에 맞춰 틀을 만든다 3단계. 아래에서 위로 So What?/Why So?한다3. 논리 유형을 자가 진단한다확인 1. 읽는 사람의 Why So?에 과부족 없이 답변하고 있는가? 확인 2. 요지가 명확한가? 확인 3. 결론을 먼저 전달할까, 근거를 먼저 전달할까?부록 다양한 논리 유형에 대한 자가 진단제4장 도입부의 구성1. 잘못된 사례에서 배운다 매몰 유형 표제 반복 유형인사말 일관 유형2. 도입부란 무엇인지를 이해한다첫 번째 관점: 커뮤니케이션 설정의 공유두 번째 관점: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보는 커뮤니케이션 관찰구성할 때의 유의점3. 도입부를 구성한다첫 번째 관점: 커뮤니케이션 설정의 공유두 번째 관점: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보는 커뮤니케이션 관찰제2부 메시지의 표현제5장 구성의 시각화1. 한눈에 알 수 있는 문서를 만든다2. 포인트 1: 보고서 제목과 중간 제목을 명기한다보고서 제목으로 주제와 기대하는 반응을 시사 중간 제목으로 구성을 명시항목형과 So What?형의 중간 제목 사용법3. 포인트 2: 기호와 간격을 활용한다논리 유형상의 위치를 기호와 간격으로 구분기호로 드러내는 MECE와 So What?/Why So?의 관계4. 포인트 3: 첫머리에 설명의 기준을 명시한다잘못된 사례: 설명의 기준이 문서 속에 묻혀 있다바람직한 사례: 설명의 기준이 첫머리에 있다부록시각화의 응용제6장 메시지의 문장 표현1. 비즈니스 문서에서 중요한 세 가지 요건을 이해한다2. 요건 1. 구체적으로 표현한다사안의 핵심을 표현한다 애매한 단어나 표기 방법에 주의한다3. 요건 2. 논리적 관계를 바르게 표현한다MECE 관계를 드러낸다So What?/Why So?의 관계를 나타낸다4. 요건 3. 간결하게 표현한다문장을 단순하게 한다 쓸데없는 표현을 없앤다부록셀프 에디팅을 위한 체크 리스트마치는 글_누구나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