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범요기조람집持犯要記助覽集 해제 / 5일러두기 / 39지범요기조람집 제1권 持犯要記助覽集 卷一서문序文.........43Ⅰ. 제목을 풀이함.........46Ⅱ. 지은이를 풀이함.........50Ⅲ. 본문을 풀이함.........56제1장 종지를 설하기 전에 뜻을 서술한 부분.........57 1. 제목인 “지범”의 뜻을 서술함.........57 2. 제목인 “요기”의 뜻을 나타냄.........68 1) 자신의 이익을 밝힘.........68 2) 타인을 이익 되게 하는 것을 밝힘.........69제2장 종지에 의거하여 자세하게 해석한 부분.........70 1. 세속제에 의거하여 판별함.........71 1) 경계와 중계의 문.........71 (1) 경계와 중계를 총괄적으로 판별함.........72 ① 경계를 총괄적으로 판별함.........72 ㄱ. 총괄적으로 설한 것.........73 ㄴ. 개별적으로 분류한 것.........75 ㄱ) 달마계본 : 44경계.........76 ㄴ) 다라계본 : 사십팔경계.........80 ㄷ) 별해탈계경 : 246경계.........82 ㄹ) 다라계본 사십팔경계에서 이승과 함께하는 것과 함께하지 않는 것을 밝힘.........86 ② 중계를 총괄적으로 판별함.........89 ㄱ. 총괄적으로 설한 것 : 십중계.........89 ㄴ. 개별적으로 분류한 것.........96 ㄱ) 소승과 함께하는 중계.........96 ㄴ) 소승과 함께하지 않는 중계.........96 ㄷ) 재가보살의 여섯 가지 중계.........97 ③ 맺음.........102 (2) 개별적으로 차별을 나타냄.........103 ① 총괄적으로 판별함.........104 ㄱ. 차별적 양상을 총괄적으로 밝힘.........104 ㄴ. 차별적 양상을 개별적으로 밝힘.........105 ㄱ) 범한 것과 범하지 않은 것.........105 (ㄱ) 범한 것 : 네 가지 인因.........106 (ㄴ) 범하지 않은 것 : 세 가지 연緣.........107 ㄴ) 범한 것의 차별적 양상.........109 (ㄱ) 중계 : 연품·중품·상품에 의거한 것.........109 (ㄴ) 경계 : 염오인 것과 염오가 아닌 것.........109 ㄷ) 염오인 것과 염오가 아닌 것을 밝힘.........113 ② 개별적으로 판별함.........119 ㄱ. 특히 유가계본의 자찬훼타계를 들어 판별한다는 것을 밝힘.........119 ㄴ. 자찬훼타계에 네 가지 차별이 있음을 밝힘.........120 ㄱ) 첫 번째 구절 : 복덕인 것.........123 ㄴ) 두 번째 구절 : 염오가 아닌 경죄를 범한 것.........124 ㄷ) 세 번째 구절 : 염오인 경죄를 범한 것.........124 ㄹ) 네 번째 구절 : 중죄를 범한 것.........125 (ㄱ) 네 번째 구절이 전과 사상의 성격에 따라 세 품으로 나뉘는 것을 밝힘 .........129 ㉠ 총괄적으로 밝힘.........129 ㉡ 개별적으로 밝힘.........132 a. 전에 의해 세 품으로 나뉘는 것을 밝힘.........132 b. 사상에 의해 세 품으로 나뉘는 것을 밝힘.........139 (ㄴ) 상품의 전과 상품의 사상에 의해 중죄를 범하는 것을 밝힘.........140 ㉠ 총괄적으로 세 쌍을 밝힘.........140 ㉡ 개별적으로 세 쌍을 밝힘.........144 a. 첫 번째 쌍 : 심학(정학)에 의거한 탐욕과 교만.........144 a) 총괄적으로 밝힘.........144 b) 개별적으로 밝힘.........145 (a) 탐욕에 의거한 것.........145 (b) 교만에 의거한 것.........148 b. 두 번째 쌍 : 계학에 의거하여 삿된 계에 머무는 것과 바른 계에 머무는 것.........151 a) 총괄적으로 밝힘.........151 b) 개별적으로 밝힘.........152 (a) 삿된 계에 머무는 것.........152 (b) 바른 계에 머무는 것.........154지범요기조람집 제2권 持犯要記助覽集 卷二 c. 세 번째 쌍 : 혜학에 의거한 증익집과 손감집.........167 a) 총괄적으로 밝힘.........167 b) 개별적으로 밝힘.........170 (a) 증익에 의거한 것.........170 (b) 손감에 의거한 것.........172 ⓐ 총괄적으로 밝힘.........172 ⓑ 개별적으로 밝힘.........182 ⅰ. 손감에 의해 일어나는 첫 번째 어리석음.........182 ⅱ. 손감에 의해 일어나는 두 번째 어리석음.........202 ⅲ. 문답으로 밝힘.........210 2) 얕게 이해하는 것과 깊게 이해하는 것의 문.........242 (1) 범망계본 자찬훼타계를 대상으로 판별한다는 것을 밝힘.........242 (2) 자찬훼타계를 얕게 이해하는 것과 깊게 이해하는 것의 사례를 밝힘.........243 ① 얕게 이해하는 것.........244 ② 깊게 이해하는 것.........244 ㄱ. 총괄적으로 밝힘.........244 ㄴ. 개별적으로 밝힘.........246 ㄱ) 첫 번째 구절.........246 ㄴ) 두 번째 구절.........247 ㄷ) 세 번째 구절.........248 ㄹ) 네 번째 구절.........250 ㄷ. 맺음.........252 2. 승의제에 의거하여 서술한 것.........253 1) 앞의 두 문에서는 아직 궁극적인 관점에서 지키는 것과 범하는 것의 뜻을 밝히지 않았음을 나타냄.........254 2) 궁극적인 관점에서 지키는 것과 범하는 것의 뜻을 밝힘.........255 (1) 삼륜이 청정함을 밝힘.........255 ① 계가 얻을 만한 상이 없음을 밝힘.........255 ② 죄와 사람도 얻을 만한 상이 없음을 밝힘.........258 (2) 계 자체의 상에 대한 그릇된 이해와 바른 이해의 실제 사례를 논함.........263 ① 그릇된 이해.........263 ② 바른 이해.........264 (3) 경에서 그 근거를 밝히고 해석함.........265 (4) 승의제로서의 계를 실천하는 주체의 계위 문제를 밝힘.........272 3) 맺음.........277제3장 맺으면서 보시의 서원을 보인 부분.........278 1. 요의교에 의해 이 글을 지었음을 밝힘.........278 2. 지키는 것과 범하는 것에 어두운 중생을 위해 이 글을 지었음을 밝힘.........282 3. 중생이 계를 깊이 이해하여 완성하고 여섯 가지 뜻과 다섯 가지 닦음을 성취하기를 서원함.........283 4. 중생이 궁극적인 경지에 도달할 수 있기를 서원함.........293후기 / 295간기 / 296찾아보기 /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