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9
가. 연구내용 19
나. 연구방법 19
제2장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현황 20
1. 성인지교육 21
2. 경기도 성인지교육 현황 22
3. 국내외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25
가. 해외 사례 25
나. 국내 사례 30
제3장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개요 37
1.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구성 38
가. 과정별 프로그램 구성 38
나. 교시별 프로그램 구성 39
2. 시범교육 운영 및 평가 41
가. 교육운영 및 평가 41
나. 기관담당자 FGI 결과 51
제4장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54
1. 성인지 감수성 향상교육 55
가. 개요 55
나. 주제별 젠더이슈 56
다. 교육진행방법 81
2. 성인지정책 기획력 향상교육 84
가. 개요 84
나. 주제별 젠더이슈 85
다. 교육진행방법 106
3. 생활밀착형 성인지정책 기획력 향상교육(시설ㆍ공간 분야) 107
가. 개요 107
나. 주제별 젠더이슈 108
다. 교육진행방법 123
4. 생활밀착형 성인지정책 기획력 향상교육(문화ㆍ복지 분야) 125
가. 개요 125
나. 주제별 젠더이슈 126
다. 교육진행방법 141
5. 성별영향평가 업무담당자 과정(사업) 143
가. 개요 143
나. 성별영향평가제도의 이해 144
다. 교육진행방법 155
제5장 결론 및 제언 156
1. 요약 및 결론 157
2. 공무원 성인지교육 개선 방향성 제언 158
가. 성별 교육만족도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 필요 158
나. 업무분야별 교육운영 가능성 모색 158
다. 교육효과성 증진을 위한 시군의 협조 159
라. 강사 역량 강화 160
마. 성인지 감수성 교육에 대한 저항 극복의 방안 모색 160
참고문헌 161
판권기 165
〈표 2-1〉 경기도 일반직 공무원 현황(2017) 22
〈표 2-2〉 2018년 공무원 성인지교육 분야별 세부과정 23
〈표 2-3〉 2018년 공무원 성인지교육 실적 23
〈표 2-4〉 2018년 공무원 성인지교육 세부과정별 실적 24
〈표 2-5〉 Oxfam 성인지교육매뉴얼의 영역별 구성 25
〈표 2-6〉 UNDP 성주류화 훈련 매뉴얼 모듈 27
〈표 2-7〉 ESCWA 성평등 훈련 및 역량강화 29
〈표 2-8〉 젠더포칼포인트 담당자 역량강화교육 30
〈표 2-9〉 여성가족부 공무원 성인지교육 모듈내용 31
〈표 2-10〉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공무원 성인지교육콘텐츠 과정별 구성 34
〈표 3-1〉 과정별 프로그램 구성 콘텐츠 38
〈표 3-2〉 과정별 1교시 성인지력 향상 교육내용 39
〈표 3-3〉 과정별 강의명 41
〈표 3-4〉 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3-5〉 성별에 따른 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3-6〉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만족도 45
〈표 3-7〉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의 성인지력 향상 도움정도 47
〈표 3-8〉 관리자의 성인지정책 역량강화 교육만족도 48
〈표 3-9〉 성인지정책 역량강화 교육만족도 49
〈표 3-10〉 사업업무담당자 교육만족도 51
〈표 4-1〉 성별 강력범죄 피해 현황 56
〈표 4-2〉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도(범죄발생) 57
〈표 4-3〉 걷기여행 제약요인 59
〈표 4-4〉 기혼자의 생활시간: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 교제 및 여가활동 66
〈표 4-5〉 주말 및 휴일 여가활동을 함께 하는 사람 68
〈표 4-6〉 성별 체육수업 기피요인 70
〈표 4-7〉 휴가사용의 자유도와 삶의 만족도 75
〈표 4-8〉 가족친화정책의 성별 활용유형 차이 76
〈표 4-9〉 남성의 일가족양립이 어려운 이유 76
〈표 4-10〉 경기도 시군 성별영향평가 과제수(2018) 90
〈표 4-11〉 경기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2018) 91
〈표 4-12〉 경기도 여가정책 현황 94
〈표 4-13〉 세계의 소확행 트렌드 96
〈표 4-14〉 여가의 성별 격차 99
〈표 4-15〉 토론 워크시트(다목적구장의 성인지적 개선방안) 101
〈표 4-16〉 성인지 여가정책의 개선방향 102
〈표 4-17〉 성별 차이를 반영한 정책개선 사례 103
〈표 4-18〉 사업 성별영향평가 추진일정(2019) 105
〈표 4-19〉 동호회 활동(상위 10개) 114
〈표 4-20〉 모둠활동 1 : 계절스포츠 공간 조성 123
〈표 4-21〉 모둠활동 2 : 내가 가본 여가공간 성인지적으로 생각해 보기 124
〈표 4-22〉 성별 문화예술행사 참여시간대 128
〈표 4-23〉 문화예술활동 공간 이용횟수 및 공간별 이용률(복수응답) 128
〈표 4-24〉 여가 활성화를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133
〈표 4-25〉 여가활동 유형 134
〈표 4-26〉 국민여가활성화의 기본이념 및 추진방향 135
〈그림 3-1〉 성별 및 연령대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만족도 46
〈그림 3-2〉 연령 및 교육분야에 따른 성인지정책 역량강화 교육만족도 50
〈그림 4-1〉 범죄발생의 불안전함에 대한 인식 58
〈그림 4-2〉 20대 게임 이용률 60
〈그림 4-3〉 20대 PC게임 이용률 61
〈그림 4-4〉 오버워치 내 성차별ㆍ성희롱 유무 62
〈그림 4-5〉 성별 온라인 게임에서의 성차별 피해경험 63
〈그림 4-6〉 유배우 여성 및 남편의 육아시간 65
〈그림 4-7〉 연령대 및 성별에 따른 가족과 함께 여가활동 하는 비율 67
〈그림 4-8〉 맞벌이가구의 성별 가사노동시간 변화 추이 71
〈그림 4-9〉 맞벌이/비맞벌이가구 성별 가사노동시간 비교 72
〈그림 4-10〉 가사분담에 대한 견해 73
〈그림 4-11〉 가사분담 실태(2018) 73
〈그림 4-12〉 남성의 가사분담 비교 74
〈그림 4-13〉 도구ㆍ공구ㆍ기계 사용에 대한 성별 인식 77
〈그림 4-14〉 경기도 및 시군구 성별영향평가 과제수(사업, 2016~2018) 89
〈그림 4-15〉 경기도 및 시군구 성별영향평가 과제수(사업, 2017) 89
〈그림 4-16〉 실질적 성평등 사회 실현 지표(지표 3-4-4) 91
〈그림 4-17〉 성인지정책 추진 과정 92
〈그림 4-18〉 8대 영역별 삶의 만족도(2018) 95
〈그림 4-19〉 여가 비용 : 사용액과 희망 비용 97
〈그림 4-20〉 성별 여가시간 : 평일, 휴일 97
〈그림 4-21〉 경기도 남성의 가장 만족스러운 여가활동(상위 10개) 98
〈그림 4-22〉 경기도 여성의 가장 만족스러운 여가활동(상위 10개) 98
〈그림 4-23〉 경기도 성별 범죄위험 두려움 99
〈그림 4-24〉 연령별 여성의 여가사용시간(2016) 100
〈그림 4-25〉 성인지정책 추진을 위한 관리자 체크포인트 105
〈그림 4-26〉 여가활동의 목적 110
〈그림 4-27〉 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111
〈그림 4-28〉 시간 여유가 생긴다면 시간을 쓰고자 하는 분야 112
〈그림 4-29〉 여가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12
〈그림 4-30〉 동호회 활동 경험 113
〈그림 4-31〉 생활권 주변 체육시설 인지도 114
〈그림 4-32〉 생활권 주변 체육시설 이용 여부 115
〈그림 4-33〉 주로 참여하는 체육시설 이동수단 116
〈그림 4-34〉 향후 생활권 내 이용 희망 체육시설 116
〈그림 4-35〉 성별에 따른 체육활동 현황 117
〈그림 4-36〉 문화예술 관람 기준 118
〈그림 4-37〉 생활 SOC 3개년 계획 126
〈그림 4-38〉 생활공감정책 참여단 127
〈그림 4-39〉 생활밀착형 양성평등정책 129
〈그림 4-40〉 삶의 질 조건 130
〈그림 4-41〉 생활밀착형 정책역량 업그레이드 3단계 136
〈그림 4-42〉 사람책 도서관 138
〈그림 4-43〉 부산시 휴먼북 성별 현황 138
〈그림 4-44〉 부천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공간의 성인지적 개선사항 140
〈그림 4-45〉 부천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개선 전후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