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일기일어나라. 잠을 깨라. | 현악기의 현은 적당해야 소리가 난다 | 물의 축제[띤잔]와 단기출가 | 공양받기가 부끄러워 | 주지 않는 것은 갖지 않겠습니다 | 놓는 연습 | 과일의 황제 “두리안” | 포살-빠띠목카 | 참회 발원문 | 시키는 대로 하십시오 | 개미와 모기 | 사시공양 때 우는 닭 | 상좌부 사미계를 받다 | 일주일 단위로 계율을 점검받고 | 선도 악도 생각 말라 | 초선정에 들다 | 마노의 문을 보다 | 하안거 결재일 | 궁즉통(窮卽通) | 장례식 | 사선정을 마치며 | 어머니의 손 | 항상 돌아보세요 | 큰 사야도 돌아오신 날 | 한국에서 온 소포 | 무르익은 과일은 떨어지게 마련이다 | 안팎의 깔라파를 분석하면서 | 루빠[色, 물질]명상을 마치며 | 마음의 인식과정을 보다 | 탁발 | 나에게 어떤 복이 있기에 | 해제 | 카티나 | 고양이와 닭과 멧돼지 | 스승 | 불나방과 촛불에 대한 심상 | 모르면 보시도 할 수 없다 | 밖의 세상도 나와 같구나 | 문제는 나에게 있다 | 구름을 헤치고 나온 달처럼 | 과거를 돌아보며 | 전생을 기억한다는 것 | 단체 자비관 | tick | 또 틱이다! | 별들의 뒤를 따르는 달처럼 | 개밥 | 12연기수행 | 인색 | 누렁이 새끼 낳다 | 죽음은 이미 곁에 와 있는데 | 미얀마도 춥다 | 크리스마스 | 담마짜리야 dhammacariy? | 한 해를 보내며 | 전생 | 멧돼지 | 요니소 마나시카라 | 계사스님 | 은사님께 올리는 글 | 2월 정기보시의 날 | 위빳사나 시작하다 | 김칫국 | 산불 | 견청정 | 4가지 특징과 정의 | 수행이나 열심히 하라 | 수행자가 사는 법 | 삼법인 | 비자 | 부정관[ASHUBHA] | 죽음에 대한 명상| 12연기의 삼특상 명상 | 해골과 미얀마스님 | 한 걸음에 다생다사 | 멧돼지 가족 | 불꽃이 꺼지지 않으면 향기가 나지 않는다 | 파동만 있다 | 생각이 끊긴 자리 | 마지막 포행 | 개미초기불교의 이해미얀마 불교는 상좌부 불교 | 파아옥 명상센터 | 불교의 수행 | 미얀마의 기후 | 미얀마의 음식(파아옥 명상센터) | 들숨과 날숨에 마음을 챙기는 명상법-아나빠나 사띠 | 빛이 보인다구요? | 왜 명상인가?-명상수행의 효과 | 호흡을 통해 선정에 드는 요령 10가지 | 도과성취를 위한 7가지 청정 | 수행성취의 조건 | 음식공양과 수계 | 수계식 | 4가지 필수품에 관한 회상 | 수행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 아나빠나 선정수행의 절차 | 선정에 들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선정의 5요소 | 안거 | 사대수행[1] | 궁극적 실재 | 사대수행[2] | 사대요소 명상 : 12가지 특징을 관찰하는 방법 | 루빠[色, 물질]명상이란 무엇인가? | 깔라파와 궁극적 물질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물질(色, r?pa)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 정신(나마) 명상 | 자자의식 Pav?ra?a | 늙은 선원장의 참회 | 나마(정신)명상의 절차 및 방법(1) | 나마(정신)명상의 절차 및 방법(2) | 不思善! 不思惡! | 바왕가 | 히말라야에서 온 편지 | 마음부수(附隨) | 붓다의 가르침은 어떻게 기록되어 전승되었을까? | 왜 전생을 보아야 하는가? | 12연기 | 최면을 통해 보는 전생과 수행에서 보는 전생의 차이점은? | 파아옥에서 미래생 보기 | 미래생은 확정된 것인가? | 스승[선우] | 불교의 목적-사과해탈[四果解脫] | 견청정-4 defining devices-여실지견 | 위빳사나 이야기-필요성 및 위빳사나의 종류 | “불교란 무엇입니까?” | “불교에서 말하는 지혜란 도대체 무엇입니까?” | 혐오감 명상법[asubha bh?van?] | 흰색 까시나명상 | 죽음에 대한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Maranassati] | 도를 통한다는 것-열반해탈의 3가지 관문 | “열반에도 종류가 있나요?” | “성불하면 달라지는 것이 무엇인가요?”-4성인의 심리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