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교사리더십으로 학교혁신을 주도하는 ‘깨어있는 리더’로 거듭나라저자 서문: 교사리더십, 성공적인 학교혁신으로 가는 옳은 길감사의 글1. 교사리더십 이해하기 -교사리더십의 출현 -교사리더십의 정의 -교사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세 명의 교사 -교사리더로서의 잠재성 탐색 -교사리더십 개발의 주체 -교사가 스스로를 교사리더로 인식할 때 학교에 변화가 온다 ▶교육현장에서의 교사리더십 적용을 위한 과제2. 교사리더십은 왜 필요한가 -교사리더십의 필요성 -교사리더십의 이점 -교사리더십의 기본 가정 -교사리더십의 잠재성을 잘 활용하라 ▶학교현장 교육주체들의 교사리더십 적용 방안3. 교사리더 개발하기 -교사리더의 전문성 개발 -교사 대상 리더십 개발 -교사리더십 개발 모형 -교사리더 개발을 위한 장기적 전략을 수립하라 ▶교사리더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현장 담당자별 장기 전략4. 교사리더로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교사의 독특성 -주저하는 교사 -다양성 존중 -교사리더십, 개성이 존중되는 학교에서 성공한다 ▶평범한 교사들을 교사리도러 참여시키는 담당자별 맞춤 전략5. 교사리더십을 지원하는 문화 구축 -학교문화 차원 -교사리더십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 요인 -성공한 학교리더가 교사리더십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든다 ▶담당자별 교사리더십 지원환경 조성 방법6. 교사리더십 펼치기 -교수 전문성을 통한 영향력 행사 -교사리더의 영향력 행사 방법 -교사리더의 영향력 행사 전략 -학교현장에서 교사리더의 실행 -교사리더십이 발휘되면 학업성취도가 향상된다 ▶교사리더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한 담당자별 실행 전략7. 교사리더십의 발전과 도전 -교사리더십의 발전 -교사리더십의 영역 -교사리더의 도전 -교사리더가 적극적으로 학교의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교사리더들이 직면한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담당자별 대처방법8. 교사리더십의 미래 설계 -미래의 교사리더십 -교사리더의 관심사 -변화를 지지하는 교사리더 -교사리더십은 학교개혁을 이끄는 구심점이 될 것이다참고자료 A: 교사리더십을 위한 자료: 교육철학 설문참고자료 B: 교사리더십을 위한 학교문화 설문지참고자료 C: 교사리더십을 위한 시간 확보참고자료 D: 교사리더십 관련 서적, 진단도구, 그리고 단체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