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일반현황 8
1-1. 임무 및 조직 8
가. 임무 8
나. 조직 및 정원 9
다. 사무분장 9
1-2. 시설 현황 16
가. 시설개요 16
나. 시설별 현황 16
1-3. 예산 현황 20
02. 전시 24
2-1. 소장품전시 26
2-2. 기획전시 32
가. 국내 중견·거장 개인전 32
나. 아시아 집중 프로그램 37
다. 후원 기반 작가 지원 프로젝트 42
라. 근·현대 주제전 44
마. 장소특정적 프로젝트 46
바. 해외 거장전 47
사. 대규모 해외투어 주제전 50
2-3. MMCA필름앤비디오 51
03. 소장품·미술자료 64
3-1. 소장작품 수집 64
3-2. 소장작품 관리 78
3-3. 미술연구센터 운영 81
가. 미술도서실 81
나. 미술아카이브 82
3-4. 디지털정보실 운영 83
가. 디지털도서관 83
나. 디지털아카이브 85
04. 조사·연구 90
4-1. 직원 연구 활동 및 세미나 90
가. 미술연구센터 세미나 90
나. 보존관련 학회 발표 91
4-2. 학술연구 프로그램 92
가. 국제심포지엄 93
나. 연구세미나 96
다. 연구토크 97
4-3. 연구논문 및 연구지 발간 98
4-4. 국제교류 99
가. 국제기구 활동 99
나. 문화동반자사업 99
다. 보존과학 국제교류 100
4-5. 국내미술관 교류 및 지원 101
가. 공·사립미술관 협력 및 동반성장을 위한 미술관 네트워크 구축 101
나. 2018 미술관협력망 글로벌 역량증진사업 103
05. 교육 108
5-1. 전문인 교육 108
5-2. 성인 교육 109
5-3. 작품감상 프로그램-맥(MEG : MMCA Exhibition Guide) 111
5-4. 전시를 말하다 113
5-5. 청소년·교사 교육 116
5-6. 문화접근성 향상 미술관교육 118
가. 장애인 교육 118
나. 문화다양성 교육 120
다. 학교 밖 청소년/북한이탈청소년 교육 123
라. 문화접근성 향상 미술관교육 워크숍 124
5-7. 어린이·가족 교육 125
5-8. 어린이미술관 129
5-9. 무한상상실 아트팹랩 134
06. 문화프로그램 138
6-1. 전시 특화 문화프로그램 138
6-2. 예술가 참여 문화프로그램 139
6-3. 교육공간 'MMCA_0' 142
6-4. MMCA 페스티벌〈예술로(路)오름〉 143
07. 홍보마케팅 148
7-1. 언론 홍보 148
가. 추진 현황 148
나. 언론 홍보 총괄 149
다. 지상파, 종편 보도국 기획 취재 151
라. 방송 기획 PPL 151
마. 해외매체 심층 리뷰 보도 152
7-2. 온라인 홍보 153
가. 인스타그램 국립현대미술관 공식 계정 전면 개편 154
나. 유튜브 국립현대미술관 공식 계정 전면 개편 154
다. 온라인 제휴 이벤트 155
라. 모바일 생중계 운영 155
마.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초청 행사 진행 156
바. 영상 콘텐츠 강화 156
7-3. 미디어 제휴 홍보 157
가. 네이버 무상 지원 서비스 157
나. 네이버와의 콘텐츠 제휴 158
7-4. 미술관 광고 159
가. 2018년 매체별 광고 현황 159
나. MMCA아트스테이션 옥외광고 160
다. 이색광고 사례 161
라. 전시별 광고 실적 162
7-5. MMCA 뉴스레터 발간 운영 163
7-6. 프로모션 및 특별행사 168
가. 계기성 이벤트 개최 168
나. 테마가 있는 이벤트 개최 169
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MMCA 아트서포트〉 운영 172
라. 파트너사와의 제휴 172
7-7. MMCA 캠페인 173
7-8. 미술관 인지도 조사 실행 174
7-9. 기관·기업 제휴 마케팅 175
가. 주요 제휴 협력 실적 175
나. 2018 MMCA 파트너스 데이 177
다. 관광업계 홍보협력 실적 178
7-10. 홍보물 제작 179
08. 고객서비스 184
8-1. 정보화사업 184
8-2. 고객서비스 제고 185
가. 고객의견 수렴 및 환류 프로세스 구축·강화 185
나. 고객감동을 위한 관람 안내 서비스 개선 189
다. 고객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효율적 활용 192
8-3. 자원봉사자 사업 193
가. 일반자원봉사자 프로그램 193
나. 학점이수 봉사제(서울관) 195
8-4.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 제공 196
가. MMCA 멤버십(유료회원제) 196
나. MMCA 프렌즈 200
09. 미술은행 및 정부미술은행 204
9-1. 작품 구입 205
9-2. 작품 대여 207
9-3.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소장품 기획전시 209
9-4. 소장품의 안정적 관리 211
9-5. 정부미술품 상태조사 및 이력조사 212
9-6. 작품 이전 및 수장고 운영 213
9-7. '미술은행 개방수장고' 운영 214
10. 작품 보존 218
10-1. 보존처리 219
가. 지류 220
나. 유화 221
다. 조각 222
10-2. 재질분석 223
가. 분석대상 224
나. 분석방법 225
다. 대표작품 분석사례 225
라. 분석 DB 구축 및 활용 227
10-3. 상태조사 227
가. 전시작품 상태조사 228
나. 대여작품 상태조사 229
다. 신규 소장품 상태조사 229
라. 청주관 이전 작품 상태조사 229
10-4. 보존환경 231
가. 전시실·수장고 온·습도 조사 231
나. 전시실·수장고 실내 공기질 측정 조사 231
다. 미술품 훈증처리 232
10-5.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 규정」제정 234
10-6. 미술품수장센터 보존과학실 구축 235
10-7. 보이는 보존과학실 운영 236
11. 레지던시 240
11-1. 레지던시 입주 작가 240
11-2. 국제교류 241
가. 2018년 국제교환입주 프로그램 242
나. 2018년 국제교류 레지던시 프로그램 242
다. 2018년 몬드리안 재단 펠로우십 243
11-3. 창작 지원 프로그램 243
가. 프로젝트 팀 243
나. 기술 지원 특강 프로그램 243
다. 아트토크 프로그램 244
라. 문화탐방 프로그램 245
마. 협업 프로젝트 245
11-4. 전시 및 프로젝트 보고회 246
11-5. 레지던시 세미나 247
12. 출판물 256
12-1. 전시 도록 256
12-2. 소장품 도록 262
12-3. 연구지 및 연구 출판물 263
가. 국립현대미술관 보존과학 연구지 263
나. 국립현대미술관 연구논문 263
다. 연구 출판물 264
12-4. 레지던시 출판물 266
가. 레지던시 오픈 스튜디오 도록 266
나. 레지던시 운영결과 자료집 266
다. 2018 상반기 창동레지던시 프로젝트팀 〈초안산 프로젝트〉 자료집 267
12-5. 연보 267
13. 국립현대미술관 미술품수장센터 건립 270
13-1. 건립개요 270
13-2. 추진경과 272
13-3. 개관 및 운영프로그램 273
가. 개관행사 273
나. 개방수장고 274
다. 보이는 수장고 276
라. 기획전시《별 헤는 날: 나와 당신의 이야기》 277
부록 : 통계자료 280
1. 일반현황 280
2. 시설현황 287
3. 최근 3년간 전시 현황 291
4. 소장품 현황 296
5. 미술관련 자료 소장 및 관리 현황 300
6. 교육·문화 프로그램 현황 303
7. 언론홍보 및 광고 실적 314
8. 관람객 현황 318
9. 레지던시 운영 현황 320
10. 소장작품 보존처리 및 재질분석 현황 322
11. 미술은행 및 정부미술은행 현황 330
12. 국유재산 및 주요물품 현황 333
13. 청사 용역관리현황 335
판권기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