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교육정책 컨설팅(공통주제) 개요 5
1. 주제 및 대상 6
2. 필요성 및 목적 6
3. 내용 및 방법 8
4.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8
5. 추진 일정 9
6. 컨설팅단 구성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주제 및 대상 12
가. 학습자 역량 12
나.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의 직업 16
2. 미국의 교육 혁신 사례 20
가. 칸랩스쿨 20
나. 알트스쿨 20
다. P-TECH스쿨 21
라. Quest to learn 21
마. 블루스쿨 22
바. 뉴욕 School of Future 23
사. 뉴욕시 iZone 프로젝트 24
아. 미국의 디지털 교육 혁신 현황 24
3. 시사점 26
가.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혁신 26
나. 새로운 학습자 역량과 SW 교육 27
다. 디지털교과서, 학습분석, 플립드 러닝 등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혁신 30
Ⅲ. 시ㆍ도교육청 정책 운영 사례 32
1. (서울)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수업' 만들기 33
2. (부산) 인성교육중심 수업역량 강화, '좋은 수업을 만나다' 35
3. (대구) 학생 참여 중심 협력학습 수업문화 조성 38
4. (인천) 창의성ㆍ감성ㆍ시민성을 갖춘 미래메이커 육성 프로젝트 41
5. (광주) 교원수업나눔운동 48
6. (대전) 인성교육중심 수업 50
7. (울산) 행복한 I 중심 수업 54
8. (세종) 창의적교육과정을 구현하는 수업과 평가 57
9. (경기) 배움중심수업 2.0과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59
10. (강원) 즐거운 배움을 위한 수업복지 62
11. (충북) 참여ㆍ협력의 공감수업 프로젝트 65
12. (충남) 수업나눔과 성찰을 통한 충남 행복수업 68
13. (전북)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참학력 신장 프로젝트 70
14. (전남) 교사의 자발성에 근거한 전남 수업 나눔 대장정 73
15. (경북)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창조학교 운영」 75
16. (경남)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한 미래지향적 학교로의 변화 78
17. (제주) 수업나눔과 성찰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80
Ⅳ. 해외 사례 82
1. 개요 83
2. 방문 결과 85
3. 시사점 107
Ⅴ. 수업문화 개선 및 미래학교 운영을 위한 제언 110
1. 미래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강화 111
2. 학생 중심 수업을 위한 에듀테크의 활용 113
3. 학습 평가에 관한 패러다임의 변화 114
4. 협력학습을 통한 학습공동체의 동반 성장 지원 115
5. 수업문화 개선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116
참고문헌 117
판권기 119
〈표 Ⅱ-1〉 OECD DeSeCo 핵심역량 13
〈표 Ⅱ-2〉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델파이 결과 15
〈표 Ⅱ-3〉 교육 분야에 적용될 기술들(2017년) 27
〈표 Ⅱ-4〉 영국의 SW 교육 목표 29
[그림 Ⅱ-1] 21세기 학습 프레임워크(P21, 2007) 14
[그림 Ⅱ-2] 2020년 요구되는 역량 순위(WEF, 2016) 16
[그림 Ⅱ-3] 학교체제의 패러다임 전환(World Class Learner, Yong Zhao) 17
[그림 Ⅱ-4] 자동화 대체 확률 낮은 직업(고용정보원, 2016) 17
[그림 Ⅱ-5]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기술(지능정보사회 대비 민관합동 간담회, 2016.3) 18
[그림 Ⅱ-6] 2017년 글로벌 시가총액 톱 10(한국경제, 2017.5.8.) 19
[그림 Ⅱ-7] 미국 수월성재단의 50개주 디지털 학습 성적표 25
[그림 Ⅱ-8] 미국의 메이커 스페이스 사례 28
[그림 Ⅱ-9] 디지털교과서(중학교 1학년 영어) 화면 예시 31
[그림 Ⅴ-1]/[그림 Ⅴ-4] 21세기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16가지 기술(WEF, 2015)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