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소비자행동의 이해 소비자행동의 이해4(1) 소비자행동의 정의 _ 4(2)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 _ 5 소비자행동 개관6(1) 관여도 _ 6(2)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Decision Making Process) _ 9(3)소비자 정보처리과정(Information Processing) _ 12 (4)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_ 14(5)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_ 15CHAPTER 02구매의사결정과정 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개관22(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_ 22(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_ 25 문제 인식26(1) 문제 인식의 의의 _ 26(2) 문제 인식의 유발 _ 27(3) 욕구와 동기 _ 28(4) 문제 인식 관련 마케팅 시사점 _ 30정보 탐색33(1) 정보 탐색의 의의 _ 33(2) 정보 탐색의 유형 및 과정 _ 33 (3) 환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 _ 37(4) 정보 탐색 관련 마케팅 시사점 _ 38viCONTENTS 대안 평가41(1) 대안 평가의 의의 _ 41(2) 평가 기준 _ 41(3) 대안 평가의 방식 _ 42(4) 대안 평가 관련 추가 이슈 _ 46(5) 대안 평가 관련 마케팅 시사점 _ 48CHAPTER 03구매의사결정과정 2 구매56(1) 구매 단계의 주요 영향요인 _ 56(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_ 59 (3) 상황 변수와 소비자 행동 _ 62 구매 후 행동63(1) 구매결정의 평가와 만족/불만족 _ 64(2) 구매 후 부조화 _ 68(3) 귀인이론 _ 70(4) 만족행동과 불평행동 _ 71(5) 제품의 처분 _ 75 CHAPTER 04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소비자 정보처리과정(Information Processing)의 개요84(1) 정보처리과정의 의의 _ 84(2) 소비자 지각과정(Perception Process)의 개념 및 중요성 _ 84 노출(Exposure)86(1) 노출의 유형 _ 86(2) 감지(Sesnsing) _ 87 (3) 마케팅 시사점 _ 91주의(Attention)93(1) 주의의 개념과 특성 _ 93(2) 자발적(Voluntary) 주의와 비자발적(Involuntary) 주의 _ 94 (3) 주의에 대한 관여도(Involvement)의 영향 _ 95(4)적응(Adaptation) _ 96(5)지각적 방어(Perceptual Defense) _ 96(6) 마케팅 시사점 - 효과적인 주의 증가 방안들 _ 97CONTENTS 이해(Comprehension)101(1)지각적 조직화(Perceptual Organization) _ 101(2)해석(Interpretation) _ 105(3)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특성 _ 107 (4)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_ 109(5) 오해(Miscomprehension) _ 111CHAPTER 05학습과 기억 행동주의적 학습116(1) 고전적 조건화 _ 116(2) 수단적 조건화 _ 121 인지적 학습124(1) 관찰 학습 _ 125(2) 기계적 학습 _ 126(3) 추론 학습 _ 128기억129(1) 기억의 기능과 구조 _ 129(2) 단기기억 _ 130(3) 장기기억 _ 131(4) 기억의 측정 _ 135CHAPTER 06태도 태도의 형성142(1) 태도의 개념 _ 142(2) 태도의 기능 _ 144(3) 태도의 형성 : 다속성태도모델 _ 145 (4) 태도와 구매행동 _ 147(5) 광고태도 _ 150 태도의 변화151(1) 태도변화 이론 _ 151(2) 태도변화 경로 : 정교화가능성 모델 _ 156 CONTENTS CHAPTER 07동기와 감정 동기(Motivation)165(1) 소비자 동기의 핵심 개념 이해 _ 165 (2) 매슬로우의 동기이론 _ 168(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 _ 171 감정(Emotion)176(1) 감정의 구분 _ 177(2) 감정의 기능 _ 178(3) 감정의 종류 _ 180(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감정의 예 _ 181 (5) 감정의 실무적 적용과 주의사항 _ 184 CHAPTER 08개성과 라이프스타일 개성(Personality)194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195(1)프로이트 이론(Freudian Theory) _ 195(2) 사회심리 이론(CAD) _ 197 개성 측정 이론199(1)특성이론(Big Five Model) _ 199(2)특질이론(Trait Theory) _ 200(3) 소비자행동에 대한 개성의 영향 _ 207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207(1) Aaker의 브랜드 개성 이론 _ 208라이프스타일211라이프스타일의 개념212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214(1) AIO 조사법 _ 214(2) VALS 프로그램 _ 215CONTENTSix CHAPTER 09문화와 사회계층 문화228(1) 문화의 개념과 특성 _ 228(2) 문화의 구성요소 _ 232(3) 문화와 소비자행동 _ 234 사회계층240(1) 사회계층의 의의 및 특성 _ 240(2)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및 측정방법 _ 244 CHAPTER 10준거집단과 가족 준거집단256(1) 준거집단의 의미 및 유형 _ 256 (2) 준거집단의 영향 _ 257(3)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_ 260 가족264(1) 가족 및 가구의 의미 _ 264 (2) 가족수명주기 _ 265(3) 가족구매의사결정 _ 266(4) 가족구성원 간 영향력 _ 269(5) 가족과 마케팅전략 _ 273CHAPTER 11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 구매의사결정과 소비자분석280(1) 문제인식 단계의 소비자분석 _ 280 (2) 대안평가 단계의 소비자 분석 _ 285 (3) 태도형성 단계의 소비자 분석 _ 286 (4) 구매행동 단계의 소비자 분석 _ 289 (5) 구매 후 행동단계의 소비자 분석 _ 291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분석293(1) 표적고객 설정을 위한 소비자분석 _ 293 (2) 포지셔닝을 위한 소비자분석 _ 294(3) 신제품개발을 위한 소비자분석 _ 298 (4) 광고효과 파악을 위한 소비자분석 _ 301참고문헌 …… 304찾아보기 ……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