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가. 외모지상주의와 성차별 19
나. 미디어와 외모지상주의 19
다. 미디어 가이드라인 개발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연구 20
나. 외모지상주의 재현 사례 발굴을 위한 모니터링 21
다. 가이드라인 개발 21
라. 워크샵/자문회의 22
Ⅱ. 개념 논의 24
1. 외모에 대한 태도와 차별 26
2. 외모 지상주의와 미디어 28
가. 외국의 연구 현황 28
나. 한국 미디어의 외모지상주의 연구 32
Ⅲ. 한국 미디어의 외모 재현에 대한 모니터링 36
1. 모니터링 도구 개발 38
2. 모니터링 프로그램과 일정 39
3. 모니터링 결과 40
가. 드라마 41
나. 예능/오락/리얼리티 프로그램 50
다. 음악·음악쇼 프로그램 62
라. 어린이 만화 부문 68
마. 일기예보/뉴스/시사쇼에서의 외모지상주의 76
바. 홈쇼핑에서의 외모지상주의 80
사. 광고 89
아.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외모지상주의 97
Ⅳ. 한국 미디어의 다양한 외모재현을 위한 가이드라인 100
1. 배경 102
2. 대중매체 외모재현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의 필요성 102
3. 해외 가이드라인 사례 103
가. 공영방송 제작 가이드라인 103
나. 시민단체의 가이드라인 105
4. 가이드라인 106
가. 제작자 가이드라인 106
나. 시청자 가이드라인 118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26
부록 : 모니터링 대상 프로그램 130
판권기 145
〈표 Ⅲ-1〉 외모 재현 모니터링 도구 39
〈표 Ⅲ-2〉 장르별 모니터링 횟수 40
〈표 Ⅲ-3〉 유형별 외모지상주의 재현 사례수 40
〈표 Ⅲ-4〉 드라마 외모지상주의 모니터링 결과 41
〈표 Ⅲ-5〉 예능/오락/리얼리티 프로그램 외모지상주의 모니터링 결과 51
〈표 Ⅲ-6〉 음악 프로그램 외모지상주의 모니터링 결과 63
〈표 Ⅲ-7〉 어린이 만화 외모지상주의 모니터링 결과 68
〈표 Ⅲ-8〉 일기예보/뉴스/시사쇼에서의 외모지상주의 76
〈표 Ⅲ-9〉 홈쇼핑의 외모 재현 81
〈표 Ⅲ-10〉 광고 외모지상주의 모니터링 결과 89
[그림 Ⅲ-1] 너도 인간이니 42
[그림 Ⅲ-2] 기름진 멜로 43
[그림 Ⅲ-3] 미스 함무라비 43
[그림 Ⅲ-4] 나의 아저씨 44
[그림 Ⅲ-5] 김비서가 왜 그럴까 44
[그림 Ⅲ-6] 미스 함무라비 45
[그림 Ⅲ-7] 시크릿 마더 45
[그림 Ⅲ-8] 훈남정음 46
[그림 Ⅲ-9] 미스 함무라비 47
[그림 Ⅲ-10] 이리와 안아줘 47
[그림 Ⅲ-11] 착한 마녀전 48
[그림 Ⅲ-12] 미스 함무라비 48
[그림 Ⅲ-13] 훈남정음 49
[그림 Ⅲ-14] 김비서가 왜 그럴까 49
[그림 Ⅲ-15] 이리와 안아줘 50
[그림 Ⅲ-16] 아는 형님 52
[그림 Ⅲ-17] 동치미 53
[그림 Ⅲ-18] 나 혼자 산다 53
[그림 Ⅲ-19] 선을 넘는 녀석들 54
[그림 Ⅲ-20] 아는 형님 133회 1 54
[그림 Ⅲ-21] 아는 형님 133회 2 55
[그림 Ⅲ-22] 해피투게더 563회 55
[그림 Ⅲ-23] 나혼자산다 240회 56
[그림 Ⅲ-24] 해피투개더 56
[그림 Ⅲ-25] 아는 형님 56
[그림 Ⅲ-26] 런닝맨 530회 57
[그림 Ⅲ-27] 살짝 미쳐도 좋아 30회 57
[그림 Ⅲ-28] 즐거운 감량생활 2회 58
[그림 Ⅲ-29] 미운오리새끼 90회 58
[그림 Ⅲ-30] 라디오스타 568회 59
[그림 Ⅲ-31] 선다방 6회 1 60
[그림 Ⅲ-32] 선다방 6회 2 60
[그림 Ⅲ-33] 즐거운 감량생활 1회 61
[그림 Ⅲ-34] 하트시그널2의 등장인물 소개 61
[그림 Ⅲ-35] 음악 프로그램 관련 해당 사례들 64
[그림 Ⅲ-36] SBS인기가요 961회 65
[그림 Ⅲ-37] 뮤직뱅크 929회 65
[그림 Ⅲ-38] 음악프로그램 해당 사례들 66
[그림 Ⅲ-39] 엠카운트다운 574회 66
[그림 Ⅲ-40] 프로듀스48 2회 67
[그림 Ⅲ-41] 프로듀스48 67
[그림 Ⅲ-42] 몬카트 69
[그림 Ⅲ-43] 강철소방대 파이어로보 69
[그림 Ⅲ-44] 소피루비 70
[그림 Ⅲ-45] 소피루비 70
[그림 Ⅲ-46] 쥬쥬 71
[그림 Ⅲ-47] 플라워링 하트 71
[그림 Ⅲ-48] 샤이닝 스타 71
[그림 Ⅲ-49] 프리파라 시즌3 72
[그림 Ⅲ-50] 말랑요정치치 72
[그림 Ⅲ-51] 몬카트 73
[그림 Ⅲ-52] 반지의 비밀일기 2 73
[그림 Ⅲ-53] 헬로카봇 5 74
[그림 Ⅲ-54] 샤이닝스타 74
[그림 Ⅲ-55] 공룡 메카드 75
[그림 Ⅲ-56] 지오메가 비스트 가디언 75
[그림 Ⅲ-57] 강적들 221회,231회,232회 77
[그림 Ⅲ-58] CNBC 임윤선의 블루베리 78
[그림 Ⅲ-59]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 78
[그림 Ⅲ-60] 강적들 79
[그림 Ⅲ-61] 이브닝뉴스 및 뉴스광장 79
[그림 Ⅲ-62] 의류광고 82
[그림 Ⅲ-63] 보헤미안 블라우스 82
[그림 Ⅲ-64] 쇼핑멘티 83
[그림 Ⅲ-65] 동국제약 마데카크림 83
[그림 Ⅲ-66] 마시는 곤약 84
[그림 Ⅲ-67] SK 스토아 84
[그림 Ⅲ-68] 라이프에버 보이차 다이어트 85
[그림 Ⅲ-69] YTY 탱크 쿨바디수트 더블세트 85
[그림 Ⅲ-70] 그림 울트라 브이 이데베논 86
[그림 Ⅲ-71] 라벨리아 인견 란쥬 86
[그림 Ⅲ-72] WOX 쿨 배쏙티 87
[그림 Ⅲ-73] 라이나 치아보험 87
[그림 Ⅲ-74] 에이지투웨이스 에센스 88
[그림 Ⅲ-75] 날씬하게 보이차 다이어트 88
[그림 Ⅲ-76] 에어젯벨벳립스틱 90
[그림 Ⅲ-77] SM6 : INSPIRED by SENSUALITY 91
[그림 Ⅲ-78] 미에로화이바 91
[그림 Ⅲ-79] 좋은데이 91
[그림 Ⅲ-80] suv의 현대적 생활 – 투싼 92
[그림 Ⅲ-81] 프렌치카페믹스 92
[그림 Ⅲ-82] 배럴: 나를 위한 여름 92
[그림 Ⅲ-83] 힐크릭: 화려한 루틴의 시작(골프웨어) 93
[그림 Ⅲ-84] 카스텔바작(골프웨어) 93
[그림 Ⅲ-85] 아넷사 퍼펙트 UV 선크림 아쿠아부스터 93
[그림 Ⅲ-86] 와이드앵글 (골프웨어) 94
[그림 Ⅲ-87] 비비안인핏 94
[그림 Ⅲ-88] 로맨틱 워터에센스 94
[그림 Ⅲ-89] 에이블씨엔씨 95
[그림 Ⅲ-90] 라네즈 레이어링 커버쿠션 95
[그림 Ⅲ-91] 수려한 진생에센스 95
[그림 Ⅲ-92] 엘로엘팡팡 빅 선큐션 95
[그림 Ⅲ-93] 리즈케어 퍼스트C세럼 95
[그림 Ⅲ-94] 온더바디 벨면 내츄럴스파 95
[그림 Ⅲ-95] 로벡틴 워터에센스 95
[그림 Ⅲ-96] 비첩 순환에센스 95
[그림 Ⅲ-97] 노블커피: 건강한 커피 96
[그림 Ⅲ-98] 카카오닙스차 96
[그림 Ⅲ-99] 스프라이트 96
[그림 Ⅲ-100] 마제스티 콘퀘스트: 그들만의 리그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