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머리말 / 김재춘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가. 인성교육 정책 추진 현황 분석 및 정책적 연계 강화 방안 도출 14
나. 인성교육 국민인식 조사 14
다.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관리 편람 개발 15
라.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방안 및 평가 편람 개발 15
3. 연구방법 15
가. 문헌 수집 및 자료 분석 15
나. 인식조사 16
다. 전문가 협의회 운영 16
라. 정책실무자와의 협의회 16
마. 원고 용역 16
바. 공청회 개최 17
Ⅱ. 인성교육 기반 현황 21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21
2. 인성교육 정책 추진 현황 22
가. 인성교육 유사 정책 및 인성교육 정책 현황 22
나. 관계부처 인성교육정책 추진 현황 분석 32
다. 시·도교육청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 추진 현황 분석 40
3. 인성교육 인력 양성 현황 45
가. 인성교육 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자격증 및 발급기관 현황조사 46
나. 교사대상 인성교육 인력 양성을 위한 직무연수 현황조사 49
4. 인성교육 유관 프로그램 인증 현황 58
가.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의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공모전 사례 58
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사례 61
다. 미국 CASEL의 사회성감성학습 프로그램 인증 사례 65
5. 인성교육 기반구축의 방향 66
가. 인성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및 인성교육 기반구축의 기본 방향 66
나. 인성교육 추진체 간 연결망 구축의 방향 69
다. 인성교육의 질 관리 체계 구축의 방향 70
라.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선정 및 관리의 방향 71
마.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체제 구축의 방향 76
Ⅲ. 학생들의 인성수준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83
1. 조사 개요 83
가. 조사의 주요 내용 83
나. 조사 설계 84
2. 조사결과 86
가. 미래 사회생활에서 인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86
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에 대한 인식 89
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의 긍정적 태도에 대한 인식 92
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직성에 대한 인식 95
마. 길에서 학생의 집단 괴롭힘 현장을 목격했을 때 대처 98
3.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1
가. 요약 및 논의 101
나. 시사점 105
Ⅳ. 정책적 연계 추진체계 111
1. 인성교육 정책 네트워크 구성 111
가. 유관부처 네트워크 111
나. 연구기관 네트워크 111
다. 지역사회 네트워크 112
라. 교육행정 및 교육기관 네트워크 112
2. 정책적 연계 강화 방안 113
가. 유관부처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책 발굴 113
나 연구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연구 113
다.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책사업 지원 114
라. 교육행정 및 교육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 지원 114
Ⅴ.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관리 편람 개발 119
1.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의 이론적 근거 119
가. 법령 119
나. 유사 사례 분석 125
2.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운영 방향 134
가. 배경 및 개발 과정 134
나. 심사 모형 및 지표(안) 138
3.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이후 관리 운영 방향 143
가. 재지정 신청 기간 143
나. 재지정 절차 143
다. 재지정 심사 결과 활용 145
Ⅵ.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방안 및 평가 편람 개발 149
1.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의 이론적 근거 149
가. 법적 근거 149
나. 종전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공모전 분석 155
2.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체제 구축 159
가. 배경 및 과정 159
나.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평가편람(안) 162
Ⅶ. 결론 및 제언 173
1. 결론 173
가. 인성교육 정책 추진체 간 정책적 연계 강화 방안 도출 173
나. 인성교육 국민의식 조사 174
다.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관리 편람 개발 175
라.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방안 및 평가편람 개발 176
2. 제언 177
가. 인성교육 정책의 지속적 추진 177
나.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원 및 관리 운영 방향 178
다.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체제 내실화 방안 180
참고문헌 181
부록 185
부록 1.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관리 편람 187
부록 2.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평가 편람 227
판권기 260
〈표 Ⅱ-1〉 인성교육의 목표 22
〈표 Ⅱ-2〉 2010년 이후 인성교육 관련 유사 정책(보도자료 중심) 23
〈표 Ⅱ-3〉 2014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부 추진 과제 29
〈표 Ⅱ-4〉 2015년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30
〈표 Ⅱ-5〉 문화체육관광부 인성교육 추진 현황 33
〈표 Ⅱ-6〉 여성가족부 인성교육 추진 현황 35
〈표 Ⅱ-7〉 시·도교육청의 인성교육 추진전략 44
〈표 Ⅱ-8〉 교사대상 인성교육 인력 양성을 위한 직무연수 내용분석 51
〈표 Ⅱ-9〉 인성교육의 현장적용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 습득에 초점을 둔 직무연수 내용분석 54
〈표 Ⅱ-10〉 인성교육 교사 전문성 요소의 영역별 분류 72
〈표 Ⅱ-11〉 교직 인·적성 구성요소 74
〈표 Ⅲ-1〉 2016년 국민인식 조사 문항 83
〈표 Ⅲ-2〉 2016년 국민인식 조사 개요 84
〈표 Ⅲ-3〉 2016년 국민인식 조사 응답자 특성 85
〈표 Ⅲ-4〉 미래 사회생활에서 인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88
〈표 Ⅲ-5〉 우리나라 학생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에 대한 인식 91
〈표 Ⅲ-6〉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의 긍정적 태도에 대한 인식 94
〈표 Ⅲ-7〉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직성에 대한 인식 97
〈표 Ⅲ-8〉 길에서 학생의 집단 괴롭힘 현장을 목격했을 때의 대처 100
〈표 Ⅲ-9〉 학생들의 인성 수준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 비교(2012년/2016년) 101
〈표 Ⅲ-10〉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 105
〈표 Ⅲ-11〉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정책 106
〈표 Ⅴ-1〉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심사 지표별 법적 근거 124
〈표 Ⅴ-2〉 유사 사례별 심사 방법 및 절차 128
〈표 Ⅴ-3〉 유사 사례별 심사 내용 129
〈표 Ⅴ-4〉 전문가 협의회 내용 및 반영 결과 135
〈표 Ⅴ-5〉 공청회 지정 및 자유토론의 주요 내용 및 반영 결과 137
〈표 Ⅴ-6〉 심사 지표 체계표 140
〈표 Ⅴ-7〉 평가영역별 등급 기준(안) 142
〈표 Ⅴ-8〉 재심사 평가영역별 등급 기준(안) 145
〈표 Ⅴ-9〉 재지정 판정 유형(안) 146
〈표 Ⅵ-1〉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기준의 법적 근거 154
〈표 Ⅵ-2〉 종전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제의 서류심사 심사기준 157
〈표 Ⅵ-3〉 전문가 협의회 내용 및 반영 결과 160
〈표 Ⅵ-4〉 공청회 지정 및 자유토론의 주요 내용 및 반영 결과 161
〈표 Ⅵ-5〉 인증 분야별 세부 교육내용 164
〈표 Ⅵ-6〉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기준 165
〈표 Ⅵ-7〉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세부 심사 기준 166
〈표 Ⅵ-8〉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기준 167
〈표 Ⅵ-9〉 현장/발표심사의 심사기준 168
[그림 Ⅱ-1] 인성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67
[그림 Ⅱ-2] 교직 인·적성 측정영역별 비중(국내) 74
[그림 Ⅱ-3] 좋은 교사를 위한 전문성 요소로서 성격 강점의 비교(영국) 75
[그림 Ⅱ-4] '인성교육에서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가'(WWCE)데이터베이스 79
[그림 Ⅲ-1] 미래 사회생활에서 인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86
[그림 Ⅲ-2] 미래 사회생활에서 인성의 중요성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인식 87
[그림 Ⅲ-3] 우리나라 학생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에 대한 인식 89
[그림 Ⅲ-4] 우리나라 학생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에 대한 인식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인식 90
[그림 Ⅲ-5]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의 긍정적 태도에 대한 인식 92
[그림 Ⅲ-6]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의 긍정적 태도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인식 93
[그림 Ⅲ-7]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직성 대한 인식 95
[그림 Ⅲ-8]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직성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인식 96
[그림 Ⅲ-9] 길에서 학생의 집단 괴롭힘 현장을 목격했을 때의 대처 98
[그림 Ⅲ-10] 길에서 학생의 집단 괴롭힘 현장을 목격했을 때의 대처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인식 99
[그림 Ⅲ-11] 학생의 인성·도덕성(전체)(2012-2015) 103
[그림 Ⅲ-12] 학생의 스트레스(전체)(2012-2015) 104
[그림 Ⅳ-1] 인성교육 정책 네트워크 112
[그림 Ⅴ-1]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심사 절차 142
[그림 Ⅵ-1]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운영체계도 162
[그림 Ⅵ-2]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절차도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