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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대전시 자전거이용활성화계획의 개요 27
1.1. 계획의 수립배경 및 목적 27
1.1.1. 계획의 수립배경 27
1.1.2. 계획의 목적 28
1.2. 계획의 범위 및 내용 29
1.2.1. 계획의 범위 29
1.2.2. 계획의 내용 29
1.3. 계획의 수립절차 및 방법 30
1.3.1. 계획의 수립절차 30
1.3.2. 계획의 방법 31
제2장 전차계획(2014) 추진실적평가 35
2.1. 전차계획(2014)의 주요내용 35
2.1.1. 전차(前次) 계획의 목표 및 전략 35
2.1.2. 전차 계획의 사업내용 37
2.2. 추진실적 평가 38
2.2.1. 사업투자 실적 38
2.2.2. 사업추진 성과 평가 42
2.2.3. 추진상의 한계 및 문제점 44
제3장 자전거이용환경 및 통행실태 조사분석 47
3.1. 도시 및 교통 일반현황 48
3.1.1. 사회경제지표 48
3.1.2. 자연환경 및 대기환경 50
3.1.3. 교통현황 57
3.2. 자전거이용시설 현황 63
3.2.1. 자전거도로 현황 63
3.2.2. 자전거 보관대 66
3.2.3. 기타 자전거 안전시설 현황 67
3.2.4. 공영자전거시설 현황 68
3.2.5. 방치자전거 수거 및 처리현황 69
3.2.6. 자전거보험 가입 및 지급 현황 69
3.3. 자전거도로 현황조사 및 교통량 조사 71
3.3.1. 자전거도로 현황조사 71
3.3.2. 자전거교통량 조사 89
3.4.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및 이용행태 조사 104
3.4.1.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정밀조사 104
3.4.2. 자전거이용자 행태조사 109
3.5.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8
제4장 해외 자전거 정책(영국, London) 121
4.1. 계획의 배경 121
4.1.1. 런던의 변화 121
4.1.2. 런던 자전거정책의 배경 123
4.2. 계획의 과정 128
4.2.1. 전략수립과정 128
4.2.2. 자전거정책의 과정 128
4.3. 주요계획 및 실행전략 130
4.3.1. 주요계획 130
4.3.2. 주요정책사례 142
4.3.3. 시사점 148
제5장 장래 여건변화 및 목표 설정 153
5.1. 장래여건변화와 전망 153
5.1.1. 장래 자전거정책환경 전망 153
5.1.2. 장래수요 예측 155
5.2. 비전 및 목표 158
5.2.1. 비전 및 목표의 설정 159
5.2.2. 추진전략 및 이행과제 160
제6장 자전거이용시설 정비계획 163
6.1.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기본방향 163
6.1.1. 자전거이용시설의 문제점 163
6.1.2. 자전거이용시설 정비방향 167
6.2. 자전거도로 정비계획 168
6.2.1. 간선자전거도로망 정비 168
6.2.2. 자전거도로 단절구간(missing links) 연결 172
6.2.3. 자전거우선도로 도입 183
6.2.4. 자전거횡단도 설치 및 보도턱 정비 205
6.2.5. 교차지점 자전거도로 복원 213
6.3.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재분류 220
6.4. 도안지구 자전거전용도로 개선방안 239
6.4.1. 정비 필요성 및 문제점 239
6.4.2. 개선방안 241
6.4.3. 사업추진계획 247
6.5. 자전거 주차환경 개선방안 249
6.5.1. 자전거주차의 문제점 249
6.5.2. 신형 자전거주차장 도입 추진 252
6.6. 연차별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추진계획 종합 255
제7장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계 259
7.1.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행태 및 문제점 259
7.1.1. 자전거-대중교통 연계통행 행태 259
7.1.2. 자전거-대중교통 연계의 문제점 263
7.2. 자전거-대중교통 통합체계 구축방안 276
7.2.1. 자전거-대중교통 통합체계의 개념 및 필요성 276
7.2.2. 자전거통합연계권역의 설정 279
7.2.3. 사업추진계획 282
제8장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 287
8.1. 자전거 사고 분석 287
8.1.1. 자전거사고 분석 일반 287
8.1.2. 자전거 사고 잦은지점 도출 298
8.1.3. 자전거사고 잦은 지점 개선계획 301
8.2. 자전거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304
8.2.1. 교육 근거 304
8.2.2. 자전거교육지침 305
8.2.3. 국내외 교육사례 307
8.2.4. 대전시 교육실태 및 문제점 317
8.2.5. 맞춤형 자전거교육 322
8.2.6. 안전성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추진계획 335
8.3. 자전거보호장구 착용의무화에 따른 시행방안 340
8.3.1. 헬멧 착용의무 근거 및 배경 340
8.3.2. 헬멧착용의무화 정책 시행방안 343
8.3.3. 해외사례(호주 멜버른) 344
8.4. 연차별 추진계획 347
제9장 공영자전거이용시스템 개선방안 351
9.1. 타슈의 이용현황 및 문제점 351
9.1.1. 타슈의 이용현황 및 특성 351
9.1.2. 타슈의 이용행태 분석 362
9.1.3. 타슈의 문제점 368
9.2. 공유자전거방식의 대안 검토 374
9.2.1. 공유자전거시스템의 개요 374
9.2.2. 국내외 도입사례 및 이용실태 현황 등 377
9.3. 타슈 시스템 개선 및 공유자전거방식 도입방안 381
9.3.1. 대안의 검토 381
9.3.2. 대안검토 종합 388
9.3.3. 타슈 어플리케이션 개선 390
9.3.4. 기타 타슈 개선시 고려사항 392
9.3.5. 사업추진계획 394
제10장 전기공영자전거 도입 및 MTB활성화 방안 399
10.1. 전기공영자전거의 도입 399
10.1.1. 공영전기자전거시스템의 개요 399
10.1.2. 공영전기자전거시스템 403
10.1.3. 공영전기자전거의 이용 및 인식 특성 407
10.1.4. 공영전기자전거의 도입필요성 및 시민의식조사 414
10.1.5. 국외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 사례분석 426
10.1.6. 공영전기자전거 도입 방안 438
10.1.7. 시범운영 스테이션의 설정 444
10.1.8. 사업 추진계획 448
10.2. 산악자전거(MTB) 연습장 조성 449
10.2.1. 필요성 449
10.2.2. 대안의 검토 449
10.2.3. 사업추진계획 454
제11장 활성화 프로그램 및 법제도 개선 457
11.1.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457
11.2. 법제도 개선방안 462
11.2.1. 자전거이용자의 통행권 확보 462
11.2.2. 차도상 자전거이용자 보호의무 468
11.2.3. 횡단도 및 고원식 험프 설치지침 완화 470
제12장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 475
12.1. 사업비 추정 475
12.2. 사업우선순위 분석 476
12.2.1. 사업우선순위 선정 방법 및 기준 476
12.2.2. 사업우선순위 선정 478
12.3. 연차별 투자계획 종합 481
12.4. 재원조달방안 485
부록 487
부록 1. 자전거 교통량 현황 489
부록 2.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정밀조사 현황도(15개 지점) 501
부록 3.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516
부록 4. 전국자전거교육표준-주제별, 대상별 교육표준(총괄) 521
참여연구진 527
판권기 528
표 2-1. 전차(前次) 계획의 정책지표 36
표 2-2. 전차 계획의 단계별 소요사업비 총괄 37
표 2-3. 전차계획(2014)의 사업내용 및 추진여부 38
표 2-4. 공영자전거 타슈 시스템구축실적 39
표 2-5. 자전거이용시설 정비실적 39
표 2-6. 자전거도로 사업 추진실적 40
표 2-7. 자전거관련 2017년 회계연도 결산내역 41
표 3-1. 주요 조사내용 요약 47
표 3-2. 대전광역시 인구현황 48
표 3-3. 대전시의 기후여건 53
표 3-4. 2015-2017년 1mm이상 강수일수 54
표 3-5. 대전광역시 연간 대기오염도(연평균) 변화 및 추이 55
표 3-6. 대전시 목적통행량 분포 57
표 3-7. 대전시 수단통행량 분포(도보포함) 57
표 3-8. 대전시 수단별 분담률(도보제외) 58
표 3-9. 대전시 수단분담률 변화 59
표 3-10.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운행현황(2017년) 60
표 3-11.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역별 이용객수 61
표 3-12. 대전시 도로연장 추이 62
표 3-13. 대전시 시내·마을버스 노선현황 62
표 3-14. 종류별 자전거도로 현황 63
표 3-15. 관리청별 자전거도로 현황 64
표 3-16.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 64
표 3-17. 대전시 자전거 보관대 현황 66
표 3-18. 대전시 자전거 안전시설 정비 및 설치 추진실적 67
표 3-19. 대전시 자전거 안전시설 현황 67
표 3-20. 대전시 타슈 현황(2018년 말 기준) 68
표 3-21. 대전시 타슈 세부운영방법 68
표 3-22. 대전시 자전거 안전시설 현황 69
표 3-23. 대전시민 자전거보험 지급현황 70
표 3-24. 자전거도로 지정 고시(2017. 12. 28) 72
표 3-25. 자전거도로 현장조사 결과 73
표 3-26. 자전거도로 지정고시 대비 현황조사의 차이 75
표 3-27. 현황조사에 따른 자전거도로 변경구간 77
표 3-28. 대전시 자전거도로 필요구간 유형 78
표 3-29. 자전거도로 필요구간 현황조사결과 78
표 3-30. 자전거도로의 구분 83
표 3-31. 대전시 자전거도로의 유형 84
표 3-32. 자전거도로 분리유형별 연장 86
표 3-33. 자전거교통량 주요교차로 조사지점(57개소) 90
표 3-34. 자전거교통량 3대하천 조사지점(11개소) 90
표 3-35. 자전거교통량 조사 요약 92
표 3-36. 자전거교통량 주요교차로 조사결과(57개소) 93
표 3-37. 자전거교통량 3대하천 조사지점(11개소) 95
표 3-38. 전차년도比 자전거통행량 변화 102
표 3-39.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05
표 3-40.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정밀조사결과 107
표 3-41. 자전거이용자 인식조사결과 및 본 계획 조치 117
표 4-1. 런던 주요 추진목표 및 추진계획 124
표 4-2. 런던시장 주요사항 127
표 5-1.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대전충청권) 155
표 5-2. 연도별 주수단 통행량 추정(대전광역시) 156
표 5-3. 대전광역시 장래 수단분담률 추정(도보 포함) 157
표 5-4. 대전광역시 장래 수단분담률 추정(도보제외) 157
표 5-5. 본 계획의 목표 지표 160
표 6-1. 대전시 자전거도로 미싱링크 구간 163
표 6-2. 간선 자전거도로망 정비방안 168
표 6-3. 간선 자전거도로 정비계획 169
표 6-4. 간선 자전거도로망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171
표 6-5. 간선 자전거도로망 정비 연도별 추진계획 171
표 6-6. 대전시 간선자전거도로망 중 단절구간 172
표 6-7. 대전시내 간선도로상 자전거도로 단절구간 173
표 6-8. 대전시 일반자전거도로상 단절구간 종합(본 계획 반영) 173
표 6-9. 대전시 자전거도로 단절구간 연결계획 174
표 6-10. 대전시 자전거도로 단절구간연결 구별·연차별 추진계획 179
표 6-11. 대전시 자전거도로 단절구간연결 연차별 추진계획 180
표 6-12.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기준(제한속도/교통량) 185
표 6-13.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 검토항목 187
표 6-14. 자전거 우선도로 유형별 노면표시 설치기준 191
표 6-15. 자전거 우선도로 적용 안전표지 종류 및 설치 기준 193
표 6-16. 자전거 우선도로 지정 계획 195
표 6-17. 대전시 자전거우선도로 도입계획 사업비 204
표 6-18. 대전시 자전거 안전시설 확보 현황 205
표 6-19. 대전시 자전거 횡단도 설치 및 보도턱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212
표 6-20. 대전시 교차지점 자전거도로 복원 연차별 추진계획 219
표 6-21. 가로시설물에 의한 보행장애 정도 222
표 6-22. 자전거이용자그룹과 설계 요구사항 223
표 6-23.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재정비 추진계획(연장) 238
표 6-24.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연차별 재정비 추진계획(예산) 238
표 6-25.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정비계획 241
표 6-26.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정비계획 사업비 248
표 6-27.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사업 248
표 6-28. 시도별 자전거주차장 설치현황(2016-2017) 249
표 6-29. 자전거 보관소(캐비넷형) 설치계획 253
표 6-30. 신형 자전거주차장 도입 시범 사업 254
표 6-31. 연차별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추진계획 255
표 7-1. 자전거를 이용하여 역에서 환승하는 목적 259
표 7-2. 자전거 이용행태 260
표 7-3. 자전거를 연계수단으로 이용하는 이유 260
표 7-4. 자전거를 타고 전철역까지 접근하는데 애로사항 261
표 7-5. 전철역에서의 문제점 262
표 7-6. 지역별 자전거주차장 및 서비스센터 이용가능 최대거리 262
표 7-7. 상충발생 빈도 263
표 7-8. 대표적인 연계교통 접근로 실태(대전) 264
표 7-9. 상충발생 빈도 265
표 7-10. 대중교통내 자전거 휴대 승차 해외사례 275
표 7-11. 대전시 지하철 권역 설정 280
표 7-12. 1개 권역별 공사비 추정 283
표 7-13. 대중교통연계시스템 283
표 7-14. 자전거-대중교통 통합권역 정비사업 연차별 추진계획 283
표 8-1. 우리나라 자전거교통사고 현황 287
표 8-2. 광역도시별 자전거사고 현황 288
표 8-3. 대전광역시 자전거사고 현황 288
표 8-4. 자전거사고유형별 현황(1당사자:가해자) 290
표 8-5.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시간대별 현황 291
표 8-6.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월별 현황 292
표 8-7.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요일별 현황 293
표 8-8.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다발지점 현황 298
표 8-9. 2015년 자전거 교통사고 다발지점 현황 299
표 8-10. 2016년 자전거 교통사고 다발지점 현황 299
표 8-11. 2017년 자전거 교통사고 다발지점 현황 300
표 8-12.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다발지점 현황 301
표 8-13. 간선 자전거도로망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302
표 8-14. 사고 잦은 지점 정비지점 303
표 8-15. 연령별 교통안전교육지침 305
표 8-16. 서울시 학교 자전거교육 307
표 8-17. 서울시 특수분야 자전거교육 308
표 8-18. 부천시 연도별 자전거지도자양성과정 교육 현황 308
표 8-19. 2018년 기준 자전거21의 자전거교육 실적 310
표 8-20. 자전거21의 교육대상별 활용교재 등 311
표 8-21. 자전거21의 교육운영 및 지도내용 312
표 8-22. 자전거21 찾아가는 자전거안전교실 프로그램 312
표 8-23. 영국의 국가자전거표준 자전거 교육과정 314
표 8-24. 타슈 시민무료자전거교실 교육현황 317
표 8-25. 타슈 시민무료자전거교실 교육내용 317
표 8-26. 타슈 시민무료자전거교실 교육실적 318
표 8-27. 대전시 맞춤형자전거교육 프로그램 필요 강사인원 321
표 8-28. 맞춤형 자전거교육 추진계획 322
표 8-29. 꿈나무 자전거안전교실 교육대상 인원 323
표 8-30. 꿈나무 자전거안전교실 지도내용 및 진행사항 323
표 8-31. 학교 자전거교육 대상인원 324
표 8-32. 학교 자전거 교육내용 325
표 8-33. 성인 자전거교육 이론 및 실기내용 326
표 8-34. 고령자 자전거교실 지도내용 327
표 8-35. 자전거지도자양성 교육시간 및 운영사례 329
표 8-36. 자전거지도자양성 교육내용(일반지도자) 330
표 8-37. 자전거지도자양성 교육내용(교사연수) 331
표 8-38. 자전거지도자양성 교육내용(유치원강사) 331
표 8-39. 자전거 대상별 교육교재 제작내용 332
표 8-40. 자전거 홍보 리플릿 제작 내용 예시 334
표 8-41. 안전성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추진계획 335
표 8-42. 자전거이용률 감소 342
표 8-43. Melbourne Bike Share 요금구조 344
표 8-44. 공공자전거 이용 시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이유 346
표 8-45. 안전성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추진계획 347
표 9-1. 대전시 타슈 현황(2018년 말 기준) 351
표 9-2. 타슈의 운영비(2018년 말 기준) 351
표 9-3. 지역별 타슈 대여소 분포 353
표 9-4. 타슈의 이용요금 354
표 9-5. 타시도 공공자전거 운영 현황 354
표 9-6. 타시도 공공자전거 시스템 비교 356
표 9-7. 타슈의 이용현황 총괄 357
표 9-8. 2017년 타슈 이용건수 357
표 9-9. 2017년 타슈의 평균 이용횟수 358
표 9-10. 년도별 타슈의 운영개요 358
표 9-11. 타슈 이용자의 성별 분포 360
표 9-12. 2015-2017년 1mm이상 강수일수 361
표 9-13. 일별 대여횟수 분포 362
표 9-14. 타슈의 평균 이용시간 363
표 9-15. 타슈의 성별 평균이용시간 363
표 9-16. 타슈의 평균 이용거리 364
표 9-17. 타슈의 성별 이용거리 364
표 9-18. 동일한 스테이션에 대여·반납 상위 순위 365
표 9-19. 스테이션별 대여건수 순위 366
표 9-20. 시간대별 평균이용시간 367
표 9-21. 타슈시스템 대여 및 거치방법과 문제점 368
표 9-22. 시범사업 당시 타슈 이용자의 불편 및 건의사항 분석(2009) 370
표 9-23. 타슈 이용자의 불편 및 건의사항 분석(2015) 371
표 9-24. 주요 건의사항 내용(2013-2017) 372
표 9-25. 타슈 이용자의 불편 및 건의사항 종합 373
표 9-26. 타슈 시스템 개선방향 381
표 9-27. 타슈 운영대안 검토 382
표 9-28. 대안1-1. 현재 운영중인 타슈 시스템 개선 384
표 9-29. 대안2. 타슈 시스템 + 공유자전거 병행 385
표 9-30. 타슈개선 운영대안별 비교 388
표 9-31. 대안별 사업비 추정 389
표 9-32. 타슈 개선사업 추진방안 394
표 9-33. 타슈 업그레이드 및 공유자전거 도입 395
표 10-1. 공공전기자전거 충전방식에 따른 장·단점 406
표 10-2. 공공전기자전거 이용특성조사 구분 407
표 10-3. BiciMAD이용특성 분석 410
표 10-4. BiciMAD로 대체한 이동 수단 410
표 10-5. 통근 및 통학 시 BiciMAD 이용행태 411
표 10-6. 대전시 고령자 인구(2017년 말 기준) 417
표 10-7.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관련 설문조사 내용 419
표 10-8. 연령별 도입 필요성 인식 423
표 10-9. 자전거 이용횟수별 공공전기자전거 도입필요성 인식 424
표 10-10. 연령별 공공전기자전거 예상 이용빈도 예상 425
표 10-11. 코펜하겐 Bycyklen 운영현황 427
표 10-12. Bycyklen의 구성 요소별 특징 428
표 10-13. BiciMAD 운영현황 432
표 10-14. BiciMAD 요금구조(2014년 기준) 433
표 10-15. Call a Bike 기본요금구조 435
표 10-16. 국외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의 비교 종합 436
표 10-17. 수요기준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설치 검토List 445
표 10-18.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설치지점 검토 예시 446
표 10-19.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설치 유형별 구분 446
표 10-20. 공공전기자전거도입 추진계획 448
표 10-21. 산악자전거(MTB)코스 정비 및 체험장 설치비용 454
표 10-22. 산악자전거체험장 추진계획 454
표 11-1. 자전거 물품 보급 457
표 11-2. 자전거택시 추진 461
표 11-3.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와 통행우선권 464
표 11-4.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상 자전거도로 통행권 확보방안 467
표 11-5. 추월시 자전거이용자에 대한 최소 이격거리 국제비교 469
표 12-1. 제4차 대전광역시 자전거이용활성화계획 사업비 추정 475
표 12-2. 우선순위에 따른 사업 추진시기 476
표 12-3. 자전거이용시설 정비부문 사업 우선순위 478
표 12-4. 자전거-대중교통 통합권역 정비사업부문 우선순위 478
표 12-5. 자전거안전한 이용부문 사업 우선순위 479
표 12-6. 공공자전거부문 사업 우선순위 479
표 12-7. 기타 활성화 프로그램 부문 사업우선순위 479
표 12-8.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한 연차별 투자계획 481
표 12-9. 자전거이용시설 정비사업 부문 연차별 투자계획 482
부록 표 1. 전국자전거교육표준 521
그림 1-1. 과업의 필요성과 목적 28
그림 1-2. 계획의 공간적 범위 29
그림 1-3. 계획의 내용 30
그림 1-4. 계획수립체계 30
그림 1-5. 계획수립절차 31
그림 2-1. 전차계획(2014)의 비전 및 목표 35
그림 2-2.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계획 수립 목표 및 추진전략(2014) 36
그림 2-3. 자전거관련사업 예산투입 추이(결산 기준) 38
그림 2-4. 자전거관련 2017년 회계연도 결산내역 39
그림 2-5. 전차계획 추진 결과 42
그림 2-6. 자전거전용도로 연장 추이 43
그림 2-7. 자전거교통사고 사망자수 43
그림 3-1. 대전시 연도별 인구 추이 49
그림 3-2. 대전시 연도별 인구천인당 자동차등록대수 49
그림 3-3. 대전광역시 경사분석도 51
그림 3-4. 2017년도 대전시 월별 기온 52
그림 3-5. 세계보건기구 기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기준 54
그림 3-6. 미세먼지 예보 등급 55
그림 3-7. 대전시 15-17년간 월간 평균 미세먼지 나쁨이상 일수 56
그림 3-8. 대전시 15-17년간 월간 평균 초미세먼지 나쁨이상 일수 56
그림 3-9. 대전시 통행수단 분담률(2016년 기준) 58
그림 3-10. 대전시 수단분담률 변화 58
그림 3-11. 대전시 수단분담률 변화 추이(승용차/자전거) 59
그림 3-12. 대전시 도시철도 노선도 60
그림 3-13. 대전시 자전거도로 종류 63
그림 3-14. 대전시 자전거도로 현황 64
그림 3-15. 자전거도로 현황(2017년 12월 고시기준) 65
그림 3-16. 2017년 대전시 구별 자전거 보관대 현황 66
그림 3-17. 자전거도로 조사현황도 74
그림 3-18. 현황조사에 따른 자전거도로 변경구간 76
그림 3-19. 현황조사에 따른 자전거도로 필요구간 79
그림 3-20. 자전거도로 분리유형 86
그림 3-21. 자전거도로 분리유형 총괄현황도 87
그림 3-22. 조사방법(예시) 89
그림 3-23. 자전거교통량 조사지점도 91
그림 3-24. 주요교차로 자전거교통량 분포(오전첨두) 92
그림 3-25. 주요교차로 자전거교통량 분포(오후첨두) 93
그림 3-26. 3대하천 자전거교통량 분포 95
그림 3-27. 자전거교통량 현황(오전 08~09시) 96
그림 3-28. 자전거교통량 현황(오후 18~19시) 97
그림 3-29. 자전거교통량 분석도(오전) 99
그림 3-30. 자전거교통량 분석도(오후) 100
그림 3-31. 전차년도 比 자전거교통량 변화 추이(대/시) 101
그림 3-32. 자전거교통량 변화(오전첨두) 101
그림 3-33. 자전거교통량 변화(오후첨두) 102
그림 3-34. 조사방법(예시) 104
그림 3-35. 자전거도로 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06
그림 3-36. 자전거도로상 주요 시설물 108
그림 3-37. 자전거도로내 주요 단절구간 108
그림 3-38.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통행목적 110
그림 3-39. 전차(2014년)계획의 통행목적 110
그림 3-40.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이용빈도 111
그림 3-41.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도난경험 112
그림 3-42.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주행중 느끼는 위험요소 및 정도 113
그림 3-43.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헬멧착용 의무화 인지 여부 114
그림 3-44.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자전거주차시 어려움 115
그림 3-45.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자전거안전증진을 위한 정책 중요도 116
그림 3-46. 대전시 자전거이용자의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한 정책 중요도 117
그림 4-1. 런던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01-2015) 122
그림 4-2. Transport Strategy Delivery Process 128
그림 4-3. MTS 2010 목표 교통수단분담률 131
그림 4-4. 건강한 거리 구상도 133
그림 4-5. 자전거 혁명의 주요계획과 전체계획 137
그림 4-6. 계획추진 순서도 138
그림 4-7. 심각한 죽음과 부상을 초래하는 사고의 전체적 감소 141
그림 4-8. 런던 자전거도로망 143
그림 4-9. 12 Cycle Superhighways in London(2010) 144
그림 4-10. 런던 공공자전거 스테이션 145
그림 4-11. 학교 자전거교육 표준 예시 147
그림 5-1. 장래여건변화에 따른 본 계획 추진방향 154
그림 5-2. 장래 수단통행 비율 157
그림 5-3. 비전 및 목표체계 158
그림 5-4. 본 계획의 목표 분담률 159
그림 6-1. 자전거도로 설계 및 설치 문제점 예시 164
그림 6-2. 자전거이용행태를 고려하지 않은 자전거도로 문제점 예시 165
그림 6-3. 대전시 횡단도 문제점 현황 165
그림 6-4. 자전거도로 운영 및 유지관리 문제점 예시 166
그림 6-5. 자전거 간선도로망 정비계획도 170
그림 6-6. 대전시 자전거도로 미싱링크 구간 178
그림 6-7.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 방법 및 기준 184
그림 6-8.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기준(교통량-속도 관계도) 185
그림 6-9.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 협의 절차 186
그림 6-10. 자전거 우선도로 횡단구성(표준) 189
그림 6-11. 자전거 우선도로 횡단구성(노면표시 차로 중앙부 설치) 189
그림 6-12. 자전거 우선도로 횡단구성(좁은 도로) 190
그림 6-13. 자전거 우선도로 횡단구성(넓은 차로) 190
그림 6-14. 자전거 우선도로 노면표시 설치 예시 192
그림 6-15. 자전거우선도로 설치 예시 194
그림 6-16. 대전시 자전거우선도로 지정 계획구간 196
그림 6-17. 대전시 자전거우선도로 지정 계획구간 197
그림 6-18.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홍도로 개선안도 198
그림 6-19.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배울2로 현황도 199
그림 6-20.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배울2로 개선안도 200
그림 6-21.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반석동로 현황도 201
그림 6-22.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반석동로 개선안도 202
그림 6-23.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대덕대로649번길 현황도 203
그림 6-24. 자전거우선도로 시범설치구간 대덕대로649번길 개선안도 203
그림 6-25. 횡단보도 표시 설치 예시도 208
그림 6-26. 자전거횡단도 설치기준 209
그림 6-27. 자전거 횡단도 표시 설치 예시도 209
그림 6-28.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교차로구간 개선방법(1) 210
그림 6-29.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교차로구간 개선방법(2) 211
그림 6-30. 자전거횡단도 설치 예시 211
그림 6-31. 턱낮춤 권장기준 및 설치 예시 211
그림 6-32. 볼라드 설치기준 및 예시 212
그림 6-33. 교차지점 개선방법 214
그림 6-34. 도류화교차로 교차로구간 개선방법 215
그림 6-35. 고원식 횡단보도 제원 216
그림 6-36. 오르막경사면 설치 사례도 216
그림 6-37. 이면도로의 험프형 횡단보도 216
그림 6-38. 험프형 횡단보도의 설치 상세도 217
그림 6-39. 이면도로 교차지점 고원식횡단도 설치 예시(1) 217
그림 6-40. 이면도로 교차지점 고원식횡단도 설치 예시(2) 218
그림 6-41. 이면도로 교차지점 고원식횡단도 설치 예시(3) 218
그림 6-42. 기존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재정비 절차 221
그림 6-43.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재정비 유형 분류 226
그림 6-44. 존치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예시 228
그림 6-45. 일시적 장애물이 있는 자전거도로 구간 229
그림 6-46. 장애물구간에서 2.7m 이상의 보도폭원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 230
그림 6-47. 일시적으로 폭원이 감소하는 경우(정비전) 230
그림 6-48. 일시적으로 폭원이 감소하는 경우(정비후) 230
그림 6-49. 식수대분리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231
그림 6-50. 보도화된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232
그림 6-51. 단차분리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233
그림 6-52. 보도폭원 확장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234
그림 6-53. 가로수 조정을 통한 폭원 확보 235
그림 6-54. 연계성 높은 자전거도로의 비분리형겸용도로 운영 236
그림 6-55. 물리적 기준 미흡하나 연계성에 꼭 필요한 도로 236
그림 6-56. 자전거겸용도로 삭제 및 보도환원 237
그림 6-57. 도안지구 자전거 도로 문제점 239
그림 6-58.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문제점도 240
그림 6-59.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도 242
그림 6-60.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스타벅스 대전목원대점 앞) 243
그림 6-61.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현황(도안초등학교 앞) 244
그림 6-62.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A(도안초등학교 앞) 245
그림 6-63.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B(도안초등학교 앞) 246
그림 6-64. 전국 시도별 인구천인당 자전거 주차대수 250
그림 6-65. 대전시 구별 인구천인당 자전거 주차대수 250
그림 6-66. 현재 자전거 주차장의 문제점 및 여건 251
그림 6-67. 신형 거치식 자전거 주차장 252
그림 6-68. 거치식 자전거 주차장 252
그림 6-69. 잠금장치 주차장 253
그림 7-1. 자전거를 이용하여 역에서 환승하는 목적 259
그림 7-2. 자전거를 타고 전철역까지 접근하는데 애로사항 261
그림 7-3. 전철역에서의 문제점 262
그림 7-4. 자전거 연계교통체계 문제점 분석구조 263
그림 7-5. 대전 접근환경조사 상충 지점 265
그림 7-6. 접근환경 문제점 주요구간(오룡역~충남여고~한사랑아파트) 266
그림 7-7. 접근환경 문제점 주요구간(시청역~청솔아파트~크로바아파트) 267
그림 7-8. 접근환경 문제점 주요구간(서대전네거리~대우센트럴파크 3단지) 268
그림 7-9. 접근환경 문제점 주요구간(유성온천역~충남대학교) 269
그림 7-10. 대전시 자전거보관대 설치 현황 270
그림 7-11. 자전거 도난경험 유·무(예시 자료) 271
그림 7-12. 지하철 6호선 석계역 271
그림 7-13.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대규모 실내자전거주차장 272
그림 7-14. 노외 자주식 주차장(일본) 273
그림 7-15. 지하철 2호선 영등포구청 기계식(지하)자전거 주차장 274
그림 7-16. 대중교통 연계형 자전거 이용형태 276
그림 7-17. 지역별 전체 통행 중 환승통행이 점유하는 비율 277
그림 7-18. 자전거-대중교통 통합체계 필요성 277
그림 7-19. 보행수락거리와 자전거 평균이동거리 278
그림 7-20. 자전거기반 역세권의 크기 278
그림 7-21. 역세권에 따른 자전거통합연계권역 설정 279
그림 7-22. 자전거통합연계권역 설정 대상통행 279
그림 7-23. 본 계획의 자전거통합연계권역 설정 281
그림 8-1. 전국대비 대전시 자전거사고 발생건수 추이 289
그림 8-2. 최근3년간 대전시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289
그림 8-3. 17년도 인구10만명당 전국 자전거사고 발생건수 289
그림 8-4. 최근3년간 대전시 사고유형별 자전거사고(피해자) 건수 291
그림 8-5. 최근3년간 대전시 시간대별 자전거사고 비율 292
그림 8-6. 전국 운전자별 자전거사고 비율 295
그림 8-7. 대전시 운전자별 자전거사고 비율 295
그림 8-8. 차종 및 상해 주부위별 사망자 비율 296
그림 8-9. 자전거사고 상해 주부위별 부상자 비율 296
그림 8-10. 보행자사고 상해 주부위별 부상자 비율 297
그림 8-11. 원동기자전거이상사고 상해 주부위별 부상자 비율 297
그림 8-12. 15년-17년 자전거사고 다발지점 분석결과 300
그림 8-13. 자전거교육표준 구성 306
그림 8-14. 전국比 대전시 자전거사고 발생건수(2008-2017) 319
그림 8-15. 연령별 자전거사고 제1당사자(2017년) 320
그림 8-16. 시도 인구1만명당 자전거사고 발생건수(2017) 321
그림 8-17. 전체사고 상해 주부위별 사망자 비율 341
그림 8-18. 자전거사고 상해 주부위별 사망자 비율 341
그림 8-19. 호주 멜버른 self-service bike helmet machines 345
그림 8-20. 호주 멜버른 self-service bike helmet machines 위치 안내 345
그림 8-21. 호주 멜버른 자전거 헬멧 346
그림 9-1. 타슈 대여소 위치 352
그림 9-2. 타슈의 성별비율 359
그림 9-3. 타슈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360
그림 9-4. 타슈 이용자의 월별 이용분포 361
그림 9-5. 2017년 대전시 월별 평균 기온 361
그림 9-6. 타슈의 성별 이동거리·이용시간 364
그림 9-7. 타슈시스템의 문제점 369
그림 9-8. 도킹스테이션(좌), 도크리스 스테이션(우) 374
그림 9-9. 공유자전거의 주요 단점 375
그림 9-10. 무분별한 거치로 미관저해 376
그림 9-11. 미국 워싱턴의 Lime Bike 378
그림 9-12. 수원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민간 공유자전거 379
그림 9-13. 세종시 뉴어울링 자전거 380
그림 9-14. 타슈 운영대안별 내용 382
그림 9-15. 타슈 시스템 개선 대안2의 개념도 384
그림 9-16. 타슈 시스템 개선 대안3의 개념도 386
그림 9-17. 공유자전거 구성요소 387
그림 9-18. 비회원도 접근가능한 로그인 화면 391
그림 9-19. 다양한 결제방법 391
그림 9-20. Electronic Box 예시 392
그림 9-21. 기타 타슈 개선시 고려사항(1) 393
그림 9-22. 기타 타슈 개선시 고려사항(2) 394
그림 10-1. 전기자전거 구성요소 400
그림 10-2. SSEB와 BSEB 전기자전거 400
그림 10-3. 전기자전거의 구분 402
그림 10-4. 공공전기자전거 시스템 구성요소 403
그림 10-5. 자전거유형별 주행거리 비교 408
그림 10-6.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 이유 409
그림 10-7. e-bike '이용가격'인식 411
그림 10-8. e-bike '대여조건'인식 412
그림 10-9. e-bike '품질'인식 412
그림 10-10. e-bike '크기'인식 413
그림 10-11. e-bike '전력량'인식 413
그림 10-12.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이유 415
그림 10-13. 전기자전거와 일반자전거의 시간-거리 관계 415
그림 10-14. 전기자전거와 일반자전거의 시간-속도 관계 416
그림 10-15. 성별/연령별 분포 420
그림 10-16. 거주지역 분포 421
그림 10-17. 이용빈도 421
그림 10-18. 이용목적 422
그림 10-19. 타슈 이용 애로사항 422
그림 10-20. 공공전기자전거 도입필요성에 대한 인식 423
그림 10-21. 공공전기자전거 도입 후 예상 이용빈도 424
그림 10-22. 공공전기자전거 도입 반대 의견 425
그림 10-23. 코펜하겐 Bycyklen의 전기자전거 & 거치대 426
그림 10-24. Bycyklen 구성요소 427
그림 10-25. Bycyklen 이용방법 429
그림 10-26. Bycyklen 이용요금 429
그림 10-27. Bycyklen의 스테이션 분포 430
그림 10-28. 마드리드의 BiciMAD 431
그림 10-29. 마드리드 BiciMAD 위치도 431
그림 10-30. BiciMAD 연령별 이용자 분포 432
그림 10-31. e-Call a Bike 434
그림 10-32. 일반 및 전기자전거 공동 운영되는 Stuttgart 434
그림 10-33. 국외 공공전기자전거 사양 비교 442
그림 10-34.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위치 선정과정 444
그림 10-35.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위치도 447
그림 10-36. 계족산 산악자전거(MTB) 연습장 예시 450
그림 10-37. 계족산 산악자전거 450
그림 10-38. 고봉산 산악자전거코스 구축방안 452
그림 10-39. 산림욕장 산악자전거 코스 453
그림 11-1. 자전거물품 보급 예시 458
그림 11-2. 대전시 택시 자전거거치대 부착 사례 459
그림 11-3. 해외 택시 자전거거치대 예시 460
그림 11-4. 이솝우화 중 '두루미의 집에 초대된 여우' 465
그림 11-5. 교행이 불가능한 좁은 도로에서는 자전거가 가운데로 통행하도록 홍보 469
부록 그림 1. 자전거교통량(대덕구-오전 08~09시) 489
부록 그림 2. 자전거교통량(대덕구-오후 18~19시) 490
부록 그림 3. 자전거교통량(동구-오전 08~09시) 491
부록 그림 4. 자전거교통량(동구-오후 18~19시) 492
부록 그림 5. 자전거교통량(서구-오전 08~09시) 493
부록 그림 6. 자전거교통량(서구-오후 18~19시) 494
부록 그림 7. 자전거교통량(유성구-오전 08~09시) 495
부록 그림 8. 자전거교통량(유성구-오후 18~19시) 496
부록 그림 9. 자전거교통량(중구-오전 08~09시) 497
부록 그림 10. 자전거교통량(중구-오후 18~19시) 498
부록 그림 11. 자전거교통량(하천-오전 08~09시) 499
부록 그림 12. 자전거교통량(하천-오후 18~19시) 500
부록 그림 13.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 501
부록 그림 14.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2 502
부록 그림 15.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3 503
부록 그림 16.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4 504
부록 그림 17.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5 505
부록 그림 18.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6 506
부록 그림 19.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7 507
부록 그림 20.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8 508
부록 그림 21.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9 509
부록 그림 22.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0 510
부록 그림 23.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1 511
부록 그림 24.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2 512
부록 그림 25.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3 513
부록 그림 26.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4 514
부록 그림 27. 자전거이용환경 정밀조사 구간 15 515
부록 그림 28.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스타벅스 대전목원대점 앞 현황 516
부록 그림 29.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스타벅스 대전목원대점 앞 개선안 517
부록 그림 30.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도안초등학교 앞 현황 518
부록 그림 31.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도안초등학교 앞 개선안A 519
부록 그림 32. 도안지구 자전거도로 개선안 도안초등학교 앞 개선안B 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