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데이터 테크놀로지 시대의 도래 1부 데이터 테크놀로지 시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변화01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데이터 주체와 알고리듬 공론장DT 패러다임과 커뮤니케이션 예속화와 주체 데이터 주체(Datarized Subject) 데이터주의(Dataism) 정보 패러다임 vs 데이터 패러다임 이중의 흔들림과 공론장: DT 시대 커뮤니케이션 이론하기 참고문헌 02 미디어 양식의 변화: AI와 오토마타 DT 시대의 오토마타, 추상 기계로서 AI 미디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모델로의 재방문 오토마타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DT 시대와 오토마타 미디어의 개체화 참고문헌 03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 포스트 휴머니즘데이터 테크놀로지, 포스트 휴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학 포스트 휴먼 커뮤니케이션학을 위한 세 가지 접근 인간-데이터 테크놀로지의 상호작용 포스트 휴먼 커뮤니케이션학 전망 참고문헌 2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데이터 테크놀로지04 인공지능과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의 접목으로 인한 변화의 방향 이용자의 신뢰: AI 윤리 이용자의 데이터 주권: 동의 제도 패러다임의 재고 AI시대에 커뮤니케이션학의 역할 참고문헌 05 사물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데이터, 기술, 인간 삶의 디지털화 사물인터넷 기술 발전의 역사 사물인터넷의 오늘 사물인터넷이 가져올 변화 사물 인터넷 마주하기 참고문헌 06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듬과 커뮤니케이션데이터 테크놀로지 시대의 분석 전략의 변화 기계 학습의 개요: 정의, 종류, 주의점 기계 학습의 방법과 알고리듬: 지도 학습 중심 데이터 마이닝 기법 분석 방법의 적용과 데이터 테크놀로지 사회 참고문헌 07 블록체인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전환: 데이터화 블록체인의 특징과 주요 개념 블록체인과 커뮤니케이션 기회와 도전들 참고문헌 08 5G와 커뮤니케이션 5G 상용화와 기대의 확산 5G 테크놀로지와 미래 비전 5G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가치 5G 콘텐츠의 이용과 삶의 질 삶의 조건으로서 5G: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3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별 데이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09 DT와 저널리즘데이터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 데이터 저널리즘의 태동 데이터 저널리즘의 도약 데이터 저널리즘과 시민 사회의 변화 참고문헌 10 DT와 미디어 정책 AI 알고리듬의 편향과 차별 AI 알고리듬 편향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정책 데이터와 감시, 개인 정보 침해 DT 시대 개인 정보 보호 정책 개인 정보 보호와 기업 책임 강화로 참고문헌 11 DT와 미디어 산업 미디어 산업 연구의 학문적 토대 DT의 개념과 특성 DT가 야기하는 미디어 산업 지형 변화 DT 시대의 미디어 산업 연구 참고문헌 12 DT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대 마케팅 테크놀로지 현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DT 시대의 레거시 미디어 광고 참고문헌 13 DT와 정치 커뮤니케이션DT와 사회 변화 DT 시대,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역설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축과 늘어난 차원 주요 이론적 변화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참고문헌 제언: 데이터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지평의 확장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