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 8
가.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현황 분석 8
나.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문제점 분석 8
다. 국내외 관련 사례 분석 9
라.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개선 방안 도출 10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 연구 12
나. 국내외 사례 조사 및 기관 방문 12
다. 관계자 의견 조사 12
라. 세미나(F.G.I) 및 토론회 개최 13
마. 전문가 협의회 진행 13
4. 연구의 기대효과 13
II. 선행 연구 검토 15
1.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현황 15
가. 중고둥학교 휴학제(유예제) 관련 규정 검토 15
나. 실태 분석 17
2. 학업중단 숙려제 도입 및 운영 20
3. 관련 선행 연구 23
가. 학업중단 관련 선행연구 23
나. 학업중단 숙려제 관련 선행연구 27
III. 국내외 관련 사례 29
1. 국내 관련 사례 29
가. 오디세이 학교 29
나. 몽실학교 유자청 프로젝트 36
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청소년도움센터 친구랑 41
라. 노원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나우 45
2. 국외 관련 사례: 미국을 중심으로 52
가. 연방정부 차원의 학업중단예방 제도 53
나. 주 정부의 차원의 학업중단 예방 제도: 플로리다 사례 55
다. 효과적인 학업중단예방 전략 56
라. 학업중단예방 및 위기학생 지원 프로그램 사례 62
마. 학교 안·팎의 대안적 교육기회 제공 시스템(alternative schooling) 사례: Florida 사례를 중심으로 66
바. 시사점 71
IV.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73
1. 설문 조사 결과 73
가. 조사 개요 73
나. 교육청 대상 설문 결과 74
나. 중·고등학교 교원 대상 설문 결과 93
2. 기관 방문 및 면담조사 결과 119
가. 조사개요 119
나. 조사결과 119
V.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 개선 132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유예 및 휴학제와의 연계 강화 132
가. 유예 및 휴학제도 개선의 주요 내용 135
나. 유예·휴학 학습지원센터 구축 136
2. 유예·휴학 학습지원센터 운영 139
가. 학습지원 139
나. 상담 및 건강 지원 142
다. 진로·직업 안내 146
라. 학교 복귀 지원 148
3. 행정조치 필요사항 151
가. 법령개정 151
나. 학습계획 관리 155
다. 복교지원 156
참고문헌 157
부록 161
[부록 1] 관련 양식 161
[부록 2] 중·고등학교 휴학제(유예제)에 대한 의견조사 설문지 168
〈표 II-1〉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18
〈표 II-2〉 2015학년도 중학교 학업중단 사유 19
〈표 II-3〉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19
〈표 II-4〉 학업중단 위기 원인별 숙려제 프로그램 21
〈표 III-1〉 오디세이 학교 교육활동의 원리 31
〈표 III-2〉 오디세이 학교 공통교육과정 및 선택 교육과정 33
〈표 III-3〉 몽실학교의 학교비전, 교육목표, 5대 가치, 교육활동 원리 37
〈표 III-4〉 몽실학교 교육과정 39
〈표 IV-1〉 설문 응답자 현황 73
〈표 IV-2〉 유예학생이나 휴학학생 관리를 위한 매뉴얼 소지 여부 75
〈표 IV-3〉 유예제 및 휴학제 매뉴얼이 학교에서 잘 활용되는지 여부 76
〈표 IV-4〉 학업중단 숙려제가 잘 운영되는지 여부 76
〈표 IV-5〉 학업중단 숙려제 종료 후 유예 및 휴학제를 통한 학적 유지 필요 77
〈표 IV-6〉 학적 유지 기간 78
〈표 IV-7〉 중학교 유예제도가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 79
〈표 IV-8〉 학생이 원한다면 유예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어야 하는지 여부 80
〈표 IV-9〉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 외에 유예를 할 수 있는 사유 81
〈표 IV-10〉 유예학생이 학교로 복귀하는 경우가 많은지 여부 81
〈표 IV-11〉 중학교 유예학생의 학교 복귀 저해 요인 82
〈표 IV-12〉 중학교 유예학생에게 필요한 지원 83
〈표 IV-13〉 중학교 유예학생 관리 기관 83
〈표 IV-14〉 중학교 유예학생의 학교 밖 경험 학력 인정 84
〈표 IV-15〉 중학교 유예학생의 학교 밖 경험 학력 인정 주체 85
〈표 IV-16〉 고등학교 휴학제도가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 86
〈표 IV-17〉 학생이 원한다면 휴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어야 하는지 여부 87
〈표 IV-18〉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 외에 휴학을 할 수 있는 사유 88
〈표 IV-19〉 휴학학생이 학교로 복귀하는 경우가 많은지 여부 88
〈표 IV-20〉 고등학교 휴학학생의 학교 복귀 저해 요인 89
〈표 IV-21〉 고등학교 휴학학생에게 필요한 지원 89
〈표 IV-22〉 고등학교 휴학학생 관리 기관 90
〈표 IV-23〉 고등학교 휴학학생의 학교 밖 경험 학력 인정 91
〈표 IV-24〉 고등학교 휴학학생의 학교 밖 경험 인정 주체 92
〈표 IV-25〉 중학교 유예제도가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교원) 93
〈표 IV-26〉 유예학생 관리를 위한 매뉴얼 소지 여부(교원) 94
〈표 IV-27〉 유예제 매뉴얼이 학교에서 잘 활용되는지 여부(교원) 95
〈표 IV-28〉 학생이 원한다면 유예를 허용해주어야 하는지 여부(교원) 96
〈표 IV-29〉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 외에 유예를 할 수 있는 사유(교원) 97
〈표 IV-30〉 유예학생이 학교로 복귀하는 경우가 많은지 여부(교원) 98
〈표 IV-31〉 중학교 유예학생의 학교 복귀 저해 요인(교원) 99
〈표 IV-32〉 중학교 유예학생에게 필요한 지원(교원) 99
〈표 IV-33〉 유예학생 관리 기관(교원) 100
〈표 IV-34〉 학업중단 숙려제가 잘 운영되는지 여부 101
〈표 IV-35〉 학업중단 숙려제 종료 후 유예제를 통한 학적 유지 필요 여부 102
〈표 IV-36〉 학적 유지 기간(교원) 103
〈표 IV-37〉 중학교 유예학생의 학교 밖 경험 학력 인정(교원) 104
〈표 IV-38〉 학교 밖 경험 인정 주체(교원) 105
〈표 IV-39〉 고등학교 휴학제도가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 106
〈표 IV-40〉 휴학학생 관리를 위한 매뉴얼 소지 여부(교원) 107
〈표 IV-41〉 휴학제 매뉴얼이 학교에서 잘 활용되는지 여부(교원) 108
〈표 IV-42〉 학생이 원한다면 휴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어야 하는지 여부 109
〈표 IV-43〉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 외에 휴학을 할 수 있는 사유(교원) 110
〈표 IV-44〉 휴학학생이 학교로 복귀하는 경우가 많은지 여부(교원) 110
〈표 IV-45〉 고등학교 휴학학생의 학교 복귀 저해 요인(교원) 111
〈표 IV-46〉 고등학교 휴학학생에게 필요한 지원(교원) 112
〈표 IV-47〉 휴학학생 관리 기관(교원) 113
〈표 IV-48〉 학업중단 숙려제가 잘 운영되는지 여부(교원) 114
〈표 IV-49〉 학업중단 숙려제 종료 후 휴학제를 통한 학적 유지 필요 여부(교원) 115
〈표 IV-50〉 학적 유지 기간(교원) 116
〈표 IV-51〉 고등학교 휴학학생의 학교 밖 경험 학력 인정 117
〈표 IV-52〉 학교 밖 경험 인정 주체(교원) 117
[그림 II-1] 학업중단 숙려제 단계별 운영방법(예시) 22
[그림 III-1] 오디세이학교의 비전과 핵심가치 30
[그림 III-2] 오디세이 학교 교육활동 체계도 32
[그림 III-3] 오디세이 하자의 2018년 1학기 시간표 33
[그림 III-4] 친구랑 학력인정 학습경험 43
[그림 V-1] 위기학생 지원 프로세스 개선(안) 132
[그림 V-2] 유예·휴학 학습지원센터(CCL: Center for Continuous Learning)(안)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