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Ⅰ.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부상과 특징 5
1.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 6
2. 국제(跨境)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 8
3.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 12
Chapter Ⅱ. 대중국 소비재 수출 동향 15
1. 한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현황 16
2. 한국의 대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현황 20
Chapter Ⅲ. 전자상거래 플랫폼 현황 23
1. 종합 플랫폼(몰) 24
2. 전문업종별 플랫폼(몰) 41
3. 구매대행 및 지원 플랫폼 55
4. [참고] 한국의 대중국 역직구 독자플랫폼(몰) 60
Chapter Ⅳ.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변화 62
1.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용 확대 63
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SNS 64
나. 전자상거래 가능 SNS 플랫폼 65
다. 정보 교류/커뮤니티형 SNS(상거래 기능 없음) 67
2.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진화 : '신유통'의 등장 70
3. 인플루언서(왕홍(网红)) 마케팅의 발전 72
Chapter Ⅴ. 유형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사례 78
1. 진출사례 조사 개요 및 유형 구분 79
2. 유형별 진출 사례 82
1-1. 중국플랫폼-입점 사례 82
1-2. 중국플랫폼-납품 사례 93
2-1. 자체 플랫폼/몰 - 중국 내 운영 94
Chapter Ⅵ.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확대 방안 98
1. 단계별 세분화 진출 전략 99
2. 단계별ㆍ업종별 특성화 마케팅 추진 102
3. 대중 전자상거래 비지니스 기초 능력 강화 103
[첨부1] 중국향(向) 전자상거래 통관 및 배송 방식 107
[첨부2] 입점 대행사('타오바오 파트너(Taobao Partner, TP)') 109
[첨부3] 중국 온라인 마케팅에서 KOL과 왕홍 비교 110
판권기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