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의 필요성 14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분석 19
나. 델파이 조사 19
다. 심층면담(전문가 협의회) 20
4. 연구의 분석틀 22
5. 연구의 한계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학부모의 교육 참여 개념 25
가.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정의 25
나. 학교자치와 학부모 참여 28
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 제도 주요 경과 31
라. 학부모의 교육 참여 제도 주요 성과 35
마. 학부모의 교육 참여 제도의 한계 37
2.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유형적, 제도적, 실질적 접근 39
가.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유형적 접근 39
나.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제도적 접근: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41
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실질적 접근: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의 역할 모색 44
3. 주요국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양상 46
가. 호주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47
나. 영국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54
4. 학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법률적ㆍ제도적 쟁점 66
가. 자녀 교육에서의 학부모의 권리 66
나. 학부모 교육권의 의의와 성격 68
다. 학부모 교육권의 구체적인 내용 70
라. 학부모의 참여권 73
마. 학부모 교육 참여의 법적 방향 80
Ⅲ. 학부모의 교육 참여 현황 및 실태 84
1. 시ㆍ도 교육청별 학부모의 교육 참여 현황 85
가. 광주광역시교육청 88
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93
다. 서울특별시교육청 95
2. 학부모의 교육 참여 유형 및 사례 99
가. 일반적 사례 101
나. 문제 발생 사례 112
Ⅳ. 학부모의 교육 참여 관련 이해관계자 인식 분석 127
1. 심층면담(FGI) 분석 128
가. 면담 목적 및 내용 128
나. 면담 대상 130
다. 면담 결과 131
2. 델파이 조사 150
가. 델파이 조사 목적 및 내용 150
나. 조사 대상 151
다. 조사 방법 및 항목 152
라. 조사 분석 결과 153
Ⅴ. 학부모 교육 참여 정책 방안 168
1. 정책 방안 도출의 목적 및 방향 169
2. 정책 방안 제안 171
[모든 주체] 가-1. 교육 이해관계자의 책무성 강화 제고 172
[모든 주체] 가-2. 교육 주체 간 전문 영역을 인정하는 인식과 태도 173
[학부모] 나-1. 학부모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 확대 173
[학부모] 나-2. 교사에 대한 인권 감수성 제고 175
[학교 구성원] 다-1. 위계적 구조의 학교 문화 개선 176
[학교 구성원] 다-2. 개방적 인사 구조 개편 - 교장공모제 등 177
[학교 구성원] 다-3.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 위원 선출의 개방성 확보 178
[학교 구성원] 다-4. 학교와 학부모 간 개방적 의사소통 통로 마련 179
[교육 당국] 라-1. 학교 교육 참여 유도 유인가 제공 180
[교육 당국] 라-2. 생애주기별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 181
[교육 당국] 라-3. 학부모 출신의 학부모 교육 전문가 양성 182
[교육 당국] 라-4.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위한 교육 현장의 행정 지원 183
[교육 당국] 라-5. 학부모 인지 감수성 연수 184
[교육 당국] 라-6. 실적 위주의 학부모 참여 사업 개선 185
[교육 당국] 라-7. 학교와 학부모 간 문제 상황에 대한 매뉴얼 마련 186
[국가] 마-1. 법률적 개선 187
[국가] 마-2. 국가 수준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관련 데이터 구축 188
[국가] 마-3. 교육청 평가 영역: 학부모의 교육 참여 관련 지표 추가 189
[국가] 마-4.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학부모 관련 과목 개설 190
3. 후속 연구 과제 191
참고문헌 192
Abstract 202
[부록 A] 심층면담지 209
[부록 B] 델파이 조사지 213
판권기 219
〈표 Ⅰ-1〉 심층면담 내역 20
〈표 Ⅰ-2〉 심층면담 주요 내용 요약 21
〈표 Ⅰ-3〉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21
〈표 Ⅱ-1〉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대한 관점의 변화 37
〈표 Ⅱ-2〉 학부모회 설치 운영 지원 조례 제정 현황 38
〈표 Ⅱ-3〉 영국 학부모회(Parent Council)의 특성과 학교운영위원회(School Governing Bodies)의 역할 관계 60
〈표 Ⅱ-4〉 영국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구분 62
〈표 Ⅱ-5〉 영국의 학부모 참여 조직 63
〈표 Ⅱ-6〉 학부모 교육권의 구체적인 내용 70
〈표 Ⅱ-7〉 학부모 교육권의 재구성 71
〈표 Ⅲ-1〉 17개 시ㆍ도 교육청의 학부모 교육 참여 관련 정책 86
〈표 Ⅲ-2〉 광주광역시교육청 학부모지원 기본 계획 90
〈표 Ⅲ-3〉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부모지원정책 기본 계획 93
〈표 Ⅲ-4〉 학부모 참여 지원 사업 공모 대상 학부모회 96
〈표 Ⅲ-5〉 학부모 참여 지원 사업의 주요 내용 97
〈표 Ⅲ-6〉 학부모 참여 지원 사업의 평가 지표 99
〈표 Ⅲ-7〉 J중학교 학부모 동아리의 교육 참여 내용 107
〈표 Ⅳ-1〉 면담 내용 구성 129
〈표 Ⅳ-2〉 면담 참여자 구분 131
〈표 Ⅳ-3〉 조사 내용 구성 151
〈표 Ⅳ-4〉 조사 대상자 소속 기관, 경력 및 최종 학위 151
〈표 Ⅳ-5〉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의 역할 153
〈표 Ⅳ-6〉 학부모의 교육 참여 양상 154
〈표 Ⅳ-7〉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확대 기대 영역 156
〈표 Ⅳ-8〉 학부모의 교육 참여 방해 요인 158
〈표 Ⅳ-9〉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 방향 160
〈표 Ⅳ-10〉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구성원의 과업 162
〈표 Ⅳ-11〉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의 과업 163
〈표 Ⅳ-12〉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및 교육청, 교육지원청의 과업 164
〈표 Ⅳ-13〉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국가의 과업 165
〈표 Ⅳ-14〉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행정 기관의 책무성 167
〈표 Ⅳ-15〉 기타 의견 167
[그림 Ⅰ-1] 본 연구의 분석틀 22
[그림 Ⅱ-1] 학부모회 활성화 기본 계획 정책목표 30
[그림 Ⅱ-2] 전국학부모지원센터의 비전과 기능 34
[그림 Ⅱ-3] 교육 3주체의 행위자와 참여 속성(이종각, 2014, p.15) 36
[그림 Ⅱ-4] Price-Mitchell & Grijalva(2007, p.7)의 학부모 참여 모델 41
[그림 Ⅱ-5] 호주 교육부 홈페이지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자료 안내 48
[그림 Ⅱ-6] Australian Parents Council 홈페이지 53
[그림 Ⅱ-7] Aberdeen 시(市) 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학부모 교육 내용의 일부 59
[그림 Ⅱ-8] 영국 BBC 홈페이지의 학부모 교육 내용 59
[그림 Ⅱ-9] Community Learning Trust 조직 65
[그림 Ⅱ-10] 학교운영위원회와 Community Learning Trust의 관계 예시 66
[그림 Ⅲ-1] 광주광역시교육청 2019 학부모 교육 기본 방향 89
[그림 Ⅲ-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9 학부모 지원 정책 기본 방향 95
[그림 Ⅲ-3] 서울시교육청 학부모 참여 지원 사업 추진 체계 96
[그림 Ⅲ-4] 학부모 참여 지원 사업의 추진 절차 및 선정 방법 98
[그림 Ⅴ-1] 학부모의 교육 참여 정책 방안의 구조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