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의 필요성 14
나. 연구목적 16
다. 용어정의 16
2. 연구절차 및 방법 17
가. 연구절차 17
나. 연구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20
1. 통합교육의 필요성 20
2.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지원 과제 21
3.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 25
가. 교육과정적 지원 25
나.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적 관계 지원 29
다. 통합교육을 위한 자원 연계 지원 32
4.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및 지원방법 36
가.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를 위한 통합교육 운영 체제 영향 요인 36
나.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과 지원체제 관련 법적 근거 38
5.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및 지원체제 관련 사례 41
가. 우리나라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관련 사례 41
나. 미국 통합교육 지원 교사 역할 관련 사례 43
다. 영국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관련 사례 47
라. 독일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관련 사례 49
마. 일본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관련 사례 51
Ⅲ. 포커스그룹면담 조사 및 결과 53
1. 연구절차 및 방법 53
가. 연구목적 53
나. 연구방법 53
다. 연구절차 54
2. 분석 결과 58
가. 특수교사 및 전문직 면담 분석 결과 58
나. 통합학급교사 면담 분석 자료 83
다.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 학부모 면담 분석 자료 96
3. 결과 요약 115
Ⅳ. 설문조사 및 결과 118
1. 연구절차 및 방법 118
가. 연구참여자 118
나. 설문 문항 개발 123
다. 설문조사 실시 및 자료 분석 124
2. 분석 결과 124
가.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이 겪는 어려움 124
나.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과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 129
다.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지원 133
라. 통합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 139
마.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 143
바.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 147
사.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도 152
아.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운영 형태 158
자.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소속 160
차.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할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수 162
카.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주당 책임 수업 시수 164
타.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경력 166
파.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경력 168
하.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보상 형태 170
거.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 172
3. 결과 요약 176
Ⅴ. 학교과정별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모델 및 제도 운영 방안 178
1. 학교과정별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역할 모델 179
가. 통합학급 교육과정적 지원 181
나.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사회적 관계 지원 190
다. 통합교육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자원 연계 지원 199
2.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방안 207
가.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자격 요건 207
나.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배치 및 운영 211
다.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을 위한 행정적 지원 215
Ⅵ. 결론 및 제언 220
1. 결론 220
2. 제언 221
참고문헌 225
부록 232
[부록 1-1] 포커스그룹면담 참여 동의서 및 설명문 232
[부록 1-2] 포커스면담용 질문 목록(특수교사용) 235
[부록 1-3] 포커스면담용 질문 목록(전문직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용) 236
[부록 1-4] 포커스면담용 질문 목록(학부모용) 237
판권기 267
〈표 Ⅰ-1〉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현황 14
〈표 Ⅰ-2〉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14
〈표 Ⅱ-1〉 SENCO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49
〈표 Ⅲ-1〉 질문지 구성 55
〈표 Ⅲ-2〉 연구참여자(특수교육 전문직) 정보 55
〈표 Ⅲ-3〉 연구참여자(유·초·중 특수교사) 정보 56
〈표 Ⅲ-4〉 연구참여자(특수교육지원센터교사) 정보 56
〈표 Ⅲ-5〉 연구참여자(통합학급교사) 정보 56
〈표 Ⅲ-6〉 연구참여자(학부모) 정보 56
〈표 Ⅲ-7〉 FGI 면담 진행 상황 57
〈표 Ⅲ-8〉 특수교사 및 전문직 면담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 58
〈표 Ⅲ-9〉 통합학급교사 면담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 83
〈표 Ⅲ-10〉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 학부모 면담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 96
〈표 Ⅳ-1〉 특수교사의 기본 인적사항(N=809) 118
〈표 Ⅳ-2〉 일반교사의 기본 인적사항(N=1,180) 120
〈표 Ⅳ-3〉 학부모의 기본 인적사항(N=266) 122
〈표 Ⅳ-4〉 특수교사용 설문지 구성 123
〈표 Ⅳ-5〉 일반교사용 설문지 구성 124
〈표 Ⅳ-6〉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 124
〈표 Ⅳ-7〉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이 겪는 어려움 125
〈표 Ⅳ-8〉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이 겪는 어려움(유치원) 126
〈표 Ⅳ-9〉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이 겪는 어려움(초등) 127
〈표 Ⅳ-10〉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이 겪는 어려움(중등) 128
〈표 Ⅳ-11〉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 129
〈표 Ⅳ-12〉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유치원) 130
〈표 Ⅳ-13〉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초등) 131
〈표 Ⅳ-14〉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의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중등) 132
〈표 Ⅳ-15〉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지원 133
〈표 Ⅳ-16〉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지원(유치원) 135
〈표 Ⅳ-17〉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지원(초등) 136
〈표 Ⅳ-18〉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지원(중등) 138
〈표 Ⅳ-19〉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통합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 139
〈표 Ⅳ-20〉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통합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유치원) 140
〈표 Ⅳ-21〉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통합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초등) 141
〈표 Ⅳ-22〉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통합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중등) 142
〈표 Ⅳ-23〉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 143
〈표 Ⅳ-24〉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유치원) 144
〈표 Ⅳ-25〉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초등) 146
〈표 Ⅳ-26〉 일반학급 배치 장애학생에게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정도(중등) 147
〈표 Ⅳ-27〉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 148
〈표 Ⅳ-28〉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유치원) 149
〈표 Ⅳ-29〉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초등) 150
〈표 Ⅳ-30〉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중등) 151
〈표 Ⅳ-31〉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도 152
〈표 Ⅳ-32〉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도(유치원) 154
〈표 Ⅳ-33〉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도(초등) 155
〈표 Ⅳ-34〉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도(중등) 157
〈표 Ⅳ-35〉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 172
〈표 Ⅳ-36〉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유치원) 173
〈표 Ⅳ-37〉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초등) 174
〈표 Ⅳ-38〉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중등) 175
〈표 Ⅴ-1〉 학교과정별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179
[그림 Ⅰ-1] 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자 수 현황 15
[그림 Ⅰ-2] 연구절차 및 방법 17
[그림 Ⅱ-1]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통합교육 지원체제 41
[그림 Ⅱ-1] Oxford school district의 통합교육 지원 교사 계약 문서 47
[그림 Ⅱ-3] 일본의 특별지원교육 코디네이터 51
[그림 Ⅳ-1]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운영 형태 158
[그림 Ⅳ-2]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운영 형태(유치원) 159
[그림 Ⅳ-3]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운영 형태(초등) 159
[그림 Ⅳ-4]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운영 형태(중등) 160
[그림 Ⅳ-5]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소속 160
[그림 Ⅳ-6]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소속(유치원) 161
[그림 Ⅳ-7]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소속(초등) 161
[그림 Ⅳ-8]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소속(중등) 162
[그림 Ⅳ-9]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할 장애학생의 수 162
[그림 Ⅳ-10]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할 장애학생의 수(유치원) 163
[그림 Ⅳ-11]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할 장애학생의 수(초등) 163
[그림 Ⅳ-12]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담당해야 할 장애학생의 수(중등) 164
[그림 Ⅳ-13]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주당 책임 수업 시수 164
[그림 Ⅳ-14]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주당 책임 수업 시수(유치원) 165
[그림 Ⅳ-15]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주당 책임 수업 시수(초등) 165
[그림 Ⅳ-16]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주당 책임 수업 시수(중등) 166
[그림 Ⅳ-17]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경력 166
[그림 Ⅳ-18]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경력(유치원) 167
[그림 Ⅳ-19]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경력(초등) 167
[그림 Ⅳ-20]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경력(중등) 168
[그림 Ⅳ-21]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경력 168
[그림 Ⅳ-22]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경력(유치원) 169
[그림 Ⅳ-23]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경력(초등) 169
[그림 Ⅳ-24] 통합교육 지원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경력(중등) 170
[그림 Ⅳ-25]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보상 형태 170
[그림 Ⅳ-26]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보상 형태(유치원) 171
[그림 Ⅳ-27]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보상 형태(초등) 171
[그림 Ⅳ-28]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보상 형태(중등) 172
[그림 Ⅳ-29]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 172
[그림 Ⅳ-30]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유치원) 173
[그림 Ⅳ-31]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초등) 174
[그림 Ⅳ-32]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 시 제도적 지원 방안(중등) 175
[그림 Ⅴ-1] 학교과정별 통합교육 지원교사 역할 모델 및 제도 운영 방안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