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교양교육 총론:개념론제1장 교양교육의 이념제2장 교양교육의 고전적 의미제3장 교양교육의 현대적 의의제4장 대학 교양교육의 목표제2부 교양교육 내용론〈일반론〉제5장 교양교육 내용의 근본요건〈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1〉제6장 의사소통교육론〈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2〉제7장 융합-창의교육론〈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3〉제8장 인문교육론〈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4〉제9장 고전 교육론〈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5〉제10장 인성교육론〈교양교육 내용 관련 주요 이슈 6〉제11장 핵심역량교육론제3부 교양교육 실행론제12장 교양교육과정론제13장 교양교육과정 운영론제14장 교수-학습 방법론부록[부록 1] 각 대학교의 교육목표[부록 2] 한국사회의 윤리적 현실,그 난국 극복의 길[부록 3] 대전대학교〈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H-LAC)의 리버럴아츠 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