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지식의 재해석과 교육의 성격1장.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지식관과 교육의 성격(한기철) 171. 들어가며: 지식과 교육의 관계 172. 인간 삶에 대한 학문적 사유의 시작 213. 플라톤의 실재론적 지식관 304.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적 지식관 445. 나오며: 두 지식관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572장. 소크라테스의 대화술과 지식의 개념(홍윤경) 631. 문제제기: 정보와 지식의 관련과 차이 632. 대화술을 통한 지식의 획득 693. 대화술의 확장으로서의 변증법 794. 결론: 지식의 개념에 주는 시사점 823장. 칸트와 헤겔의 인식론과 교과교육의 의미(고영준) 891. 문제제기: 교과의 한계와 가능성 892. 개념에 관한 칸트의 관점: 이념을 향한 소극적 매개체 953. 개념에 관한 헤겔의 관점: 이념의 적극적 자기표현 1074. 헤겔의 관점에서 본 교과교육의 의미: 정신의 자기인식 1224장. 칸트 미학과 지식을 통한 심성함양(신춘호) 1311. 서론: 지식교육의 목적과 난점 1312. ‘지적 탐구’로서의 학습 1343. 칸트의 ‘이성비판’: 세계의 ‘중층구조’ 1404. 칸트의 ‘판단력 비판’: ‘이념의 자기실현’ 1455. ‘지식을 통한 심성함양’: 지식교육의 가능성 1525장. 상상력과 지식교육: 이건과 비고츠키의 지식관과 교육의 성격(곽덕주) 1571. 서론: 상상력의 개발은 지식교육에서 왜 중요한가? 1572. 상상력 개념의 철학사적 이해 1623. 상상력과 개념적 사고 1754. 논의 및 결론: 우리나라 지식교육에의 함의 193Ⅱ. 지식의 재구조화와 교육의 성격6장. 하이데거의 진리론과 교육의 존재론적 의미(서용석) 2051. 들어가며 2052. 인간의 존재 방식: 지향성과 초월성 2073. 존재와 진리: 근원성의 논리적 의미 2154. 존재와 진리: 근원성의 시간적 의미 2195. 존재와 진리와 교육 2247장. 현상학의 ‘비정립적 인식’ 개념과 학습의 새로운 차원(조상식) 2311. 서론 2312. 정립적 의식과 비정립적 의식 2343. 비정립적 의식과 학습 2404. 결론 2508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지식론과 존재의 진리성(최은순) 2571. 문제 제기: 무엇이 지식인가? 2572. 세계의 구조: 존재와 본질 2633. 인식의 구조: 능동지성과 수동지성 275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2879장. 질성적 사고의 융합적 인식작용과 지식의 성격(박철홍) 2951. 서론: 명제적 지식의 한계 2962. 하나의 경험에서 작용하는 사고의 통합적 성격 2993. 질성적 사고작용과 앎의 성격 3064. 결론: 명제를 넘어선 앎의 본질의 회복 31710장.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인식 활동으로서의 교육: 사회인식론과 교육(류성창) 3251. 서론 3252. 사회인식론 3283. 사회인식론에서의 인식의 단일성과 복수성에 대한 논쟁 3324. 결론 347찾아보기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