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개정판 서문제1장 지휘1. 지휘의 역사 2. 지휘자가 되기를 원하는가?1) 지휘자를 위한 첫걸음 2) 지휘자를 위한 다음 단계제2장 기본적인 지휘의 요소1. 지휘자의 체크 리스트1) 기본적인 지휘봉 잡기 2) 지휘봉의 위치 3) 기본적인 지휘 자세 4) 지휘의 공간 5) 오른손/팔 6) 왼손/팔 7) 양손의 분리 8) 예비박 9) 큐와 큐를 주기 위한 준비 10) 눈의 교신 11) 얼굴 표현 12) 명확성 13) 스코어 지식 14) 음악성 15) 지도력2. 지휘를 위한 준비 운동 1) 웜 업과 웜 다운 연습 제3장 바통 테크닉1. 박의 모형1) 레가토와 스타카토 2) 기본적인 모형 4, 3, 23) 6, 9, 124) 1박자 패턴 5) 5박자와 7박자 지휘하기 6) 혼합 박자 7) 분할2. 페르마타와 컷 오프1) 페르마타 2) 기본적인 컷 오프 3) 마디 안에서의 페르마타와 컷 오프 4) 쉼표 3. 악센트와 싱커페이션1) 악센트 2) 싱커페이션4. 스코어의 특별한 파트의 지휘1) Mozart's 〈The Magic Flute〉 Overture 2) Beethoven's 〈Fifth Symphony〉, First movement 3) Strauss's 〈Till Eulenspiegel〉 4) Rimsky-Korsakoff's 〈Russian Easter〉 Overture 5) Ravel's 〈Spanish Rhapsody〉5. 반주1) 기악 반주 2) 성악 반주제4장 오케스트라의 악기들1. 오케스트라2. 악기들의 각 나라 이름과 약어1) 현악기 2) 목관 악기 3) 금관 악기 4) 타악기 5) 건반악기제5장 보잉 테크닉 그리고 특수 효과1. 보잉의 원리2. 보잉의 유형1) 현 위에서의 보잉 2) 현에서 떨어지는 보잉 3) 스코어의 보잉 표시3. 특수 효과1) 현악기 2) 목관 악기 3) 금관 악기 4) 타악기 5) 하프 제6장 스코어 리딩1. 스코어1) 음의 각 나라 이름 2) 스코어의 악기 배열 3) 스코어 읽기 2. 조옮김과 조옮김 악기1) C조 스코어 2) C조가 아닌 스코어 3) 프렌치 호른 4) 트럼펫 5) 타악기 6) 조옮김를 위한 일반 지침3. 스코어 연주 4. 스코어 암보1) 암기된 스코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2) 암기를 위한 실용적 힌트 3) 암기 숙달을 위한 연습 제7장 지휘를 위한 연주 해석1. 표현의 요소들1) 템포 2) 다이내믹 3) 음색 4) 프레이징 5) 리듬 6) 멜로디, 화성, 음정2. 스타일제8장 스코어 연구1. 연구와 분석2. 스코어 연구의 예: Ludwig Van Beethoven, Symphony No. 1 in C Major, Op. 211) 작곡가 2) 작품 3) 역사적인 관점 4) 테크닉적인 고찰 5) 양식의 고찰 6) 음악적인 요소 7) 형식과 구조 3. 표기4.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지휘1)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 지휘 2) 오페라 지휘 3) 밴드 지휘 제9장 리허설 테크닉1. 앙상블1) 자신의 역할 알기 2) 모든 앙상블은 다르다 3) 블렌딩 4) 비브라토 5) 아티큘레이션 6) 음정의 마무리 7) 다이내믹2. 지휘자의 의무 3. 리허설 계획과 시간 분배 4. 리허설 타입 5. 리허설 매너1) 효과적인 리허설 6. 리허설의 최종 목표제10장 연주1. 프로그램 만들기1) 다양성 2) 통일성 3) 적절한 길이 4) 청중에 맞추기 5) 효율적인 순서 6) 세부 사항들의 중요성2. 좌석 배치 3. 포스트루드1) 무대 에티켓 부록1. 지휘자를 위한 전문 용어 2. 작품을 통한 지휘법 베버, 오베론 서곡 리스트, 헝가리안 랩소디 2번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 1악장 모차르트, 교향곡 40번 1악장 베토벤, 교향곡 1번 1, 2악장 베토벤, 교향곡 7번 3악장 브람스, 교향곡 4번 1악장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1, 2, 3악장 버르토크, 오케스트라를 위한 콘체르토 1악장 3. 교향곡과 오케스트라 작품의 각 악장 비트 패턴 4. 국제 지휘자를 위한 인스티튜트 5. 국제 지휘 콩쿠르 6. 국제 지휘 콩쿠르 레퍼토리 리스트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