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문학·예술과 서구 인식18~19세기 연행록의 천주당 견문기와 서학 인식 | 장경남Ⅰ. 서론Ⅱ. 천주당 견문기록의 주요 내용1. 서양 문물 기기2. 문화 예술3. 종교 사상Ⅲ. 천주당 견문기로 본 서학에 대한 인식Ⅳ. 결론애국계몽기 문학 작품에 투영된 서양 제도 수용 양상 연구 | 조상우Ⅰ. 서론Ⅱ. 작품에 투영된 신교육과 외교의 수용 양상Ⅲ. 동도서기론과 계몽적 교육 제도의 수용Ⅳ. 작품에 투영된 정치와 사회 제도 및 신문물의 수용 양상 1. 정치 제도의 수용2. 사회 제도와 신문물 수용Ⅴ. 결론이인직의「혈의 누」에 나타난 만국공법과 외국 인식 | 이경재Ⅰ. 서론Ⅱ. 청일전쟁과 만국공법Ⅲ. 을사조약과 만국공법Ⅳ. 미국과 만국공법Ⅴ. 결론을 대신하여 : 이인직의 한계안국선의 기독교 담론과 근대적 정치성 연구-?금수회의록」을 중심으로 | 차봉준Ⅰ. 서론Ⅱ. 안국선의 기독교 수용과 근대성의 확장Ⅲ.「금수회의록」의 기독교 담론과 근대적 정치성Ⅳ. 결론제2부 문학·예술의 근대적 변용개화기 서구인의 시조번역과 시가(詩歌)인식-게일과 헐버트를 중심으로 | 전영주Ⅰ. 서론Ⅱ. 직역과 의역의 ‘사이’ : 게일의 ‘Song’으로서의 시조인식Ⅲ. 문화인식과 시론의 탄생 : 헐버트의 ‘poetry’로서의 시조인식Ⅳ. 결론문화 수용과 변전의 역동성 포착을 위한 제언-근대전환기의 매체, 텍스트,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 강현조Ⅰ. ‘운명이 뒤바뀐 자매’ 모티프 내러티브의 기원에 대하여Ⅱ. 근대초기신문 잡보란의 서구 학지 및 문물 소개 양상에 대하여Ⅲ. 결론을 대신하여〈애사〉에서 〈희무정〉으로-식민지기 『레미제라블』의 연극적 수용과 변용 | 우수진Ⅰ. 서론 : 식민지조선과 『레미제라블』Ⅱ. 변사연극 〈애사〉와 ‘동정’의 멜로드라마Ⅲ. 활동사진 〈희무정〉과 ‘사회’ 비판Ⅳ. 윤백남의 ‘사회’ 의식 :「연극과 사회」와 〈희무정〉의 각색Ⅴ. 결론최승희 전통춤의 근대적 변용 양상-해외공연을 중심으로 | 김호연Ⅰ. 서론Ⅱ. 최승희 춤의 경계성에 대한 다양한 시각Ⅲ. 타자가 인식한 최승희 춤의 보편성과 특수성Ⅳ. 결론참고문헌 논문출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