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미래를 말할 때 반드시 떠오르는 질문학교는 사라질까더 많은 선택지를 만드는 일미래 학교를 상상하기 위한 재료1 _공간 × 교육 ; 학교는 달라졌지만 교육은 달라지지 않았다프로젝트 수업이 답일까도시가 학교다교실 프로젝트에서 현장 프로젝트로학교는 학교를 떠나야 한다“몰입은 환경에서 나온다.” ; 제이미 스텍아트 싱크 글로벌 스쿨 대표2 _ 수업 × 교육 ; 배우는 법을 배우는 수업수업을 뛰어넘는 배움을 위하여학교 밖의 가능성모든 배움을 인정하는 사회“학교는 실험실이다.” ; 김주현 이우학교 진로 담당 교사3 _ 전문가 × 교육 ; 세상에 한 발 더 가까이모두가 학교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세상과 연결된 배움다시, 교사의 역할“학생이 주도하는 혁신으로 사회를 바꾼다.” ; 오가와 유 아이클럽 대표4 _ 학교 × 교육 ; 철학만으로는 달라지지 않는다상상과 실험을 위한 중간 지대교사의 새로운 역할과 조건리더가 해야 할 일학교의 최고 경험 책임자“학생과 세상의 만남을 설계하라” ; 로빈 골드버그 미네르바 스쿨 최고 경험 책임자5 _ 학교 × 기술 ; 기술이 할 수 있는, 해야 할 일들기술이 출발점은 아니지만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기술로 교사의 시간을 만든다.” ; 조현구 클래스팅 대표“최소한의 능력을 키우는 포용의 기술” ; 이수인 에누마 대표에필로그 ; 더 많은 질문이 필요하다주북저널리즘 인사이드 ; 학교를 재정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