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제2장 지역상품권의 정책 및 연구동향 13
1. 국내 상품권 관련 현황 14
1) 일반 상품권 14
2) 정책발행 상품권 17
2. 지역사랑상품권 정책동향 21
1) 정책동향 21
2) 발행 현황 22
3.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연구동향 26
1) 지역사랑상품권의 이론적 논의 26
2)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선행연구 29
제3장 전라북도 지역사랑상품권 유통실태 및 인식조사 32
1. 도내 지역사랑상품권 현황 33
2. 지역상품권 인식조사결과 37
1) 조사개요 37
2) 설문결과 38
3. 소결 50
1) 요약 50
2) 시사점 51
제4장 지역상품권 도입 및 활성화 사례 52
1. 국외 사례 53
1) 프랑스 낭트 화폐 : 소낭트(Sonantes) 53
2) 영국 브리스톨 파운드(Bristol Pound) 54
2. 국내 사례 56
1) 강원상품권 56
2) 경기지역화폐 58
3) 포항사랑상품권 59
4) 성남사랑상품권 60
3. 소결 62
1) 요약 62
2) 시사점 63
제5장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방안 64
1. 기본 방향 65
2. 활성화 방안 66
3. 활성화 지원사업(안) 68
1) 이용편의성 증대 68
2) 상품권 인지도 제고 71
3) 활용범위 확대 및 촉진 73
4) 제도적 기반 마련 78
제6장 요약 및 결론 80
1. 연구의 요약 81
2. 정책적 제언 83
1) 정책효율화를 위한 정책수단 통합 운영 83
2) 지역사랑상품권의 소득공제 도입 84
참고문헌 85
[부록] 89
1. 설문문항 89
2. 교차분석 결과 91
판권기 114
[표 1-1] 연구 주요내용과 방법 12
[표 2-1] 국내 상품권제도 관련 주요 연혁 15
[표 2-2] 발행처 유형에 따른 상품권 종류 16
[표 2-3] 상품권의 유형 : 저장매체에 따른 구별 16
[표 2-4] 상품권의 유형 : 사용방법에 따른 구별 17
[표 2-5] 지역상품권 관련 법령 20
[표 2-6] 고향사랑상품권 발행 지자체 세부내역 22
[표 2-7] 지역화폐의 다양한 표현과 의미 26
[표 2-8] 지역화폐 발행 유형 27
[표 2-9] 국내 주요 공동체 화폐운동 현황 27
[표 2-10] 고향사랑 상품권의 경제적 효과 30
[표 2-11] 경기도 지역상품권 도입 모형(안) 비교 31
[표 3-1] 전라북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및 예정현황 33
[표 3-2] 군산사랑상품권 사업예산 34
[표 3-3] 기관별 구입액 및 비중 35
[표 3-4] 완주군으뜸상품권 업종별 가맹점 현황 35
[표 3-5] 구매처별 구매금액 및 비중 36
[표 3-6] 임실사랑상품권 업종별 가맹점 현황 36
[표 3-7] 설문조사 내용 37
[표 3-8] 점포형태 38
[표 3-9] 상가업종 39
[표 3-10] 소비자 성별 40
[표 3-11] 소비자 연령대 40
[표 3-12] 소비자 거주지 41
[표 3-13] 소비자 소득수준 42
[표 3-14] 발행목적(상가점포) 43
[표 3-15] 활성화 요건(상가점포) 44
[표 3-16] 상품권의 발행 및 사용범위(상가점포) 45
[표 3-17] 상품권 사용경험여부(소비자) 46
[표 3-18] 상품권 사용계기(소비자) 47
[표 3-19] 상품권 발행목적(소비자) 47
[표 3-20] 상품권 활성화요건(소비자) 48
[표 3-21] 상품권 발행 및 사용범위(소비자) 49
[표 4-1] 주요사업 연차별 추진계획 56
[표 4-2] 재원투자 실적 및 계획 57
[표 4-3] 경기지역화폐 추진개요 58
[표 4-4] 포항사랑상품권 유통현황 59
[표 4-5] 성남사랑상품권 발행액 현황 61
[표 4-6] 활성화사례 특징 비교 63
[표 5-1] 주요 결제수단의 특징비교 68
[표 6-1]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지원사업(안) 82
[표 6-2]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 비교 83
[그림 2-1] 상품권 발행절차 14
[그림 2-2] 고향사랑 상품권 견본 이미지 19
[그림 2-3] 지역사랑상품권의 유통구조 25
[그림 3-1] 점포형태 분포 38
[그림 3-2] 상가업종 분포 39
[그림 3-3] 소비자 성별 분포 40
[그림 3-4] 소비자 연령대 분포 41
[그림 3-5] 소비자 거주지 분포 42
[그림 3-6] 소비자 소득수준 분포 42
[그림 3-7] 발행목적(상가점포) 분포 43
[그림 3-8] 활성화 요건(상가점포) 분포 44
[그림 3-9] 상품권의 발행 및 사용범위(상가점포) 분포 45
[그림 3-10] 상품권 사용여부(소비자) 분포 46
[그림 3-11] 상품권 사용계기(소비자) 분포 47
[그림 3-12] 상품권 발행목적(소비자) 분포 48
[그림 3-13] 상품권 활성화 요건(소비자) 분포 49
[그림 3-14] 상품권 발행 및 사용범위(소비자) 49
[그림 4-1] 프리스톨파운드 결제시스템 개요 55
[그림 4-2] 강원상품권 종류 57
[그림 4-3] 광역과 기초지자체의 역할 58
[그림 4-4] 성남사랑 상품권 60
[그림 5-1] 전라북도 지역사랑상품권 정책방향 65
[그림 5-2] 활성화 전략 66
[그림 5-3] 경기도 지역화폐 발행행태 선호도 조사 68
[그림 5-4] 전라북도 지역사랑상품권 운영협의회 구성(안) 79
[그림 6-1] 전라북도 지역사랑상품권 정책방향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