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문학사적 명명과 문학사관의 새로운 인식제1절 ‘현대문학’의 위기와 증세 / 11제2절 ‘현대문학사’의 모범적 서사와 성찰 / 38제3절 ‘민국문학’의 개념과 의의 / 106제2장 문학사의 명명과 문학사관의 문화적 추세제1절 ‘중국’적인 현대화의 이해 / 223제2절 어떻게 전통 중국인을 현대 중국인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 241제3절 문화안전의 역설과 소프트파워의 정도 / 265제3장 문학사의 명명과 문학사관의 사유 구축제1절 20세기 중국문학의 이단 사상 / 293제2절 ‘혁명문학’의 사상과 정신 / 339제3절 중국 지식인의 사상 정체성 / 370제4장 문학사의 명명과 문학사관의 문학 회고제1절 1990년대 중국문학에 대한 재평가 / 395제2절 20세기 중국 여성문학 주제 비평 / 436제3절 당대 도시소설의 도시정서와 반도시정서 / 457제5장 문학사의 명명과 문학관의 시학세계제1절 민족해방전쟁 시기의 대중시 / 473제2절 신중국 시가의 정치와 서정 / 488제3절 구엽시파 시인들의 시학 가치와 의의 / 517제4절 중서 시가문학의 비교를 통한 무무톈의 초기 시 세계 탐색 / 527제5절 공무 (公木) 의 시로時路 역정과 인문정신 / 546제6장 문학사의 명명과 문학사관의 텍스트 해석제1절 혁명 ‘성경’의 서사 규칙: 『옌안을 보위하라 (保衛延安) 』를 다시 읽다 / 563제2절 유형화에서 경전화 로 - 『청춘의 노래 (?春之歌 )』의 문학사적 의의 / 580제3절 홍콩, 타이완 여성 작가들의 언어적 거리 두기 / 594제4절 쑤퉁 (?童) 소설의 ‘공간시학’ / 608저자 후기 / 626역자 후기 / 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