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13
1) 디지털 격차와 미디어 소수자 13
2) 노년층 미디어교육 연구의 배경 19
3) 노년층 미디어교육 연구의 필요성 24
2. 연구목적 및 연구의 범위 32
Ⅱ. 연구방법 33
1. 전문가 자문 33
2. 전문가 FGI 34
3. 노인 대상 FGI 35
4. 설문조사 36
5. 노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시범 수업 38
Ⅲ. 연구결과 48
1. 전문가 자문 결과 48
2. 전문가 FGI 결과 56
1) 전문가 FGI 분석 결과 요약 56
2) 전문가 FGI 주요 분석 결과 59
3. 노인 대상 FGI 결과 112
1) 노인 대상 FGI 분석 결과 요약 112
2) 노인 대상 FGI 주요 분석 결과 113
4. 설문조사 116
1) 1차 설문 결과 116
2) 2차 설문 결과 118
5. 노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시범 수업 결과 124
1) 시범 수업 구성 및 진행 124
2) 시범 수업에 대한 평가 164
3) 시범 수업에 대한 고찰 185
Ⅳ. 요약 및 결과 활용방안 200
1. 요약 200
2. 결과 활용 방안 205
1) 정책 활용 가능성 205
2) 경제ㆍ사회적 기여도 205
3) 연구결과 활용방안 206
4)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207
참고문헌 208
[부록 1] 1차 설문 설문지 (서울시립강서노인종합복지관) 217
[부록 2] 2차 설문 설문지 (서울노인복지센터) 221
[부록 3] 노인 미디어교육 시범수업 수업안과 활동지 226
판권기 2
〈표 1〉 노인 미디어교육 기존 연구 정리 25
〈표 2〉 전문가 자문 참여자 33
〈표 3〉 전문가 FGI 일정 및 참여자 특성 34
〈표 4〉 노인 대상 FGI 참여자 36
〈표 5〉 첫 번째 설문의 설문 항목 및 요인 37
〈표 6〉 두 번째 설문의 설문 항목 및 요인 38
〈표 7〉 시범 수업 후보 프로그램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시니어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41
〈표 8〉 시범 수업 프로그램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세부 내용 43
〈표 9〉 시범 수업 일정 45
〈표 10〉 전문가 자문 요약 48
〈표 11〉 축 코딩 결과 예시 57
〈표 12〉 선택 코딩 결과의 예시 58
〈표 13〉 선택 코딩 결과 112
〈표 14〉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서울시립강서노인종합복지관) 116
〈표 1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근 및 활용 관련 항목 117
〈표 16〉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서울노인복지센터) 119
〈표 17〉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근 및 활용 관련 항목 120
〈표 18〉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 관련 항목 122
〈표 19〉 미디어 이용 및 인식에 대한 항목 124
〈표 20〉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1회 세부 내용 126
〈표 21〉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2회 세부 내용 132
〈표 22〉 시범 수업에서 제시한 매체별 편지의 특징 134
〈표 23〉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3회 세부 내용 136
〈표 24〉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4회 세부 내용 140
〈표 25〉 시범 수업에서 사용한 동영상 기획의 요소와 세부 내용 142
〈표 26〉 샷 사이즈(Shot Size)를 설명할 때 사용한 예시 143
〈표 27〉 시범 수업에서 샷 사이즈(Shot Size)를 설명할 때 적용한 활동들 144
〈표 28〉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5회 세부 내용 145
〈표 29〉 시범 수업에서 활용한 '네티즌 10계명'의 주요 내용 148
〈표 30〉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6회 세부 내용 149
〈표 31〉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7회 세부 내용 155
〈표 32〉 시범 수업에서 언급한 키네마스터 편집(컷 편집, 자막 넣기) 과정 및 관련 활동 158
〈표 33〉 시범 수업에서 언급한 키네마스터 편집(배경음악 넣기, 저장 및 공유) 과정 및 관련 활동 160
〈표 34〉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8회 세부 내용 162
〈표 35〉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루브릭 평가표 173
〈표 36〉 시범 수업 '스마트폰으로 쓰는 편지' 루브릭 평가표에 따른 성취수준 등급 분포 177
〈그림 1〉 DQ의 구성 범주 18
〈그림 2〉 시범 수업 참여자 모집에 사용된 포스터 (서울시립강서노인종합복지관) 47
〈그림 3〉 한국 미디어교육 한계점들의 악순환 구조 110
〈그림 4〉 시범 수업 최종 결과물 캡처 이미지 모음 166
〈그림 5〉 본 연구의 주요결과 요약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