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라제1장 4차 산업혁명과 변화하는 세상, 그리고 교육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인공지능, 어디까지 왔나인공지능 분야에 적극 투자하는 기업들4차 산업혁명이란?분업화 시대에서 융복합 시대로소유의 종말, 노동의 종말10년 후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인공지능이 대체하고 있는 직업세상을 바꿀 기술4차 산업혁명 시대가 원하는 인재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융복합 시대의 교육의 역할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세계의 교육 시스템과목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혁신한 핀란드의 교육한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가?제2장 소프트웨어 교육, 이대로 괜찮은가마크 주커버그와 페이스북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소프트웨어 교육이란?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컴퓨터적 사고스스로 만들어 보는 경험없애든지 아니면 다시 시작하든지,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소프트웨어 기술의 고향, 미국의 소프트웨어 교육과목의 경계를 허문 핀란드의 소프트웨어 교육에스토니아와 인도의 소프트웨어 교육국가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비교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목표를 창의적 사고력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제3장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수학 교육수학의 즐거움생각의 힘을 기르는 도구, 수학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교육기술 발전으로 달라진 교육 방법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학핀란드의 현상기반학습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한 유럽의 수학 교육프로그래밍적 사고를 교육과정에 추가한 일본메타인지 능력을 키워 주는 싱가포르미국의 수학 교육수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제4장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중요해진 예술교육하이 콘셉트, 하이 터치의 시대예술가가 연 새로운 세상감성 지능이 중요해지는 시대감성과 창의력의 관계예술과 기술의 만남예술교육 학습모델 1: 메이커 교육아직 시작 단계인 우리나라의 메이커 교육예술교육 학습모델 2: 미디어 교육 ·영국의 미디어 교육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재예술교육 학습모델 3: 뮤지엄 교육인식 전환이 필요한 뮤지엄 교육예술교육으로 사회적 상상력을 키워 주자제5장 미래 교육의 토대, 인문학 교육인문학 교육의 위기최첨단 IT 기업의 인문학 사랑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 교양 교육자유는 배우는 것이다융합 인문학이란?융합 교육과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메타인지적 사고와 유연한 태도인문학에 대한 강박미국 토머스 제퍼슨 고등학교의 특별 교육 프로그램핀란드의 융합 역사 교육영웅긔 융합 교육 프로그램옥스퍼드 대학의 인문학 교육인문학이 우리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에필로그 - 다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