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질문 22
제2절 연구동향 23
가. 국내외 동향 연구 23
나. 정책 연구 25
다. 양적 연구 26
제3절 연구의 범주와 내용 28
제2장 뉴스페이스 혁명과 우주경제의 진화 30
제1절 뉴스페이스 혁명 30
1. 뉴스페이스 등장 배경 30
2. 뉴스페이스의 기술적 동인과 우주산업 생태계의 변화 33
3. 뉴스페이스 기업의 해외 사례 37
가. 원웹(OneWeb) 37
나. 스페이스엑스(SpaceX) 39
다. 플래닛(Planet) 41
라. 로켓 랩(Rocket Lab) 43
마. 아이스페이스(ispace) 45
제2절 우주경제와 글로벌 우주산업 가치사슬 47
1.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경제 47
2. 우주경제의 글로벌 가치 사슬 51
3. 뉴스페이스와 우주경제 가치사슬의 변화 54
가. 우주산업 범위 및 가치사슬 54
나. 소형위성 산업의 발전과 가치사슬의 변화 사례 59
다. Convergence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출현 63
제3장 국내 뉴스페이스의 가능성과 정책대응 66
제1절 국내 뉴스페이스 현황 66
1. 뉴스페이스 기업의 특성 66
2. 국내 뉴스페이스 기업 사례 68
가.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Intellian Technologies) 68
나.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NARA Space Technology) 70
다. 이노스페이스(INNOSPACE) 71
라. 페리지항공우주 72
마. 컨텍(ConTec) 73
제2절 국내 뉴스페이스 기업 인식조사 74
1. 설문조사 개요 74
2. 설문조사 결과 76
제3절 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FGI) 86
1. 개요 86
2. 이슈별 주요 의견 87
가. 뉴스페이스에 대한 인식 87
나. 뉴스페이스 국내 환경 88
다. 뉴스페이스 정책 대응 방향 91
라. 후속 정책 과제 93
제4절 소결 95
제4장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뉴스페이스 대응 97
제1절 우주산업 정의와 분류 97
1. 우주산업의 정의 97
가. 법적 정의 97
나. 정책적 정의 98
다. 통계적 정의 98
2. 우주산업의 분류 100
제2절 국내외 우주산업 현황 103
1. 글로벌 우주산업 현황 103
가. 글로벌 우주시장 규모 103
나. 위성활용 서비스 104
다. 위성체 제작 105
라. 발사체 제작 108
마. 지상장비 110
2. 국내 우주산업 현황 111
가. 우주기업의 지역적 분포 111
나. 우주산업 시장규모 113
다. 우주산업 거래구조 114
라. 우주산업 종사자 118
마. 우주산업 혁신활동 120
3. 우주기업에 대한 정부 R&D 지원 현황 121
가. 분석 목적 및 개요 121
나. 6T 분야별 정부 R&D 지원현황 122
다. 우주 분야 정부 R&D 지원현황 125
제3절 국내 우주산업 심층분석 130
1. 분석의 개요 130
가. 우주산업 분석의 목적과 방향 130
나. 분석자료 사전검토 130
2. 국내 우주기업 데이터 기초분석 132
가. 우주기업 분야별 산업분포 현황 132
나. 우주기업 분야별 규모 및 혁신활동 현황 135
다. 기초통계분석의 시사점 139
3. 공간적 관점에서의 우주산업 140
가. 기업의 입지와 클러스터 140
나. 연구방법 141
다. 우주기업의 분포 144
4. 생태계적 관점에서의 우주산업 156
가. 분석방법 156
나. 분석자료 156
다. 국내 우주기업의 거래구조 157
5. 경쟁력 관점에서의 우주산업 171
가. 분석방법 171
나. DEA 178
다. Malmquist 183
6. 분석의 한계와 과제 186
제5장 결론 188
1. 연구결과 요약 188
2. 정책 대응 190
가. 공간적 관점의 정책 대응 191
나. 생태계 관점의 정책적 대응 193
다. 기업 경쟁력 관점에서의 정책적 시사점 195
참고문헌 197
[부록 1] 뉴스페이스 인식 조사 설문지 205
[부록 2] 국내 우주기업 효율성ㆍ생산성 분석 자료 211
[부록 3] 제429회 STEPI 포럼(2019.7.18.) 자료 243
Summary 249
판권기 2
〈표 2-1〉 올드 스페이스와 뉴스페이스 비교 32
〈표 2-2〉 사회-경제적인 효과 49
〈표 2-3〉 소형위성 제조 및 운영 기업 전략 61
〈표 2-4〉 전통적 우주기업들의 위성제작 전략 62
〈표 3-1〉 뉴스페이스 인식 조사 설문지(안) 74
〈표 3-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75
〈표 3-3〉 뉴스페이스 용어 인지도 78
〈표 3-4〉 뉴스페이스 기업의 특징과 가치 1순위 결과 79
〈표 3-5〉 현재 재직 중인 기업의 뉴스페이스적인 특징 80
〈표 3-6〉 인지하고 있는 뉴스페이스 기업명(중복응답) 81
〈표 3-7〉 뉴스페이스 확산의 한계와 장애물 1~4순위 합산 결과 83
〈표 3-8〉 FGI를 위한 인터뷰 그룹 구성 86
〈표 3-9〉 FGI 인터뷰 질문 87
〈표 4-1〉 항공우주산업의 구분 97
〈표 4-2〉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의 우주산업 분류 98
〈표 4-3〉 우주산업실태조사의 우주산업 정의와 분류 99
〈표 4-4〉 한국표준산업분류 '우주' 포함 산업 분류 101
〈표 4-5〉 한국표준산업분류 '위성' 포함 산업 분류 102
〈표 4-6〉 세계 우주시장 규모 104
〈표 4-7〉 세계 위성활용 서비스 시장 규모 105
〈표 4-8〉 세계 위성체 제작 시장 규모 106
〈표 4-9〉 세계 위성체 발사 추이 107
〈표 4-10〉 세계 발사체 제작 시장 규모 109
〈표 4-11〉 세계 지상장비 시장 규모 111
〈표 4-12〉 국내 우주기업 분류 112
〈표 4-13〉 국내 우주산업 시장 규모 113
〈표 4-14〉 상위기업의 시장 내 매출액 비중 114
〈표 4-15〉 국내 우주산업 내수 추이 115
〈표 4-16〉 거래대상별 내수 거래 규모 116
〈표 4-17〉 주요 거래대상 117
〈표 4-18〉 우주산업 분야별 무역 규모 118
〈표 4-19〉 국내 우주산업 종사자 현황 119
〈표 4-20〉 국내 우주산업 혁신활동 120
〈표 4-21〉 주요 투자분야 121
〈표 4-22〉 NTIS에서의 6T 분류체계(대분류, 중분류) 122
〈표 4-23〉 6T 기준 정부 R&D 지원현황(2017년도) 124
〈표 4-24〉 ST 분야 연구수행주체별 정부 R&D 지원현황(2013~2017) 126
〈표 4-25〉 ST분야 중분류별 정부 R&D 지원현황(2013~2017) 127
〈표 4-26〉 우주 분야 연구수행주체별 정부 R&D 지원현황(2013~2017) 129
〈표 4-27〉 분석자료 구축 절차 131
〈표 4-28〉 10차 표준산업분류 기준 우주기업 분포 현황 132
〈표 4-29〉 우주기업 분야별 기업규모 135
〈표 4-30〉 우주기업 분야별 매출액 및 자산(대기업ㆍ중견기업 포함) 136
〈표 4-31〉 우주기업 분야별 매출액 및 자산(중소기업) 137
〈표 4-32〉 우주기업 분야별 혁신역량(대기업ㆍ중견기업 포함) 138
〈표 4-33〉 우주기업 분야별 혁신역량(중소기업) 139
〈표 4-34〉 우주기업 밀집 추정지역 150
〈표 4-35〉 우주기업의 지역별 최근린분석 154
〈표 4-36〉 우주산업 거래정보 제공 기업 157
〈표 4-37〉 발사체 제작분야의 타 산업 확산 162
〈표 4-38〉 지상장비 분야의 타 산업 확산 164
〈표 4-39〉 위성정보 활용 타 산업 확산 166
〈표 4-40〉 과학연구와 우주탐사 분야의 타 분야 확산 168
〈표 4-41〉 기술혁신요소를 이용하여 분석한 선행연구와 본 연구 176
〈표 4-42〉 우주산업실태조사의 우주산업 정의와 분류 177
〈표 4-43〉 기초통계량 178
〈표 4-44〉 연도별 DEA 분석결과 - 평균 180
〈표 4-45〉 연도별 DEA 분석결과 - 평균 182
〈표 4-46〉 연도별 Malmquist 분석결과 - 평균 184
〈표 4-47〉 연도별 Malmquist 분석결과 - 평균 186
〈표 5-1〉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의 추진과제와 공간적 관점의 정책대응 191
〈표 5-2〉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의 추진과제와 관점의 정책대응 193
〈표 5-3〉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의 추진과제와 관점의 정책대응 195
[그림 1-1] 연구 전체 개요도 29
[그림 2-1] 미국의 우주개발 방식의 변화 31
[그림 2-2] 50kg 이하 초소형 위성 발사 현황 및 시장 예측 35
[그림 2-3] 올드 스페이스와 뉴스페이스의 사업 영역 비교 36
[그림 2-4] OneWeb 위성 제작현장(프랑스 툴루즈) 38
[그림 2-5] Starlink 발사 직전 모습(좌)과 Falcon 9 1단 해상 착륙 성공모습(우) 40
[그림 2-6] Planet이 촬영한 2017년 이전한 샌프란시스코 본사 영상 42
[그림 2-7] Rocket Lab사의 Electron 발사체 제작 시설 44
[그림 2-8] 세계 우주경제 규모 변화 47
[그림 2-9] 우주산업 투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파급효과 48
[그림 2-10] 2017년 우주경제 분야별 규모 50
[그림 2-11] 연도별 투자를 받은 우주 스타트업 벤처 기업의 수 51
[그림 2-12] 우주경제의 가치 사슬 구조 53
[그림 2-13] 우주산업 범위 55
[그림 2-14] 우주산업 가치사슬 56
[그림 2-15] 우주산업 가치사슬(세부영역) 56
[그림 2-16] 위성제조 부문 57
[그림 2-17] 발사체 제조 부문 58
[그림 2-18] 위성운영 부문 58
[그림 2-19] 위성운영 부문 59
[그림 2-20] '가치의 연계와 확장' 컨버전스 63
[그림 2-21] 우주산업에서의 컨버전스 64
[그림 2-22] 플랫폼 비즈니스 개념 64
[그림 2-23] 우주분야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 65
[그림 3-1] 뉴스페이스 기업의 특징 67
[그림 3-2]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구성 69
[그림 3-3]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개발 큐브위성 70
[그림 3-4] 발사체 ICARUS 형상 71
[그림 3-5] 페리지 소형위성발사체 일부 모습 72
[그림 3-6] 설문 응답자 재직 기업 분류 76
[그림 3-7] 뉴스페이스 용어 인지도 77
[그림 3-8] 뉴스페이스 기업의 특징과 가치 1순위 결과 79
[그림 3-9] 뉴스페이스의 예상 영향력 82
[그림 3-10] 뉴스페이스 확산의 한계와 장애물 1순위 결과 83
[그림 3-11] 뉴스페이스 진흥 정책의 필요성 84
[그림 3-12] 뉴스페이스 국가정책에 따른 위험요소 84
[그림 3-13] 뉴스페이스를 대비한 시급한 정책(1순위) 85
[그림 4-1] 세계 우주시장 규모 103
[그림 4-2] 세계 위성체 제작 시장 규모 105
[그림 4-3] 세계 위성체 발사 추이 106
[그림 4-4] 세계 위성체 발사 목적별 비중 108
[그림 4-5] 세계 상업용 로켓발사 추이 108
[그림 4-6] 세계 발사체 제작 시장 규모 109
[그림 4-7] 세계 지상장비 시장 규모 110
[그림 4-8] 국내 우주기업 지역 분포 112
[그림 4-9] 국내 우주기업 내수변화 추이 115
[그림 4-10] 국내 우주기업 내수 거래구조 116
[그림 4-11] 향후 5년간 우주산업 필요 인력 119
[그림 4-12] 6T별 정부R&D 지원금 추이(2013~2017) 123
[그림 4-13] 근접성의 효과 141
[그림 4-14] 우주기업 분포 144
[그림 4-15] 우주 제조업 분포 145
[그림 4-16] 우주 서비스업 분포 146
[그림 4-17] 국내 우주기업 집중도(heatmap) 147
[그림 4-18] 국내 우주 제조업 집중도(heatmap) 148
[그림 4-19] 국내 우주 서비스업 집중도(heatmap) 149
[그림 4-20] 대전광역시 우주기업 집중도(heatmap) 151
[그림 4-21] 수도권 우주기업 집중도(heatmap) 152
[그림 4-22] 경상남도 우주기업 집중도(heatmap) 153
[그림 4-23] 국내 우주산업 159
[그림 4-24] 위성체 제작 161
[그림 4-25] 발사체 제작 163
[그림 4-26] 지상장비 165
[그림 4-27] 위성정보 활용 167
[그림 4-28] 과학연구 169
[그림 4-29] 우주탐사 170
[그림 4-30] 제조업 DEA 179
[그림 4-31] 제조업 연도별 규모의 경제 181
[그림 4-32] 서비스업 DEA 182
[그림 4-33] 서비스업 연도별 규모의 경제 183
[그림 4-34] 제조업 기간별 생산성 변화 184
[그림 4-35] 서비스업 기간별 생산성 변화 185
〈부록 표 1〉 2013년 DEA 분석결과 - 제조업 211
〈부록 표 2〉 2014년 DEA 분석결과 - 제조업 213
〈부록 표 3〉 2015년 DEA 분석결과 - 제조업 215
〈부록 표 4〉 2016년 DEA 분석결과 - 제조업 217
〈부록 표 5〉 2017년 DEA 분석결과 - 제조업 219
〈부록 표 6〉 제조업 Malmquist - 생산성지수(Malmquist index) 221
〈부록 표 7〉 제조업 Malmquist - 기술변화효과(Frontier Shift index) 223
〈부록 표 8〉 제조업 Malmquist - 추격효과(Catch-up index) 225
〈부록 표 9〉 2013년 DEA 분석결과 - 서비스업 227
〈부록 표 10〉 2014년 DEA 분석결과 - 서비스업 229
〈부록 표 11〉 2015년 DEA 분석결과 - 서비스업 231
〈부록 표 12〉 2016년 DEA 분석결과 - 서비스업 233
〈부록 표 13〉 2017년 DEA 분석결과 - 서비스업 235
〈부록 표 14〉 서비스업 Malmquist - 생산성지수(Malmquist index) 237
〈부록 표 15〉 서비스업 Malmquist - 기술변화효과(Frontier Shift index) 239
〈부록 표 16〉 서비스업 Malmquist - 추격효과(Catch-up index) 241